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23 5

금귤(둥근금감)

금귤(둥근금감) 분 류 : 속씨식물군 Angiosperms, 진정쌍떡잎식물군 Eudicots, 장미군 Rosids학 명 : Fortunella japonica이 명 : 금감 , 깡깡원산지 : 중국 , 말레이시아 중국이 원산인 운향과 상록활엽의 관목이자 그 열매를 뜻한다.우리나라에서는 금귤(金橘)이라고도 부르며,일본에서는 낑깡(金柑)이라고 한다.나무의 높이는 2m 정도이다.가지와 잎이 무성하고 가시는 없다. 잎의 앞면은 녹색이고 뒷면은 백록색이다.잎자루에 좁은 날개가 있다.잎겨드랑이에는 백색 꽃이 1∼2개 달리며꽃잎과 꽃받침잎은 모두 5개씩이다.많은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고 씨방은 4∼5실(室)이다.열매는 메추리알 크기로 직경 2.5∼3cm에 타원형으로껍질 표면에 광택이 있으며겨울에 오렌지색으로 익어..

착한 마음 / 법상스님

착한 마음 / 법상스님 남의 착한 일은 드러내 주고 허물은 숨겨 주라.남의 부끄러운 점은 감추어 주고중요한 이야기는 발설하지 말라.작은 은혜라도 반드시 갚을 것을 생각하고,자기를 원망하더라도 항상 착한 마음을 가져라.자기를 원망하는 자와 자기를 칭찬하는 자가똑같이 괴로워하거든먼저 원망하는 자를 구원하라. [우바새계경]의 말씀입니다. 상대방의 허물이며 부끄러운 점또한 약점이 되는 점 등은 결코 숨겨 줄 일입니다.상대방의 잘못을 드러내게 되면상대방의 업을 자칫 내가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덮어두면 없어질 것도 나의 입으로천하에 드러냄으로써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더 커진 업의 보는 온전히 나의 몫으로 남을 것입니다. 행여 나를 원망하는 이가 있다면이 사람은 나에게 가장 소중한 사람입니다.나를 원망..

향기로운 글 2025.07.23

폭염 / 김명길

폭염 / 김명길 ​땀구멍에서 흘러나오는땀방울이 끈적끈적 거리는강렬한 여름이 일상​불타는 폭염은정열의 여인 카르멘의미친 사랑처럼 광기를 부르고 있다​불덩어리 몸은 쇠가 녹듯이축 늘어져 흐느적거리고마음은 지쳐서 뜨거운 호흡만고르고 있지만​웃통을 벗어버린 야생의 사내는거친 호흡을 토해내며 달구어진콘크리트 위를 뛰고 또 뛴다​뜨거운 열기가 허공에 가득하고더위 먹은 나무는 하늘만 쳐다보는무더운 여름밤​저 멀리서 조용히 불어오는한줄기 바람이 땀방울을 걷어찰 때계절의 시간은 지나간다

좋은 글 2025.07.23

쾌변하고 싶다면, 아침에 ‘이것’ 한 숟가락 먹어보세요

쾌변하고 싶다면, 아침에 ‘이것’ 한 숟가락 먹어보세요 김서희 기자 입력 2025.07.15 05:30변비가 있으면 배변을 하는 그 순간 힘들 뿐만 아니라, 하루 종일 아랫배가 묵직하고 소화불량이 나타나는 등 일상에 큰 불편함을 준다. 쾌변하는 법에 대해 알아본다.◇배변 후 불쾌하면 변비대변은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 중 소화, 흡수되지 않은 찌꺼기와 장내 미생물 등이 충분히 쌓여야 몸 밖으로 배출된다. 사람마다 섭취하는 음식물 양이 다르기 때문에 변을 보는 횟수가 다른 것은 당연한 현상이지만, 보통 1주일에 2회 미만으로 변을 본다면 변비로 진단한다. 그러나 2~3일에 1회 보더라도 잔변감 없이 쾌변한다면 변비가 아니다. 매일 변이 잘 나와도, ▲배변 시간이 길거나 ▲대변이 딱딱하게 굳거나 ▲양이 적거나 ..

건강정보 2025.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