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 132

살구

살구 분 류 : 장미목 장미과 벚나무 속학 명 : Prunus armeniaca var. ansu Maxim.원산지 : 아시아 (대한민국, 중국, 일본) - 살구의 효능살구는 중국이 원산지로서 한국, 중국, 일본 등 각지에 분포하고 있다.살구 열매와 씨는 사람의 몸에 이로워 병을 치유하는 약재로 사용되었으며한방에서는 살구를 행실(杏實), 살구 씨를 행인(杏仁)이라고 불러왔다. 살구는 간에 필적할 정도로 헤모글로빈 재생효력이 뛰어나고폐암과 췌장암을 예방하는 과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살구가 폐암 등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하는 것은 오렌지색을 띤 과일이나야채와 마찬가지로 베타카로틴을 고농도로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람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베타카로틴을 고농도로 함유한 과일이나 야채를많이 먹은 사람의 경우..

함께 따라 흐른다 / 법상스님

함께 따라 흐른다 / 법상스님 물은 흘러야 제 맛이 나지고여 있는 물은 맑은 영혼을 간직하지 못합니다.세상사도 마찬가지입니다.인연 따라 잘 흘러 흘러 가야지자꾸 어딘가에 머물러 있으면 안 됩니다. 인연이라는 것이 고정되어 늘 그대로이던가요?그렇지 않습니다.인연이란 변하는 것을 생명으로 합니다.세상은 변하는 것을 그 속성으로 하지요. 제행무상이라지 않던가요.무상이라는 것,변화한다는 것은 참 아름다운 일입니다. 그러나 인연의 흐름인 변화를 거부하고딱 붙잡으려고 하면그때부터는 법계의 순환이 막히게 됩니다. 생각해 보세요.우리 몸에 혈액들도 계속 흘러야 하고,대지의 물 또한 계곡으로 시내로 강으로바다로 계속 흘러야지어느 한 곳에 머물게 되면몸에도 이상이 오고,물 또한 썩어들게 마련입니다. 세상 이치가 그래요.물..

향기로운 글 2025.06.30

여름밤 / 이준관

여름밤 / 이준관 여름밤은 아름답구나여름밤은 뜬눈으로 지새우자아들아, 내가 이야기를 하마무릎 사이에 얼굴을 꼭 끼고 가까이 오라하늘의 저 많은 별들이우리들을 그냥 잠들도록 놓아두지 않는구나나뭇잎에 진 한낮의 태양이회중전등을 켜고 우리들의 추억을깜짝깜짝 깨워놓는구나아들아, 세상에 대해 궁금한 것이 많은너는 밤새 물어라저 별들이 아름다운 대담이 되어줄 것이다아들아 가까이 오라네 열 손가락에 달을 달아주마달이 시들면손가락을 펴서 하늘가에 달을 뿌려라여름밤은 아름답구나짧은 여름밤이 다 가기 전에(그래, 아름다운 것은 짧은 법!)뜬눈으로눈이 빨개지도록 아름다움을 보자.

좋은 글 2025.06.30

항암 효과 큰 검은콩… 간장·설탕 넣어 콩자반 만들어도 몸에 좋을까?

항암 효과 큰 검은콩… 간장·설탕 넣어 콩자반 만들어도 몸에 좋을까? 한희준 기자 , 최소라 인턴기자 입력 2025.06.23 16:27언제 먹어도 친숙하고 맛있는 반찬들이 있다. 가정과 학교, 회사 등에서 자주 먹는 콩자반이 대표적이다. 콩자반은 짭짤하고 달콤한 맛이 나 밥과 함께 곁들어 먹기 좋고, 검은콩으로 만들어 영양 성분도 풍부하다. 다만, 주의해야 할 게 있다. 높은 나트륨과 당 함량이다.◇서리태, 다른 콩보다 항산화 효과 뛰어나 검은콩의 한 종류인 서리태는 검은색 껍질 속에 녹색 알맹이가 들어 있는 게 특징이다. 서리태는 탈모와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시스테인과 비타민E,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고, 검은색 껍질에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체..

건강정보 2025.06.30

벨가못꽃

벨가못꽃 학 명 : Monarda didyma개화시기 : 6~9월키 : 60 ~ 150cm내한성 : zone1(-51.1 ~ -45.6˚C)토양 : 점토, 양토물 주기 : 많음 혹은 보통 벨가못은 '베르가못'이라 불리기도 하며 실제 명칭은 모나르다입니다. 벌과 나비가 정말 좋아하기 때문에 해외에서는 'Bee Balm'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잎에서는 박하 향이 나고 붉은색 꽃은 두 달 이상 피어납니다. 왜성종인 분홍색 벨가못도 있습니다.생육이 매우 튼튼한 편으로,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지는 않아요. 적당히 비옥하고 촉촉하고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이 좋습니다. 벨가못은 생육이 튼튼해 한여름이 아닌 이상 포트로 식재하는 데 무리 없습니다. 다만 키가 1.5m 이상 크게 자라기 때문에, 다른 꽃들을 가리지 않도록 ..

파랑새

파랑새 학 명 : Echeveria cv. "Blue Bird"칸테(Echeveria cante)와 E.peacockii'Subsessilis'(양로)간 교배종원산지 : 캘리포니아 특 징 : 잎에 흰분을 덮고 있으며 잎끝이 빨갛게 물이 든다물은 한 달에 두 번가량(장마철,겨울철은 최대한 아낄 것)직광을 좋아하고 그래야 웃자림이 덜하며 물이 잘 든다. 생육온도 : 5도 이상 유지번 식 : 잎꽂이, 삽목 가능 ( 성공확률이 낮고 성장 자체가 느리다) --- 출 처 : daum ---

옥상 다육이 2025.06.27

제일의 참음 / 법상스님

제일의 참음 / 법상스님 용감하고 힘이 있으면서어리석고 못난 사람의 잘못을 잘 참으면이야말로 제일의 인욕(忍辱)이라 할 것이다. 못나고 미약한 이가 힘과 위력을 겁내어서아무 말 못하고 주저앉는 것은두려움일 뿐 인욕이라 하지 못할 것이다. 어리석고 지혜가 없는 이들은악과 해를 가해도 상대방이 말없이 참으면곧 자기가 승리했다고 여기지만,성현과 지혜로운 수행자는참는 이를 보고 승리했다고 말한다. 성난 마음은 저절로 사라지게 되는 것이지칼과 무기로 없애려 해서는 안 된다.참음으로 사라지게 하면상대와 내가 모든 큰 이익을 얻게 되어자신도 이롭고 남 또한 이롭나니어리석은 이는 참는 이를 겁쟁이라 하지만성현들은 그러한 이를 칭찬한다. 자기보다 나은 이에게 참음은서로 해로울까 두려워함이나,미약하고 못난이에게 능히 참음..

향기로운 글 2025.06.27

6월의 달력을 보며 / 藝香 도지현

6월의 달력을 보며 / 藝香 도지현 불가에서 諸行無常이라 한다세월은 가만히 있는데내가 변해가고사람에 의해 달력을 만들었다 흔히들 歲月 無常이라 하지만세월이 무상한 것이 아니고나 자신이 무상하지 싶다 세월은 그 자리에 그냥 있는데사람이 자라서 늙고 병들어이 세상을 떠나게 하고나는 이 세상에서 소멸하고 없어질 것이다 5월의 달력을 떼어 내고6월의 달력을 보게 되며거울을 보니 5개월 동안 변한 나를 본다이제 6월의 달력을 떼게 되면한 달 동안 또 얼마나 변했을꼬

좋은 글 2025.06.27

고기? 콩? 나이에 따라 ‘단백질 급원 식품’ 바꿔야

고기? 콩? 나이에 따라 ‘단백질 급원 식품’ 바꿔야 김서희 기자 입력 2025.06.18 08:31젊을 땐 식물성 단백질 좋고65세 이후부턴 동물성 단백질 추가를건강하게 오래 살기 위해서는 단백질 섭취량보다 단백질을 섭취한 ‘음식의 종류’가 더 중요하다는 전문가의 조언이 나왔다. 연령대별로 섭취해야 하는 단백질 종류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최근 뉴욕포스트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장수의학 전문가 조셉 안툰 박사는 “단백질은 근육 유지와 전반적인 건강에 필수적이다”며 “다만, 나이에 따라 단백질 섭취 전략을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단백질은 여러 개의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진 3대 영양소 중 하나로, 면역 기능과 근육 생성에도 필수적이다. 하루에 성인 체중 1kg당 0.8g을 섭취하는 게 좋다고 알려져 있다. ..

건강정보 2025.0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