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29 4

찔레꽃 열매

찔레꽃 열매 분 류 : 장미과 장미속학 명 : Rosa multiflora Thunb. 한의학에서는 찔레를 석산호(石珊湖)라 부르고그 열매를 영실(營實), 또는 색미자(嗇薇子)라 하여 약으로 귀하게 쓴다. 민간에서 약재로 더욱 귀하게 여기는데 꽃, 열매, 뿌리, 새순,뿌리에 기생하는 버섯 등을 약으로 쓴다. 열매는 둥글고 많으며 가을에 붉게 익는다.열매와 뿌리를 약으로 쓰는데 설사를 시키는 작용, 이뇨작용,해독작용, 소염작용, 이담작용이 있으므로 변비, 콩팥부기,소변장애, 황달 등에 쓴다. 돌림간염에도 쓴다. 급성간염 : 신선한 뿌리 20~30g을 돼지 살코기 80g과같이 끓인 다음 술 120~160㎖를 넣고 1시간 정도또 끓여 점심이나 저녁에 하루 한 번 먹는다. 여자들의 생리통·생리불순·변비·신장..

천한사람과 귀한사람 / 법상스님

천한사람과 귀한사람 / 법상스님 태어나면서부터 천한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니며,태어나면서부터 귀한 사람이 되는 것도 아니다.그 사람의 행위에 의해서천한 사람도 되고 귀한 사람도 되는 것이다.[숫타니파타]왕족이나 바라문으로 태어났다고 귀한 사람이고, 천민으로 태어났다고 천한 사람이 아니다. 사람은 태생에 의해서 귀하고 천해지는 것이 아니라, 그 행위에 의해서 천하고 귀하게 된다. 스님이 되었다고, 목사님, 신부님이 되었다고 귀해지는 것이 아니고, 행위에 의해서 그렇게 된다. 돈이 없다고, 지위가 낮다고 천한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니고 행위에 의해서 그렇게 된다. 아무리 높은 지위에 있고 심지어 성직에 있더라도 그 사람의 행동이 천하다면 그 사람은 천민이 되지만, 아무리 낮은 지위의 사람이라도 그 ..

향기로운 글 2025.10.29

어느 가을 오후 / 독운 김운중

어느 가을 오후 / 독운 김운중 치열하게 살다 보니어느새 창으로 찬바람이 스며드는 거야 좁다란 골목 끝에해를 가린 아파트를 두른 담장에줄지어 선 은행나무 잎이어느덧 노오랗게 떠날 채피를 하고 있지 뭐야 누이동생은 못 난 오빠 먹으라고텃밭에서 캣다는 햇고구마를 두고 가며몸이 아파 치료차 당분간 못 온다는데뒷모습에 왠지 모를 쓸쓸함이 묻어있었어 신종플루에 코로나 바이러스까지생명은 갈 수록 위태한데나는 정작 겨울 채비를 못 하고허물 하나 용서하기에 벅차하는식은 마음이라니 오늘 밤엔 무릎 꿇고참회의 기도를 해야 겠다 마음에 방 먼지를 치우는 덴기도 만 한 것이 없더라구 아이고 내 정신 좀 봐어머니 기저기 갈아드려야 하는데또 깜빡 할 뻔 했네마음 만 바쁘다니까.

좋은 글 2025.10.29

‘뇌 썩음’ 막으려면… 하버드 의대 교수는 “절대 안 먹는다”는 5가지 음식

‘뇌 썩음’ 막으려면… 하버드 의대 교수는 “절대 안 먹는다”는 5가지 음식 이슬비 기자 입력 2025.10.15 21:00지난해 옥스퍼드대 출판부는 '올해의 단어'로 '뇌 썩음(brain rot)'을 선정했다. 저품질 온라인 콘텐츠를 과도하게 소비해, 멍한 상태가 오래 유지되며 정신적·지적 능력이 떨어지는 현상을 뜻한다. 약 3만 7000여 명이 참여한 공개투표에서, 최종 후보 여섯 개 단어 중 압도적인 지지를 받아 선정됐다. 그만큼 많은 사람이 인지 기능 저하를 주관적으로 느끼고 있다는 것을 방증한다.하버드 의대 우마 나이두 교수는 미국 매체 CNBC에서 "어떤 음식은 장내 박테리아 환경을 교란해 뇌염증을 유발한다"며 "이는 기억력과 집중력을 저하하는데, 이런 음식을 먹는 것만 피해도 치매 발병 위험..

건강정보 2025.1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