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10 4

고마리

고마리 분 류 : 속씨식물 >쌍떡잎식물강 >마디풀목 >마디풀과 >여뀌속학 명 : Persicaria thunbergii원산지 : 아시아 눈을 밝게 하고 시력을 증진시키며 이질에 효험이 있는 고마리는한 포기 씩 자라는 것이 아니라 무리지어 군락을 이루는 풀이다 . 다른 이름으로는 고마리 , 꼬마리 , 고만잇대 , 꼬마니 극엽료라고 부르기도 한다 .충청도 시골에서는 돼지가 잘 먹는다고 하여 돼지풀 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 8~9 월에 연분홍색 또는 흰꽃이 무리지어 피면 작은 꽃들이 볼 만하다 .고만이는 여뀌과의 한해살이 풀이다 . 우리나라 각처의 들이나 물가 ,도랑가 등 습기가 많은 자리에서 무리지어 자란다 .줄기는 가지를 치면서 50~70 센티미터까지 자란다 . 중국에서 펴낸 에서는 고만이..

선(禪)적인 수행의 힘이 생기려면.. / 법상스님

선(禪)적인 수행의 힘이 생기려면.. / 법상스님 아주 사소한 일이라도 그 일을 하는 순간온전히 거기에 있을 수 있어야 한다.그 작은 일이 내 삶의 완전한 목적임을 알아야 한다. 작은 일상을 그냥 흘려보내지 않고집중하며 소중히 여길 수 있을 때,수많은 어려운 일, 큰일들 또한 쉽게 이루어낼 수 있는선(禪)적인 수행의 힘이 생긴다. 밥을 먹는 순간, 일을 하는 순간,운전하는 순간, 걷는 순간, 대화하는 순간,그 어떤 사소한 일상일지라도매 순간 몸과 마음은 온전히 거기에 있어야 한다. 어느 다른 목적지를 향해 달려갈 필요는 없다.우린 이미 도착해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도착하려고 애쓸 것도 없고,깨달으려고 애쓸 것도 없고,이 괴로운 세상 잘 살아보려고 애쓸 것도 없이매 순간 도착해 마친 것임을 알면 된다. ..

향기로운 글 2025.10.10

사랑하면 보인다 / 도종환

사랑하면 보인다 / 도종환 그렇다. 사랑하면 보인다꽃이든 나무든 사람이든사랑하면 비로소 그가 보인다어디에 있어도 늘 함께 있는그가 보인다.참으로 아름다워그 꽃을 떠나지 못하다가돌아서면 다시 그리워지는 꽃배롱나무가 내게 그런 꽃이 되어 버렸듯사람마다 그런 사랑이 있을 것이다눈 들어 잘 보라당신 가까이에 그런 꽃이 있다.늘 보고 있으면서도 보이지 않다가비로소 눈에 보이는 꽃그런 사랑스러운 꽃이당신 곁 어딘가에 있다

좋은 글 2025.10.10

물 멀리 해야 하는 사람 있어… ‘이 만성질환’ 있을 땐 섭취 제한

물 멀리 해야 하는 사람 있어… ‘이 만성질환’ 있을 땐 섭취 제한 한희준 기자 입력 2025.10.03 07:15체내 순환과 노폐물 배출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물이 꼭 필요하지만, 질병으로 인해 순환과 배출 능력이 떨어져 있다면 제한적으로만 마셔야 한다. 물을 멀리해야 하는 질병을 알아본다.간경화가 있는 사람은 물을 많이 마시면 안 된다. 간경화가 생기면 간 기능이 떨어지면서 신체 단백질의 일종인 알부민의 농도가 낮아진다. 그러면 수분을 각 장기에 고루 배분하는 능력이 저하된다. 물을 많이 마시면 체내 수분량이 과도해져 복강으로 흘러들어 가 배에 물이 차는 복수현상을 일으킬 수 있다.투석을 하는 신부전증 환자도 알부민의 농도가 낮아 물을 많이 마시면 수분이 복강으로 흘러가 복수가 찰 수 있으니 주의해야 ..

건강정보 2025.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