2022/07/13 5

콜로라타

- 출 처 : 엘다육 - 콜로라타 학 명 : Agave colorata Gentry 원산지 : 멕시코 소노라 사막 해안 지대, 시날로아 주 고원 지대 성숙한 뒤 짧은 줄기가 생긴다. 잎은 난형, 끝이 창끝처럼 뾰족하며, 백분을 뿌린 것 같은 회청색, 길이 25~58cm, 너비 13~18cm, 표면은 거칠고, 가장자리는 거친 물결 모양이며, 크기가 같지 않고, 크고 뾰족한 톱니가 있다. 꽃은 밝은 노란색, 꽃대 높이 1.8~3m, 꽃대 상반부 위쪽에 꽃이 달리며, 꽃자루는 15~20개, 2~3월에 핀다. 번식은 종자 번식, 포기나누기(뿌리 싹) 재배 및 관리 겨울에는 0℃ 이상, 건조한 상태를 유지한다. 강한 햇빛에 내성이 있다. 물은 조금씩 주고, 4~9월에 한 달에 한 번씩 액체 비료를 준다. --- ..

옥상 다육이 2022.07.13

도라지

도라지 초롱꽃과(Campanulaceae) 식물이며, 학명은 Platycodon grandiflorum (Jacq.) A. DC. 이고 본초명은 길경(桔梗, Jie-Geng), 제니(薺苨, Ji-Ni), 포복화(包袱花, Bao-Fu-Hua) 이다. 다년생 초본으로 근경이나 종자로 번식한다. 전국적으로 분포하며 산지나 들에서 자란다. 뿌리가 굵고 뿌리에서 모여 나는 원줄기는 높이 50~100cm 정도로 자르면 백색 유액이 나온다. 어긋나는 잎은 길이 3~6cm, 너비 1.5~4cm 정도의 긴 난형으로 표면은 녹색, 뒷면은 청회색이고 가장자리에 예리한 톱니가 있다. 7~8월에 피는 꽃은 짙은 하늘색이나 흰색이다. 삭과는 도란형으로 꽃받침열편이 달려 있다. ‘애기도라지속’에 비해 심피가 꽃받침조각 및 수술과 ..

진리답게 나누는 방법 / 법상스님

진리답게 나누는 방법 똑같은 양을 베풀지라도 그 결과는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다. 어떤 마음으로 베풀었느냐에 따라 그 결과는 하늘과 땅으로 갈라진다. 똑같은 양을 베풀었더라도 베풀고 나서 아깝다는 생각을 하지 않고, 좋은 결과를 바라지도 않고, 누가 알아주길 바라지도 않으며, 죽고 나서 천상에 태어나길 바라지도 않는다면 그 베풂은 온 우주를 다 덮고도 남을 공덕이 있다. 그러나 아무리 많은 양을 베풀었더라도 바라는 바가 있고, 베풀었다는 상에 빠지면 그 베풂은 크지 않다. 아무리 하찮은 미물에게, 아무리 하찮은 것을 베풀지라도 베풀 때는 이렇게 발원하라. ‘이들이 축생의 길에서 벗어나고 마침내 해탈하여지이다. 고통의 바다를 건너 영원히 고통의 더미를 끊으며, 영원히 고통의 근본과 괴로운 곳을 모두 떠나..

향기로운 글 2022.07.13

칠월의 아침 / 정심 김덕성

칠월의 아침 - 정심 김덕성 - 장맛비에 젖는 대지에 초록빛 물들어 마음 푸르게 하는 새로운 칠월의 아침 그대의 사랑의 향내움이 내 안 마음 사이로 향기롭게 스며들고 수정 같은 빗방울로 떠오르는 추억 지울 수 없는 그대 사랑 바람에 실려 오면서 지난 시간 하나하나의 상념이 마음 설레게 하고 칠월아침 그대와 마음의 숲을 걸러 가는 비에 젖은 싱그러운 초록빛 내 사랑 바람결에 실려 보낸다

좋은 글 2022.07.13

근력 떨어진 노인, ‘이 영양소’ 꾸준히 먹어야

근력 떨어진 노인, ‘이 영양소’ 꾸준히 먹어야 전종보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22.07.13 07:30 ‘류신’이 풍부한 보충제를 섭취하면 근감소증이 있는 노인의 근력이 향상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류신은 인체 근육합성 과정에서 신호전달 역할을 하는 필수 아미노산으로, 단백질 분해를 막고 합성을 촉진시켜 근육량을 유지·확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체내에서 자연 생성되지 않아 음식을 통해서만 섭취할 수 있다. 보라매병원 재활의학과 이상윤 교수, 분당서울대병원 재활의학과 임재영 교수 연구팀은 ‘근감소증이 있는 노인의 류신 보충제 섭취 후 임상 변화’를 관찰한 6개 연구논문(총 699명 참여)을 선정하고, 메타분석을 통해 류신 섭취가 노인 근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메타분석이란 특정 연구주제에 ..

건강정보 2022.0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