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20 5

팥배나무 열매

팥배나무 분 류 : 장미과학 명 : Sorbus alnifolia,영 명 : alder-leafed whitebeam, Korean whitebeam, Korean mountain ash분포지 : 한국, 일본, 중국 장미과 (薔薇科 Rosaceae)에 속하는 낙엽교목으로 물앵두, 산매자, 감당,감이, 당이, 두이, 여인홍, 벌배, 운향, 황산유, 물방치, 묘유, 두수,목세낭, 수유화추, 대엽자유라고도 한다. 키는 10~15m 에 이르며 어린가지에는 조그만 피목 (被目 )이 있다.꽃은 5 월경 가지 끝에서 산방 (繖房 )꽃차례를 이루며 하얗게 피는데,꽃잎 , 꽃받침 잎은 모두 5장이다. 주황색의 열매는 가을에 동그랗게 익는다.열매를 팥배라고 하여 날것으로 먹기도 한다.꽃은 5 월에 피고 흰..

나는 이중인격자 / 법상스님

나는 이중인격자 / 법상스님 한 세상 흘러 흘러 살아가다문득 고개 돌려 내면을 관찰하는 수행자,혹은 이따금이라도 내면에서 올라오는 마음을가만히 지켜본 일상인들은한 번쯤 내면의 이중성에소스라치도록 놀라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 세상 누구라도 문득 문득 경계에 따라극히 이기적인 마음을 일으키지 않는 이는 없을 것입니다.특히 자신에 대해 '나는 이러이러한 사람이야''나는 선하고 성격도 좋고.....' 등등스스로를 고정관념화시켜 둔 이에게서이런 '이기적인' '악한' 마음의 관찰은자신에 대한 커다란 실망을 가져오기 마련입니다.그런 자신의 이중적인 모습을 모고이중인격자라 자신을 비하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린 전생,또 그 전생 수없이 많은 선업을 지어왔고,악업을 지어왔습니다.그렇기에 아무리 선한 사람일..

향기로운 글 2025.07.20

“모든 혈액형에 수혈 가능” 일본서 ‘보라색 인공 혈액’ 개발

“모든 혈액형에 수혈 가능” 일본서 ‘보라색 인공 혈액’ 개발 한희준 기자, 윤서진 인턴기자 입력 2025.07.15 10:50일본 연구진이 모든 혈액형에 수혈할 수 있는 ‘인공 혈액’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나라현립 의과대학은 적혈구 중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만을 추출해 이를 인공막으로 감싼 캡슐 형태의 액체를 만들어냈다. 인공혈액은 보라색을 띠며, 혈액형 항원이 없으므로 어떤 혈액형이든 상관없이 누구나 투여 가능하다. 나라현립 의과대학 사카이 히로미치 교수는 “진짜 혈액이라면 보관 기한이 냉장의 경우 4주이지만, 인공혈액은 실온에서 2년간, 냉장에서 5년간 비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인공혈액은 재난, 사고, 전시상황, 의료 취약지역 등에 최적화돼 있다.일본 내 급감하고 있는 젊은 층 헌혈 문제..

건강정보 2025.0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