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10 5

매발톱

매발톱 학명이 Aquilegia buergeriana var. oxysepala 이며,미나리아재비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류이다. 매발톱 꽃만큼 화단 , 공원 , 길가에 많이 식재되는 종도 드물다.매발톱 꽃은 꽃이 크고 특이하면서도 참 아름답다.꽃 색과 모양이 다양하며 최근에는 원예종도 나와 있어매발톱 꽃만으로도 정원을 다양하게 꾸밀 수 있다. 매발톱 꽃은 번식력과 습해나 추위에도 강하지만 더위에는 약한 편이다.씨앗이 떨어져 싹이 잘 나오며 이듬해 꽃을 피운다.토양에 따라 키가 40∼80cm 정도 자란다. 세계적으로 약 70 여 종이 분포하는데 , 주로 지구 북반구의 숲이나산악지역에서 볕이 잘 드는 곳에 난다.우리나라에도 매발톱 꽃 색이 하늘색인 하늘 매발톱꽃,노란색인 노랑 매발톱꽃 (백두산 자생) 등 ..

자수정

자수정 분 류 : Haworthia 속 백합과학 명 : Haworthia Cymbiformis var. obtusa원산지 :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 주 성장 속도는 느리며 가을부터 봄까지 성장하며,여름에 휴면하는 춘추형에 가까운 동형 다육이다. 자수정은 잎의 색이 보라 빛으로 모양은 옵튜샤처럼 잎이 삼각형이다.잎은 촉감이 말랑말랑하며 위쪽은 반투명하며 세로줄이 선명하다. 꽃은 여름 6월에서 늦가을인 11월 사이에 흰색으로 꽃잎 중앙에는초록색의 세로맥이 있는데 꽃대의 높이가 10~15cm까지 자란다. 하월시아 속 다육이는 햇빛이 적당히 들어오고,통풍이 잘되는 반그늘에서 잎이 초록색에서 보라 빛으로 예쁘게 물이든다.실내에서 햇빛이 부족해도 웃자라지 않는 특징이 있다. 직사광선에는 홍반현상으로 화상을 입어 ..

옥상 다육이 2025.05.10

텅 빈 충만 / 법상스님

텅 빈 충만 / 법상스님 밤 시간이 되면 습관처럼 TV를 켜거나인터넷을 열고 여기저기 다니다 보니그 긴 저녁 시간이 금새 지나가고하루가 짧다고만 느끼곤 하였습니다. 어느 날인가 TV도 그렇고 컴퓨터도 그렇고번거롭고 거추장스럽다고 느껴져,TV도 꺼 놓고 컴퓨터도 될 수 있다면자주 켜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고 보니 저녁 시간이이렇게 평온할 수가 없습니다.세상이 이렇게 조용하다는 것을새삼스레 뼛속 깊이까지 느껴 보게 됩니다. 정말 이 느낌이란...이 고요한 시간에는책을 보는 것도 번잡한 일입니다. 그냥 가만히 있으면서 텅 비어 있지만꽉 차 있음을 느껴 봅니다.고요히 가만히 있는다는 것은의례 심심한 것이라 생각할 수도 있지만그건 고요가 주는 평온을누려 보지 못한 때의 일입니다. 이따금 고요가 주는 작은 외로움을..

향기로운 글 2025.05.10

치매 증상 보이는 어머니… ‘약물 치료’ 언제부터 받아야 할까?

치매 증상 보이는 어머니… ‘약물 치료’ 언제부터 받아야 할까? 오상훈 기자 입력 2025.05.06 07:3040대 직장인 김씨는 오랜만에 뵌 어머니의 모습에 걱정이 크다. 늘 쓰는 단어를 기억 못하고 친척이나 지인 이름도 떠올리지 못해 수시로 대화가 끊긴다. 방금 내가 무슨 말을 하려 했는지 기억이 안 난다며 불안해하시는 어머니 모습에 지금이라도 병원에 가서 치매 검사를 받아야 하나 고민 중이다.김씨 사례처럼 부모님이 기억력을 떨어뜨린 모습을 보인다면 경도인지장애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경도인지장애의 대표적인 증상은 ▲대화 중 적절한 단어를 떠올리지 못하거나 ▲방금 일어난 일을 잊거나 ▲평소 자주 가던 길을 잊는 등이다. 경도인지장애란 일상생활은 가능하지만 기억력이나 언어능력 등의 인지기능이 저하..

건강정보 2025.0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