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21 5

베롱나무꽃

베롱나무 원산지는 중국, 대한민국이며,학명은 Lagerstroemia indica L. 이다. 키가 5m 정도 자란다.수피는 홍자색을 띠고 매끄러우며,잎은 마주나고 잎가장자리가 밋밋하며 잎자루가 없다. 붉은색의 꽃이 7~9월에 원추꽃차례를 이루어 피는데,흰 꽃이 피는 흰 배롱나무도 있다. 꽃잎은 6장이며, 수술은 많으나 가장자리의 6개는다른 것에 비해 길며, 암술은 1개이다.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양정동에 있는 배롱나무는천연기념물 제168호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는데800년 정도 된 것으로 보고 있다. 베롱나무는 간지럼나무 또는 백일홍이라고 부른다.개화 기간이 약 100일 유지한다고 해서 백일홍이라 부른다. 베롱나무는 토성을 가리지 않으나 비옥한 토양과 양지를좋아하며 건조하고 자갈이 섞인 모래땅이 적지라..

업을 녹이는 마음 / 법상스님

업을 녹이는 마음 / 법상스님 인과를 믿고 업보를 믿는 수행자라면삶의 경계를 대하는 방식이여느 사람들의 그것과는 크게 다릅니다.삶을 살아가는 모습이 완전히 달라지게 마련입니다. 불교를 믿고 마음공부를 하는 사람은공부하는 만큼 나의 삶이 변해야 하고,또한 내가 공부한 만큼 행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보통 사람은 괴로움의 과보를 받으면서인과를 모르다 보니 괴로움을 준 상대방을 원망하고 미워합니다.그래서 또 다시 상대방과 욕하고 싸움으로써또 다른 업을 짓는 것입니다. 그러나 수행자는 괴로움의 과보를 받을 때그때 그 과보를 온전히 받고도리어 감사하는 마음을 일으킴으로써그 자리에서 온전히 업을 녹이는 것입니다. 감사하는 마음이 업을 녹입니다.미워하는 마음이 한 치라도 남아 있다면그것은 그대로 의업이 되어 ..

향기로운 글 2025.07.21

장마 통 / 권오범

장마 통 / 권오범 북쪽에서 태어나 차갑게 팽창하는 무리와 남쪽에서 태어난 화끈한 천성 조물주가 지구 거름발 위해 수작 부린 상극이라 만나지 말아야 평화로운 사이 그러나 어쩌랴 삶의 원천 공급 목적이 우선이라 세력이 비대해지면 모름지기 싫든 좋든 치러야 하는 전쟁이 숙명인 것을 만나기만 하면 철천지원수 같이 으르렁거리다 결국엔 끝장을 봐 세력이 와해돼야 직성이 풀리는 피차 득 없는 연중행사 인간들 방패인 우산과 동행하도록 밀고 밀리다 며칠 조용한 걸 보면, 아마 세력 보충할 때까지 휴전하기로 했나 상투적인 수작이 궁금해 그냥 속가량 해보는 7월

좋은 글 2025.07.21

“40도 무더위에 심장도 끓는다… 밖에서 일하는 3040, 심근경색 주의”

“40도 무더위에 심장도 끓는다… 밖에서 일하는 3040, 심근경색 주의” 오상훈 기자 입력 2025.07.14 08:00‘헬스조선 명의 톡톡’ 명의 인터뷰‘심근경색 명의’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심장혈관내과 조진만 교수심근경색은 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막히는 질환이다. 혈관 내벽에 쌓여 있는 ‘동맥경화반’이 파열되면서 형성된 혈전이 주요 원인이다. 잘못 알려진 정보가 많다. 중년 남성에서 치명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여성에게서 더 높다. 급사 위험은 고령층보다 젊은층에서 더 크고 추울 때 조심해야 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요즘과 같이 더울 때도 마찬가지다. 심근경색의 원인, 증상, 치료법 등에 대해 강동경희대병원 심장혈관내과 조진만 교수에게 물었다.-심근경색은 여름에도 위험한가? “날..

건강정보 2025.0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