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 31

자두꽃

자두 분  류 : 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의 낙엽교목.학  명 : Prunus salicina Lindl. var. salicina원산지 : 중국분포지 : 한국, 중국이  명 : 자도나무, 오얏나무 등 꽃은 3~4월에 잎보다 먼저 피고 흰색이며지름 2.0~2.2cm로 보통 3개씩 달린다.꽃받침과 꽃잎은 모두 5개씩이고,암술은 1개 수술은 여러 개이며매화나무 다음으로 이른 봄에 꽃이 핀다 소화경은 길이 1.7~1.8cm이며 꽃잎은 길이 1cm이다.대부분의 품종은 자가불임성(自家不稔性)이 높다. 우리나라에 분포되어 있는 자두나무는 30여종으로대부분 외래종과 접목한 개량종이다. - 자두의 효능 - 1. 피로회복에 좋다자두효능 중에 피로 회복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자두에는 구연산과 사과산 같은 유기산 성분들이풍..

내가 작아지는 즐거움 / 법상스님

내가 작아지는 즐거움 / 법상스님 우리가 삶을 사는 이유는 무엇일까?우리는 무엇 때문에 이렇게 열심히 삶을 살아가며무엇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가?아마도 그것은 나를 확장시키는 데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내 소유를 늘리고 나라는 존재의 영향력을 확장시키는 등정신적, 물질적으로 '내 것'을 늘려나가는 것이야말로우리가 삶을 살아가는 목적이 아닐까.즉, '나'라는 상(相),아상과 에고를 강화시키고 확대시키는 것이야말로대부분의 사람들의 삶의 목적일 것이다. 그런데  정말 중요한 사실은누구나 아상의 확장과 확대를 꿈꾸며 살고 있지만언젠가는 반드시 축소되고 꺽인다는 것에 있다.아상의 확대에서 오는 즐거움은결코 영원하지 않고 유한하며 제한적이다.잠시 즐거울 뿐이다. 아상 확장의 유혹에 빠져 집착한다는 것은언젠가..

향기로운 글 2025.04.07

민들레 / 류시화

민들레 / 류시화 민들레 풀씨처럼높지도 않고 낮지도 않게그렇게 세상의 강을 건널 수는 없을까민들레가 나에게 가르쳐 주었네슬프면 때로 슬피 울라고그러면 민들레 풀씨처럼 가벼워진다고슬픔은 왜저만치 떨어져서 바라보면슬프지 않은 것일까민들레 풀씨처럼얼마만큼의 거리를 갖고그렇게 세상 위를 떠다닐 수는 없을까민들레가 나에게 가르쳐 주었네슬프면 때로 슬피 울라고그러면 민들레 풀씨처럼 가벼워진다고

좋은 글 2025.04.07

“손발만 급속히 늙는다”… 전 세계 ‘50명’ 겪고 있는 희귀질환, 뭘까?

“손발만 급속히 늙는다”… 전 세계 ‘50명’ 겪고 있는 희귀질환, 뭘까? 임민영 기자 입력 2025.03.28 07:15세상에 이런 병이?세상에는 무수한 병이 있고, 심지어 아직 밝혀지지 않은 미지의 질환들도 있다. 어떤 질환은 전 세계 환자 수가 100명도 안 될 정도로 희귀하다. 헬스조선은 매주 한 편씩 [세상에 이런 병이?]라는 테마를 가지고 우리가 상상하기 어려운, 믿기 힘들지만 실재하는 질환들을 소개한다. (편집자주)흔히 손등을 보면 그 사람의 나이를 알 수 있다고 말한다. 손등 피부는 얇아서 나이 들수록 주름이 잘 생기기 때문이다. 그런데, 어떤 사람은 아직 열 살인데도 손등이 노인처럼 나이 든 모습을 보인다. 이들이 겪는 희귀질환인 ‘고트론 증후군(Gottron syndrome)’에 대해 ..

건강정보 2025.04.07

살구꽃

살구 분 류 : 장미목 장미과 벚나무 속학 명 : Prunus armeniaca var. ansu Maxim.원산지 : 아시아 (대한민국, 중국, 일본) - 살구의 효능살구는 중국이 원산지로서 한국, 중국, 일본 등 각지에 분포하고 있다.살구 열매와 씨는 사람의 몸에 이로워 병을 치유하는 약재로 사용되었으며한방에서는 살구를 행실(杏實), 살구 씨를 행인(杏仁)이라고 불러왔다. 살구는 간에 필적할 정도로 헤모글로빈 재생효력이 뛰어나고폐암과 췌장암을 예방하는 과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살구가 폐암 등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하는 것은 오렌지색을 띤 과일이나야채와 마찬가지로 베타카로틴을 고농도로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람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베타카로틴을 고농도로 함유한 과일이나 야채를많이 먹은 사람의 경우..

벤바디스

벤바디스 분 류 : 에케베리아학 명 : Echeveria 'Ben Badis' 밝은 그린 로제트가 8~9cm까지 자라며잎 딋면에 세로로 붉은 각과 라인을예쁘게 그리는 벤바디스 대부분 단독으로 자라지만간혹 서서히 자구를 내어빽빽한 군생을 이루기도 한다. 국내 유통된지는 그리 오래지 않아최근에 새롭게 관심을 받고 있는 다육이다. 대화금과 데렌베르기(정야)의 교배종이다.번식은 자구와 잎꽃이로 하는데아주 느리게 자란다. --- 출 처 : daum ---

옥상 다육이 2025.04.05

질병의 두 가지 이유 / 법상스님

질병의 두 가지 이유  혹 시 당신은 지금 지병을 앓고 있는가?질병은 아닐지라도 몸의 어느 부분이다른 곳보다 약하거나이상이 있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그러나 모든 병은 치유될 수 있다.삶의 가장 자연스러운 상태는 아프지 않은 상태다.자연 그대로는 언제나 완전하다.우리는 언제나 아프지 않았던자연 그대로의 상태로 회귀하고 있는 중이다. 삶의 방향은 건강하고도온전한 치유의 길을 걷고 있다.그러니 너무 걱정하지 말라.치유는 언제나 이루어지고 있으며,당신의 본질은 언제나 아프지 않은 상태다.두려워하지 않아야 당신이 걱정하는 그 질병에서 벗어날 수 있다. 모든 치유의 힘은 언제나 내면에 충족되어 있다.나에게서 나왔기에 그것을 풀 수 있는 힘도 나에게 있는 것이다. 질병은 크게 보면 두 가지 이유와 목적을 가지고 온다..

향기로운 글 2025.04.05

매화 讚 / 복효근

매화 讚   / 복효근                                 가령                 이렇게 섬진강 푸른 물이 꿈틀대고 흐르고                 또 철길이 강을 따라 아득히 사라지고                 바람조차 애무하듯 대숲을 살랑이는데                 지금                 이 강언덕에 매화가 피지 않았다고 하자                 그것은, 매화만 홀로 피어있고                 저 강과 대숲과 저 산들이 없는 것과 무에 다를 거냐                 그러니까 이 매화 한 송이는                 저 산 하나와 그 무게가 같고                 그 향기는 저 강 깊이와 같은 것이어서..

좋은 글 2025.04.05

뇌 노폐물 배출 도우면 치매 걱정 더는데, ‘이 방법’ 통했다

뇌 노폐물 배출 도우면 치매 걱정 더는데, ‘이 방법’ 통했다 이슬비 기자 입력 2025.03.26 19:30아직 우리는 치매를 정복하지 못했다. 그중 큰 이유는 약물이 뇌에 도달하려면 혈액뇌장벽(BBB)을 통과해야 하는데, 이게 어렵기 때문이다. 최근 BBB를 통과할 필요 없이, 다른 방법으로 인지 기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제시됐다. 뇌 노폐물이 척수액을 통해 뇌막 림프관으로 배출되는데, 이 혈관을 청소해 노폐물 배출을 도우면 된다는 것이다. 이 관은 뇌를 둘러싼 혈관 망에 속해, BBB와 관련이 없다. 그저 아이디어에 그친 게 아니라, 동물 실험으로 증명도 됐다.미국 세인트루이스 워싱턴대 의대 조나단 키프니스 교수 연구팀은 신체가 노화할수록 노폐물을 정화하는 능력을 잃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노폐..

건강정보 2025.0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