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09 5

붓 꽃

붓 꽃 분 류 : 붓꽃과학 명 : Iris nertschinskia LODD. 산과 들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 잎과 꽃봉오리가 붓글씨 쓰는 붓을 닮았다.키가 30~60cm정도 자라고 땅속에 줄기가 있어서 옆으로 뻗어 나가며뻗은 뿌리에서 새싹이 나오며 수염뿌리가 많이 붙어있다.잎은 창 모양으로 위로 곧게 뻗으며 길이 30~50cm, 너비 0.5~1cm 정도 된다. 붓꽃이라는 이름은 꽃봉오리가 벌어지기 전의 모습이 붓에 유사하여 붙여진 것이다.꽃은 5월 중순부터 6월 하순에 줄기 끝에 달리며 보통 자주색이다.바깥쪽 꽃잎은 넓은 거꾸로 선 달걀모양이며 안쪽에 노란색 바탕에 자주색 줄무늬가 있다.밑 부분이 잎집[葉鞘] 같으며 붉은 빛이 도는 것도 있다. 암술대는 끝이 2갈래로 깊게 갈라진다.열매는 삼각형의 삭..

천 탑

천 탑 분 류 : Crassula학 명 : Crassula Corymbulosa원산지 : 아프리카 웃자라기를 잘 하는 다육이므로햇볕이 좋은 곳에서 관리해야 한다. 물은 잎이 쮸글 거릴 때에 마사토에 흠뻑준다.잎에 물을 주면 하절기 강한 햇볕에 화상 피해가 있다.장마철 전부터 건조하게 관리해야 장마기간 중웃자람을 방지할 수 있다. 꽃은 여름철에 흰색으로 마디와 마디 사이에서 핀다.꽃의 크기가 작아 처음 개화가 시작하는 시기에세밀하게 관찰해야 한다. - 출 처 : daum -

옥상 다육이 2025.05.09

착한 것은 도가 아니다 / 법상스님

착한 것은 도가 아니다 착한 것은 도(道)가 아니라는 말이 있습니다.착한 것으로 공부를 삼고자 해서는작은 공부는 될 수 있을지은정구경의 큰 공부는 될 수 없다는 말입니다. 마음 착한 사람은 큰 스님이 될 수 없다고 합니다.산을 지키는 나무가 올곧고 잘생겨서는다 베어다 쓰게 된다는 말이지요. 스님이 되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자꾸 인연에 얽매이고, 정에 얽매이고,착함에 매이게 되면 큰 공부는 어렵습니다.공부하겠다는 사람은 그것이 설령 세간의 눈으로착함이 아닐지언정 출세간의 밝은 꽃이 된다면매정할 줄도 알아야 합니다. 우리 생활 수행자 도반님들도 마찬가집입니다.내가 공부하겠다고 마음 다잡았으면때로는 독하게 매진할 줄도 알아야 합니다.마음 착하다고 이 사람 얘기 다 받아주고자식들 응석 다 받아주고,정 때문에 이..

향기로운 글 2025.05.09

오월(五月) / 피천득

오월(五月) / 피천득 오월은 금방 찬물로 세수를 한스물 한 살 청신한 얼굴이다.하얀 손가락에 끼어 있는 비취가락지다.​오월은 앵두와 어린 딸기의 달이요,오월은 모란의 달이다.​그러나 오월은 무엇보다도 신록의 달이다.전나무의 바늘잎도 연한 살결 같이 보드랍다.​스물 한 살 나이었던 오월,불현듯 밤차를 타고 피서지에 간 일이 있다.​해변가에 엎어져 있는 보트,덧문이 닫혀 있는 별장들,그러나 시월 같이 쓸쓸하지는 않았다.가까이 보이는 섬들이 생생한 색이었다.​득료애정통고(得了愛情痛苦),얻었도다, 애정의 고통을.​실료애정통고(失了愛情痛苦),버렸도다, 애정의 고통을.​젊어서 죽은 중국 시인의 이 글귀를모래 위에 써 놓고나는 죽지 않고 돌아왔다.​신록을 바라다보면내가 살아 있다는 사실이 참으로 즐겁다.​내 나이를..

좋은 글 2025.05.09

“아내를 살릴 수만 있다면… 치열하게 배워 암을 이겼습니다”

“아내를 살릴 수만 있다면… 치열하게 배워 암을 이겼습니다” 최지우 기자 입력 2025.04.29 08:50가족은 그 누구도 대신할 수 없는 소중한 존재입니다. 항상 나의 편에 서서 묵묵히 응원하고 희로애락을 함께 하며 서로의 버팀목이 되어줍니다. 특히 암 환자에게 가족은 더 특별한 존재일 수밖에 없습니다.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주고 힘든 투병 과정을 이겨낼 수 있도록 희망과 용기를 주는 숨은 조력자입니다. 오늘은 암을 극복한 주인공 대신 그 옆을 지키며 완치를 향해 달려온 가족의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자궁경부암 4기 진단을 받은 아내를 위해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암을 공부하며 극복으로 이끈 유명길(43·서울 성북구)씨를 만나 이야기 나눴습니다.출산 후 3개월, 자궁경부암 진단유명길씨와 그의 아내는 ..

건강정보 2025.0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