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11 5

백일홍(百日紅)

백일홍(百日紅) 분 류 : 국화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학 명 : Zinnia violacea Cav.원산지 : 멕시코 야생에서 자생하는 원종의 꽃은 자주색에 가까웠으나,수차례의 개량을 통해 밝은 빛을 띄는 꽃이 탄생하였다. 백일홍이라는 이름은 한자 그대로 백일동안 피어 있다라는 뜻으로,오랫동안 시들지 않는다는 의미가 있다. 믿기 힘든 말이지만 백일홍은 길거리에 흔히 볼 수 있던 잡초였다.독일의 식물학자 요한 고트프리드 진[1]이 발견하여 인도와서양 화훼가들의 손을 거쳐 아름다운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식물의 높이는 60-90cm정도이다.화분에 키우기엔 좀 큰 사이즈이며 정원에 원예용으로 심기에 알맞다. 잎은 잎자루 없이 두개씩 짝지어 난다.뻣뻣하기까지는 아니지만 솜털이 나있어 촉감은 거칠다. 꽃은 6-1..

장미세덤

장미세덤 학 명 : Sedum spurium유통명 : 단풍세덤, 코카서스 기린초, 드래곤스 블러드(용의 피) 홍기린초라고 불리는 다육식물로 돌나물꽃이나기린초꽃을 닮은 모양의 빨간 꽃을 피우는 식물이다. 햇볕이 좋은 곳에서 관리하면 붉은색으로 잎과 줄기가 변한다.내한성이 가장 강한 바위솔이다.직립형이 아닌 포복형인데도 여름 장마기에비교적 강하고 건조에도 강하다. 장미 세덤은 포복형 식물이다.포복형 식물이란 바닥에 붙어 기어가듯 자라는 식물이다. 개화기는 5~6월이며, 여러해살이풀이다.줄기 길이가 5~10cm 자란다. 번식은 줄기 삽목으로 한다. - 출 처 : daum -

옥상 다육이 2025.07.11

잊지말라 그대가 행성의 여행자란 사실을 / 법상스님

잊지말라 그대가 행성의 여행자란 사실을 / 법상스님 삶이란 길고 긴 여행.생이란 오랜 여행 중 잠시 들르는 간이역일 뿐.여행의 목적은 무엇인가.그것은 낯선 여행지마다 잠깐씩 들러보고 배우고 새로운 것을 체험하고자하는끊임없는 변화의 경험이다.즉 안주하지 않으며어디에도 머물지 않는 것이야말로 여행의 본질이다.영겁의 여행 속에서지구라는 행성으로 짧은 여행을 떠나 온 우리들이여행자 본연의 목적을 잃지 않기를.여행은 곧 구도의 행각이다.이 구도 여행의 참된 의미를 잃고이 곳에서의 삶에 머물러 집착하고, 속박당하며,무엇이든 부여잡으려고하는 나의 길동무 도반들에게,또한 마찬가지로 망각을 일삼는 나 자신에게죽비로 경책해 본다.여행자여, 잊지 말라.그대가 왜 이 곳에 와 있는지를.그대가 행성의 여행자란 사실을.구도자여,..

향기로운 글 2025.07.11

무더위 / 공석진

무더위 / 공석진 ​완벽하게세상은 고요 속으로빠져들었다두 다리에잔뜩 힘주고버텨주던 빌딩들도​한번 건들면폭발할 것 같던충혈된 시선들도​계절 중에여름이 제일 좋다는가진 자들의 호들갑도​이젠아무런 저항 없이백기를 들고 말았다​사람들의멍한 무기력​그 사람들 앞에살아보려는의지를 불사르는걸인의 구걸​버스터미널 한쪽 구석낡은 선풍기탈탈탈의미 없이 돌아가고​지쳐 널브러진사람들의 의식에사정없이 내리치는소나기에 대한 꿈은정녕없는 것이냐

좋은 글 2025.07.11

항암제 내성 생긴 췌장암, ‘빛’ 쪼이니 사멸했다

항암제 내성 생긴 췌장암, ‘빛’ 쪼이니 사멸했다 오상훈 기자 입력 2025.01.19 16:05 항암제 내성이 있는 암세포를 빛으로 제거하는 기술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화학과 권태혁·민두영 교수팀이 포항공과대 박태호 교수팀과 함께 항암제 내성 원인으로 알려진 암세포의 자가포식을 억제할 수 있는 광 반응 화합물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빛을 받으면 활성화되는 이 화합물이 자가포식이 일어나는 공간인 세포 내 리소좀만을 선택해 공격하는 원리다.암세포의 적응력은 항암제 개발의 주요 장애물로 꼽힌다. 세포 안에 생긴 노폐물을 분해하는 자가포식도 마찬가지다. 암세포는 자가포식을 통해 항암제를 배출하고, 분해한 노폐물 성분으로 부족한 에너지원을 메우며 면역 체계를 회피하는 것으로 ..

건강정보 2025.0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