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06 5

노린재나무꽃

노린재나무 쌍떡잎식물 감나무목 노린재나무과의 낙엽활엽 관목 또는 소교목학명은 Symplocos chinensis for. pilosa 이다. 5월에 흰 꽃이 피는데, 새가지 끝에 원추꽃차례를 이룬다.꽃차례는 길이 4∼8cm이다. 포는 줄 모양이며 막질(膜質:얇은 종이처럼 반투명한 것)로 일찍 떨어진다. 꽃받침과 화관은 5갈래로 갈라지며 화관의 지름은 7∼8mm이다.꽃대에는 털이 나고 꽃잎은 긴 타원형이며 수술은 여러 개다.열매는 타원형이고 길이 8mm 정도이며 9월에 짙은 파란색으로 익는다. - 노린재나무 효능 꽃은 관상가치가 높고 방향성이 있으며 개화기간이 길어우수한 조경용수로 이용될 수 있다. 줄기는 재질이 치밀하고 트거나 갈라지지 않아 지팡이나 인장재 소재로 쓰인다.枝葉(지엽)은 華山礬(화산반),..

스스로 칭찬하지 말라 / 법상스님

스스로 칭찬하지 말라 / 법상스님 보통 사람들은 말을 할 때내가 알고 있던 모르고 있던나를 드러내고, 나를 칭찬하는 말을습관처럼 늘어놓기 쉽습니다.은연중에 '나' 잘난 마음이 수도 없이나오게 된다는 말입니다.이렇게 말하니 나도 그런가 대충 생각해 보고'나도 조금은 그런가 보다', 혹은'난 별로 안 그래' 하고 단정지을 일이 아닙니다.누구나 그러기 때문입니다. 말을 하는 근본 이유도나를 드러내기 위하 것이거든요.그 속내를 잘 비추어 보아야지그러지 않으면대화의 법칙이 깨어지기 쉽습니다. 대화를 할 때입을 잘 단속하고,말을 잘 단속하여'나' 자신을 칭찬하는 말을크게 경계할 일입니다.이것은 참 어려운 일입니다.자신을 드러내고 싶어 말을 하는데'나 잘난' 말을 경계하려고 하니 얼마나 어렵겠어요. 대화를 나눌 때첫..

향기로운 글 2025.05.06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 / 돈 헤럴드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 / 돈 헤럴드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이번에는더 많은 실수를 져지르리라.긴장을 풀고 몸을 부드럽게 하리라.그리고좀 더 바보가 되리라.되도록모든 일을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으며좀 더 많은 기회를 놓치지 않으리라.더 자주 여행을 다니고 더 자주 노을을 보리라.산도 가고 강에서 수영도 즐기리라아이스크림도 많이 먹고 콩 요리는 덜 먹으리라.실제 고통은 많이 겪어도 고통을 상상하지는 않으리라.보라. 나는 매순간을 매일 좀 더 뜻깊고 사려 깊게 사는 사람이 되리라.아, 나는 이미 많은 순간들을 마주했으나인생을 다시 시작한다면 그런 순간들을 많이 가지리라.그리고 순간을 살되 쓸데없이 시간을 보내지 않으리라.먼 나날만 바라보는 대신 이 순간을 즐기며 살아가리라.지금까지 난 체온계와 보온병,비..

좋은 글 2025.05.06

“퇴행성 관절염도 유전 영향 커… 아프기 시작할 때 주사 등 적극 치료를”

“퇴행성 관절염도 유전 영향 커… 아프기 시작할 때 주사 등 적극 치료를” 오상훈 기자 입력 2025.04.28 08:33‘헬스조선 명의 톡톡’ 명의 인터뷰‘퇴행성 관절염’ 명의 강동경희대병원 정형외과 이상학 교수 퇴행성 관절염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23년 기준 국내 퇴행성 관절염 환자는 430만명을 넘어섰다. 이 중 65세 이상 고령 환자가 238만명이니 우리나라 노인 4명 중 1명이 퇴행성 관절염을 앓고 있는 셈이다. 주요 원인으로는 고령화가 꼽히지만 스포츠 인구가 증가한 것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퇴행성 관절염은 수술을 받아야 끝난다고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데 최근에는 보존적 치료로 인공관절 삽입까지 가는 시점을 늦추고 있다.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 치료법, 예방..

건강정보 2025.0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