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17 5

말발도리

말발도리 분 류 : 범의귀과에 속하는 낙엽관목이다 .학 명 : Deutzia spp. 말발도리는 키가 작아 화단이나 화분에서 키우는데 좋은 식물이다 .말발도리는 꽃이 진뒤 달리는 열매가말발굽에 끼는 편자처럼 생겼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 군락을 이룬곳에서 꽃이 만개했을 때 보면 참 아름답다 .가지가 바람에 날리면 꽃들이 애교를 떠는 듯 사랑스럽다 .말발도리랑 형제뻘 되는 만첩빈도리 (꽃이 겹꽃으로 꽃잎이 다닥다닥 붙음 )는가지를 시원스럽게 아래로 늘어뜨려 꽃을 피운다 . 매화말발도리는 키가 작고 꽃 모양이 좋아 화단용으로 적합하다 .특히 암석정원에서 바위틈에 심어두면 아래로 늘어지면서 잘 어울린다 .키가 작아 화분용으로도 좋다 . 일본말발도리도 주변에 흔히 이용된다 . 비옥한 토질을 좋아한다 .수분이 ..

없는 대로, 부족한 대로, 불편한 대로 / 법상스님

없는 대로, 부족한 대로, 불편한 대로 없으면 없는 대로,부족하면 부족한 대로,불편하면 불편한 대로그냥 그냥 그런대로 살아갈 수도 있습니다.없는 것을 만들려고 애쓰고,부족한 것을 채우려고 애쓰고,불편한 것을 못 참아 애쓰고 살지만,때로는 없으면 없는 대로부족하면 부족한 대로또 불편하면 불편한 대로사는 것이 참 좋을 때가 있습니다. 그냥 지금 이 자리에서 만족할 수 있다면애써 '더' 많이 ''더' 좋게를 찾지 않아도충분하기 때문입니다. 수행자에게는조금 없이 살고,부족하게 살고,불편하게 사는 것이 미덕입니다.자꾸만 꽉 채우고 살려고 하지 말고반쯤 비운 채로 살아볼 수도 있어야지요. 온전히 텅 비울 수 없다면그저 어느 정도 비워진 여백을아름답게 가꾸어 갈 수도 있어야 할 것입니다.자꾸 채우려고 하니비웠을 때..

향기로운 글 2025.05.17

비관과 낙관 / 정용철

비관과 낙관 / 정용철 비관주의자는 발아래의 진흙을 보지만 낙관주의자는눈을 들어 하늘의 별을 바라봅니다.비관주의자는 복수를 생각하지만 낙관주의자는 용서를 생각합니다.비관주의자는 후회를 떠올리지만 낙관주의자는 희망을 찾아냅니다.비관주의자는 환경을 원망하지만 낙관주의자는 현실에 감사합니다.비관주의자는 마음을 숨기지만 낙관주의자는 마음을펼칩니다.비관주의자는 '여기까지' 에 살지만 낙관주의자는 거기까지' 에 삽니다.

좋은 글 2025.05.17

당뇨병 아버지에겐 견과류, 치매 걱정하는 어머니에겐 ‘이것’ 선물을

당뇨병 아버지에겐 견과류, 치매 걱정하는 어머니에겐 ‘이것’ 선물을 김서희 기자 입력 2025.05.08 05:30어버이날이 코앞으로 다가오며 선물 준비가 한창이다. 하지만 당뇨병, 고혈압 등과 같은 만성질환이 있다면 선물에 제약이 생기기 마련이다. 건강 상태나 연령 등에 따라 선물하기 좋은 선물에 대해 알아본다.◇당뇨병, 과일즙 대신 견과류 추천당뇨병이 있는 부모님에게는 견과류 선물이 좋다. 피스타치오, 아몬드, 호두, 잣 등 견과류에는 탄수화물은 적게 들었고 단백질·지방·식이섬유는 풍부해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식품이다. 혈당을 천천히 올리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키는 효과가 뛰어나, 식전에 조금씩 먹으면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된다. 열량이 높기 때문에 하루에 한 줌 정도만 섭취하는 게 적당하다.과일즙은 ..

건강정보 2025.0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