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26 4

모 과

모 과 분 류 : 장미과 명자나무속학 명 : Chaenomeles sinensis원산지 : 중국 높이는 약 6~10m까지 자라며 정원수나 공원수로 심는다.나무껍질은 해마다 묵은 껍질조각이 벗겨지면서구름무늬의 얼룩을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잎은 어긋나고 길쭉한 달걀형~긴 타원형이며 가장자리에뾰족한 잔톱니가 있다. 잎 뒷면에는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피침형 턱잎은 가장자리에 샘털이 있다. 잎과 함께 꽃이 피는데 분홍색 꽃이 1개씩 달린다.울퉁불퉁하게 생긴 타원형 열매는 노란색으로 익는데 가을에모과나무를 보면 노랗게 잘 익은 열매의 크기와 모양이마치 밭에서 나는 '참외'를 닮았다고 하여 모과(木瓜) 즉 '나무에서달리는 참외'라는 이름이 생겼다고 전해진다. 향기가 좋으나 신맛이 강하다.개화기는 5월이고 결실..

직업과 무위의 행 / 법상스님

직업과 무위의 행 / 법상스님 이번 생에서 직업이라는 것이 뭘 의미할까요? 직업, 말 그대로 하나의 업입니다. 이번 생에 내가 주로 이 행위를 하겠다 라고 선택한 업입니다.업이란 것은 행위를 의미한다 그랬죠.주로 나는 이 행위를 하고 살 것이다 라고 선택한 일이란 말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사실은 우리가 직업을 선택한다 라는 것,혹은 직업을 선택해서 그 직업 속에서 살아간다 라는 것, 아주 중요한 겁니다.왜냐면 그 직업에 따라서 다음 생이 결정이 됩니다. 왜냐면 그 직업의 특성상 어떤 행위를 많이 하느냐가 결정되기 때문에.그러면 그 행위를 할 때 그 일을 할 때내가 어떻게 해야지 가장 아름다운 일을 하는 것이냐? 우리가 직업생활은 수행이 아니고 절에 와서 참선하는 것만 수행이다?이게 아니죠. 그것은 뭐와..

향기로운 글 2025.07.26

옛 더위 / 이원문

옛 더위 / 이원문 더우면 더운가 보다추우면 추운가 보다초가의 우리 부모님들 그렇게 살았다 더위와 상관 없이들녘에서 일 하고땀에 젖은 옷 어찌할까 그렇게 살았다 찬 물 떠다 먹느라뒷산 우물 찾았고등목에 물 끼얹기를 우물둥치 찾았다 바람이라도 불면이 더위 식힐 것을샛바람 찾느라 문간 한 곳에 자리 폈고 매미 울음 들리니또 한 세월이 가나부채 쥔 그 단몽에 지난 세월 다녀왔다

좋은 글 2025.07.26

늦은 때는 없다… 치매 막으려면 ‘이것’ 꼭 먹어야

늦은 때는 없다… 치매 막으려면 ‘이것’ 꼭 먹어야 최지우 기자 입력 2025.07.16 22:30매일 식이 구리를 약 1.2mg 섭취하면 인지기능 저하를 막아 치매를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구리는 필수 미량 원소 중 하나로 신경전달물질 합성, 세포 에너지 생산, 항산화 기능 등에 관여하는 영양소다. 구리 1.2mg은 중간 크기의 감자 두 개 정도에 포함된 양이며 특히 감자 껍질에 풍부하다. 구리는 감자 외에 통 곡물, 콩류, 견과류 등에도 풍부하다.중국 허베이 의과대학 제4병원 연구팀이 미국 국민건강영양조사 데이터를 활용해 60세 이상 성인 2420명을 4년간 추적 관찰했다. 연구팀은 참여자들의 식이 구리 섭취량에 따른 인지기능 변화를 분석했다. 참여자들의 인지기능은 숫자와 문자를 연결시..

건강정보 2025.0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