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18 4

마가목

마가목 분 류 : 장미목 장미과 마가목속학 명 : Sorbus Commixfa Hedl.분포지 : 강원도 이남 지역 및 울릉도이 명 : 화추(花楸), 백화화추(百華花楸), 산화추(山花楸), 마가목(馬家木) 마가목은 찬바람이 매섭게 몰아치는 높은 산꼭대기에서 자란다.이 나무가 본래 춥고 메마른 땅을 좋아해서가 아니라척박한 곳에서도 잘 자랄 수 있는 억센 생명력을 지닌 까닭에높은 산꼭대기로 밀려난 비운의 나무다. 나무는 6~8m까지 자란다.잎은 어긋나며 작은 잎 9~13장으로 된 깃꼴겹잎이다.잎은 긴타원형 또는 피침형이며, 가장자리에 날카로운 톱니가 있다.마가목은 중간 키 나무로 수백 년 묵은 것이라고 해도지름이 한 뼘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나무껍질은 갈라지지 않고 적갈색이며 약간 반질반질한 느낌이 든다. ..

죽음이란 경계를 뛰어 넘고 나면 .. / 법상스님

죽음이란 경계를 뛰어 넘고 나면 .. / 법상스님 죽음이란 경계를 뛰어 넘고 나면세상 사는 일은 소꿉장난처럼순진하며 자유로울 수 있게 됩니다.그렇게 다 놓고 나면참으로 소탈한 행복감을 맛볼 수 있습니다.내일 죽음을 맞이한다고 해서야단을 치고 법석을 떨며 분주할 필요는 없습니다.수행자는 늘 한결같을 수 있어야 합니다.본래 잡고 있는 것이 별로 없던 사람이기에내일 죽음을 보다 쉽게 수용할 수 있게 되며그런 죽음의 수용이나의 삶을 번잡하게 만들진 않습니다.오늘 죽든 내일 죽든늘상 하던 일을 그대로 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여느때와 다르지 않게 일을 해 나가면서도더욱 마음을 담을 수 있고,더욱 간절해 질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내일 죽을 수 있는 자유로움'으로 오늘을 살아갑시다.'내일 죽는다는 마음'으로 오..

향기로운 글 08:13:31

추풍에 부치는 노래 / 노천명

추풍에 부치는 노래 / 노천명 ​가을 바람이 우수수 불어옵니다신이 몰아오는 비인 마차소리가 들립니다웬일입니까내 가슴이 싸늘-하게 샅샅이 열어듭니다​"인생은 짧다"고 실없이 옮겨온 노릇이오늘아침 이 말은 내 가슴에다화살처럼 와서 박혔읍니다나는 아파서 몸을 추설 수가 없읍니다​황혼이 시시각각으로 다가섭니다하루하루가 금싸라기같은 날들입니다어쩌면 청춘은 그렇게 아름다운 것이었읍니까연인들이여 인색할 필요가 없읍니다​적은 듯이 지나버리는 생의 언덕에서아름다운 꽃밭을 그대 만나거든마음대로 앉아 노니다 가시오남이야 뭐라든 상관할 것이 아닙니다​하고 싶은 일이 있거든 밤을 도와 하게하시오총기는 늘 지니어 지는 것이 아닙니다나의 금싸라기 같은 날들이 하루하루 없어집니다이것을 잠가 둘 상아궤짝도 아무것도 내가 알지 못합니다..

좋은 글 08:11:13

몸속 ‘결석’ 만드는 옥살산… 각종 채소에 들었다는데, 어떻게 먹어야 덜 위험할까?

몸속 ‘결석’ 만드는 옥살산… 각종 채소에 들었다는데, 어떻게 먹어야 덜 위험할까? 임민영 기자, 윤서진 인턴기자 입력 2025.10.02 17:00건강관리를 위해서는 채소가 필수라고 하지만, 채소 속에는 결석을 일으킬 수 있는 성분이 숨어 있다. 바로 옥살산이다. 옥살산은 식물성 식품에 널리 존재하는 유기산으로, 소변 속 칼슘과 결합해 신장결석을 만드는 주요 원인 물질이다. 대부분 건강한 사람에게는 큰 문제가 없지만, 신장결석 경험이 있거나 신장 기능이 약한 사람은 과다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옥살산이 많은 음식과 안전한 섭취법에 대해 알아본다.◇시금치·근대, 데쳐서 먹어야 안전시금치는 대표적인 옥살산 다량 함유 채소다. 근대 또한 면역력 강화에 좋은 채소지만, 옥살산이 많은 녹색 채소다. 중앙대 식..

건강정보 08:0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