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19 5

산딸나무

산딸나무 학명은 Comus kousa. 이다.과명은 층층나무과이며, 원산지는 한국이다. 높이 7~10m 정도 자라는 낙엽교목으로 가지와잎은 층을 지어 옆으로 퍼진다. 잎은 마주나고 4~5쌍의 측맥이 양쪽으로 나와 활처럼말아 올리며 길이 5~12cm, 나비33.5~7cm,잎자루는 길이 3~7cm로서 달걀 또는 타원 모양이다. 가장자리는 밋밋하거나 잔물결 무늬 모양의 톱니가 있으며,뒷면 맥액에는 털이 많이 나 있다. 줄기는 15m까지 자라며 가지는 층층나무처럼 층을 지어 옆으로 퍼진다.어린가지는 회갈색이나 적갈색이며 둥근 껍질눈이 산재하고털이 있다가 없어지며 나무껍질은 어두운 흑갈색으로커가면서 불규칙하게 비늘조각처럼 벗겨진다. 꽃은 양성화로서 5~6월에 작년에 난 가지끝에 모여 달리고둥그렇게 만들어진 꽃차례..

큰잎꿩의비름

큰잎꿩의비름 분 류 : 돌나물과학 명 : Hylotelephium spectabile (Boreau) H. Ohba 주로 고산지대에서 자라지만 햇빛이 잘 드는건조한 바위틈에서 자라기도 합니다건조한 곳에서도 잘 적응하지만습기가 있는 토양을 좋아하는 식물입니다. 잎은 타원형으로 두꺼우며 어긋나게 달리기도 하지만주로 세 장씩 층을 이루며 돌려납니다꽃은 7월부터 서리 내리기 전까지 줄기 끝에서진한 분홍색으로 피며 별모양입니다꽃잎은 다섯 장이고 수술은 꽃잎보다 조금 길게 나옵니다 번식은 줄기 삽목, 분죽, 종자 파종으로 합니다.다육이와 같이 줄기를 잘라 흙에 묻으면뿌리를 내려 새로운 식물체가 됩니다. 뿌리에서 많은 줄기가 50~70cm 정도 올라와 곧게 서거나비스듬하게 자라는데 가지가 갈라지지 않습니다 큰꿩의비름..

옥상 다육이 2025.05.19

청소 명상 / 법상스님

청소 명상 / 법상스님 방에 청소해야 할 양이 많다고,언제 이걸 다 치우나 하고 걱정하지 마세요.결과에 마음이 미리 가 있으면 안 됩니다.다 치운 후에 깨끗해질 것을 생각하고 청소하면깨끗해져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에청소를 하면서도 계속 벅차게 느껴집니다.그냥 순간 온전히 하나 하나 치우기만 하는 것입니다. 이 순간 떨어진 장난감을 온전히 책상 위에올려 놓는 데만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그것이 오직 그 순간의 목적이 되어야 합니다.널브러진 이불을 개고, 온전히 집중하여휴지를 들고 휴지통에 집어넣습니다.온전히 순간 순간의 행에 집중할 뿐입니다.결과에 마음이 머물지 말고,오직 순간 순간 '할 뿐' 입니다.휴지를 드는 순간이 그대로 목적이 되어야 합니다.청소 이후에 깨끗해지기 위한 수단이 되어선 안 됩니다. 집중..

향기로운 글 2025.05.19

그 아이 집 / 백무산

그 아이 집 / 백무산​이제는 낯익은 사람조차 드문 고향가는 날이 장날이라 장거리 천막 국숫집에서옛 아버지들처럼 한숨이나 쉬고 앉았는데맞은편 국밥집 키가 큰 여자마음 씀씀이 거침없고 몸놀림이 어찌 저리넉넉하고 천연덕스런 보살인가 쇠전 앞길 새로 난 신작로강을 건너야 닿는 중학교 등굣길그 길 다시 넓히느라 판자 담장이 헐린 집안방 아궁이가 큰길에 나앉은 집군용차들이 일으키는 먼지에 언제나 뽀얗던 그 집담이 있던 자리 넝쿨장미가 길에 밟히던 그 집길에 나온 그 아궁이에서 아침밥 차리고동생들 도시락도 담고 개숫물 홱 길에 뿌리다학교 가던 내 교복 바지를 적시던 그 아이초등학교를 같은 반에 다녔지만 두어 살 많았던 그 아이겨울엔 붉은 내복 바지에 여름치마를 입고 오던 그 아이 난 일찍이 세상이 싫어 강둑 풀밭에..

좋은 글 2025.05.19

혈압 낮추려면, 러닝보다 ‘이 운동’ 훨씬 효과적… 뭘까?

혈압 낮추려면, 러닝보다 ‘이 운동’ 훨씬 효과적… 뭘까? 이아라 기자, 구소정 인턴기자 입력 2025.05.13 14:55혈압을 낮추려면 걷기, 러닝 같은 유산소 운동보다 등척성 운동(관절의 움직임 없이 특정 자세를 유지하며 근육에 긴장을 주는 운동)을 더 권장한다.지난 11일(현지시각) 영국 매체 서레이라이브는 고혈압 환자의 경우 유산소 운동보다 등척성 운동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보도했다. 이스트 런던 대학 스포츠 치료 교수 알렉스 워커와 운동 생리학 교수 제이미 에드워즈는 “혈압을 낮추기 위해 운동을 시작했다면 러닝, 근력 운동 보다 플랭크 같은 등척성 운동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다. 제이미 교수에 따르면, 주 3회 약 8분씩 등척성 운동을 하면 혈압이 감소한다. 그는 “등척성 운동을..

건강정보 2025.0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