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14 5

도깨비가지

도깨비가지 분 류 : 현화식물문 >목련강 >가지목 >가지과 >가지속학 명 : Solanum carolinense L. 줄기는 곧추서며, 가지를 치고, 높이 50-100cm, 별모양털과 날카로운 가시가 있다. 잎은 어긋나며, 긴 타원형 또는 난형으로 길이 8-15cm, 폭 4-8cm, 끝은 뾰족하고, 밑은 주걱 모양이다. 잎 양면에 별모양털이 있으며, 뒷면 주맥 위에 날카로운 가시가 있다. 잎자루에도 가시가 있다. 꽃은 6-10월에 피며,줄기 옆에서 나온 총상꽃차례에 3-10개가 달린다. 화관은 5갈래로 갈라지며, 흰색 또는 연한 보라색이다. 열매는 장과, 둥글며, 주황색으로 익는다. 열매는 장과, 구형, 지름 1.5cm, 익으면 주황색이 된다.북미 원산의 귀화식물로 우리나라 전역에 자란다. 아시아와 ..

받아들일 때 더 열정적이고 적극적으로 행동한다 / 법상스님

받아들일 때 더 열정적이고 적극적으로 행동한다 / 법상스님 삶을 받아들이고 수용하는 것은너무 소극적이거나, 수동적이 되기 쉽고,삶의 의욕을 잃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있다. 과연 그럴까? 예를 들어보자.원하지 않는 병이 왔다.수용하지 않고 거부하는 자는 다음과 같이 생각한다. '왜 나에게 이런 병이 왔지?''세상은 너무 불공평해''난 열심히 살았다구''믿을 수가 없어''병이 오지 않았다면 얼마나 좋았을까?''건강한 사람들은 얼마나 좋을까?''병이 없게 해 주세요' 그러나 그 병을 수용하고 받아들이게 되면 이렇게 바뀐다. '나에게 병이 왔구나.그래 인정해.그렇다면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 빨리 받아들일수록더 빨리 행동하게 된다. 과연 어느 쪽이 더 소극적이고 무기력한가.거부할 때가 아..

향기로운 글 2025.07.14

장마 / 전숙영

장마 / 전숙영 그냥, 그냥 좋기만 하더니여러 날 눌러 앉아미운털 콕 박혀버렸네듣기 좋은 풍월도짖으면 쉰 소리허구한 날 젖어 있으니미움이 마를 새가 없지.가끔은 볕도 쬐어야고움을 갉아먹는 해충도바지직 내칠 수 있을 텐데눅눅하니 자꾸 좀이 쓸었어.지금 내리는 저 장맛비처럼그리움도 지나치면 병이 들지.이 비 그치면햇살이 더 뜨거워지듯내일은 오늘보다 더 밝게 웃는 거야.이듬해 또 이듬해비는 또 내리고 몸살은 앓겠지만삶은 더 많이 빛나고 있을 테니.

좋은 글 2025.07.14

여러 가지 식단 비교해보니… 치매 막는 데에는 ‘이 방법’이 효과

여러 가지 식단 비교해보니… 치매 막는 데에는 ‘이 방법’이 효과 신소영 기자 입력 2025.07.05 07:03지중해·고품질 식단이 치매 발병 위험을 최대 28%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치매는 인지 기능이 점차 저하되는 대표적인 퇴행성 신경질환이다. 중앙치매센터에 따르면, 국내 60세 이상 치매 환자 수는 100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추정되며, 2050년에는 200만 명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에는 식습관, 신체 활동, 수면, 사회적 교류와 같은 생활습관 전반이 치매 위험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들이 발표되고 있다. 특히 식단과 뇌 건강의 연관성이 주목받으며, 식이 개선을 통한 예방 전략이 주목받고 있다.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이지원 교수와 용인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권유진 교수..

건강정보 2025.0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