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04 5

굼뱅이와 시소게임

굼뱅이와 시소게임 옥상농사 시작한지 20여년이 지났다. 그 동안 경험으로 얻은 노하우를 이웃들에게 알려주기도 한다. 작물을 파종하거나 이식할 때 토양살충제 뿌리고 가족이 먹는 식탁에 오르는 채소라 농약은 되도록 옆면에는 살포하지 않는다. 그래서 오이를 몇 개 수확하지 못하고 노균병에 걸리고 고추도 탄저병에 걸려서 일찍 뽑아 버리는 것을 매 년 반복하고 있다. 옥상 농사 중 제일 쉬운 작물이 상추와 대파인데 금년 대파농사는 굼뱅이 때문에 피해가 많다. 토양 살충제를 뿌리고 이식했는데 요 녀석들이 면역이 생겨 맹독성 농약을 사용하지 않으면 지 세상인 것처럼 애써 가꾼 농작물을 잘라먹고 있다. 처음 대파 줄기를 갉아먹기 시작해서 꽃삽으로 흙을 헤집어 땅속에 숨어있는 두 마리를 잡아 안심했더니 누에가 뽕잎 먹듯..

삶의 이야기 2022.10.04

책임감 있게 화내기 / 법상스님

책임감 있게 화내기 화가 날 때는 억누르지도 말고 상대방을 향해 폭발하지도 말라. 항상 해 왔던 그 두 가지 고정된 패턴에서 벗어날 수도 있다. 화가 날 때 억누르면 내가 다치고, 폭발하면 상대가 다친다. 억누르지 말고 화가 났음을 정직하게 인정해주라. 화를 피해 달아나려 하기 보다는 그 자리에 있는 화를 직시하고 받아들여 충분히 느껴보라. 화를 내도 좋다. 아니 오히려 그 화를 똑바로 지켜보며 자연스럽게 화가 나는대로 화를 내라. 화가 날 때는 화를 내는 것이 자연스럽지 않은가. 다만 그 화에는 책임감이 뒤따라야한다. 책임감을 가지고 화를 낸다는 것은 상대도 나도 다치지 않게 한다는 뜻이다. 그 누구도 다치지 않으면서도, 온전히 화를 인식하면서, 화를 관찰하고 느끼면서 화를 낼 수 있다. 예를 들어 보..

향기로운 글 2022.10.04

시월의 기도 / 이선태

시월의 기도 - 이 선 태 - 우주를 창조하신 신이시여 세상 만물을 만드신 조물주이시여 내 기도 들어주소서 푸르른 시월의 하늘 아래 대지를 물들이는 단풍을 보며 바람에 떨어지는 낙엽 밟으며 가슴 아파하는 이 없게 하소서 우주는 신이 창조하신 영원한 낙원 세상은 조물주가 만드신 아름다운 동산 찰라와 같이 지나가는 낭만의 계절 시월 속에서 울고 있는 이 있다 하면 그 것은 우리들의 책임입니다 시월의 공간과 시간 속에서 세상 사람들 모두 손잡고 얼굴에 미소를 짓게 해 주소서

좋은 글 2022.10.04

모순된 이중적인 사고는 아닌지

모순된 이중적인 사고는 아닌지 이철훈 2022-10-03 08:32:01 과거의 직장문화는 위에서 지시한 것을 무조건 따르고 지키는 획일적인 분위기였다. 모두가 한 결 같이 지시에 순응하고 따르는 것이 당연한 것으로 생각한다. 다른 사고와 각자의 생각과 개성은 사실상 인정받기 어려운 분위기와 구조였다.​ ​자유로운 사고와 저마다의 성격과 개성이 조금씩 인정받고 신세대의 등장으로 현실적으로 반영되어가면서 상명하복식의 획일적인 문화가 점차 퇴색되어간다. 아직도 과거의 기억을 잊지못해 그동안 우리는 그렇게 살아왔고 그것이 당연하고 익숙한 것이라는 생각으로 지난 시절을 답습하려는 사람도 여전히 존재한다.​ ​무슨 소리냐 아직도 그런 획일적인 문화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답답한 사람들로 인해 자유로운 사고와 각자의 ..

에세이 2022.10.04

직장암 걸린 재활의학과 의사의 ‘암 극복’ 운동법

직장암 걸린 재활의학과 의사의 ‘암 극복’ 운동법 김서희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22.10.04 08:50 직장암 걸린 의사의 ‘암 극복’ 운동법 암 환자가 암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잘 먹고, 잘 자고, 잘 쉬어야 합니다. 운동을 통해 활력을 찾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신체 면역력을 깨우는 운동은 암세포와 싸울 수 있는 체력 보강은 물론 암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운동으로 암을 이겨내고 있는 의사가 있습니다. 솔병원 재활의학과 원장인 나영무 박사의 암 극복기, 아미랑에서 자세히 들려드립니다. 암 극복에 운동은 필수 암 환자는 수술 전·후, 항암 치료 후 등 암을 치료하는 동안 짬짬이 운동해야 합니다. 운동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심장과 폐 및 근육 기능을 향상시키는데요. 이를 통해 암을 이..

건강정보 2022.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