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29 6

식사시간이 놀라운 수행으로 전환되려면 / 법상스님

식사시간이 놀라운 수행으로 전환되려면 아침 점심 저녁, 식사를 해요. 밥을 먹습니다. 밥을 먹기 직전에 기도합니까? 안합니까? 혼자서라도 잠깐이라도 기도를 하란 말이에요. 꼭 합장을 해서 한 1, 2분. ‘거룩하신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이렇게 기도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저 공양하기 직전에 잠깐 멈추는 거에요. 잠깐 멈춰서 허겁지겁 먹으려던 그 의식을 잠깐 알아차려보고 그 급한 마음을 여유롭게 늦춰보는 겁니다. 그리고 밥 먹기 직전에 ‘아~ 내가 이제 밥을 먹는구나. 지금부터 밥을 먹는구나.’하고 확실하게 인식하는 거에요. 그리고 밥을 먹습니다. 그리고 음식을 씹을 때는요, 최대한 오래 씹어보는 거에요. 급할 때는 빨리 씹어 넘겨도 좋습니다. 그러나 빨리 씹어 넘기면서도 충분히 관찰할 수 있죠. 그런데 ..

향기로운 글 2022.10.29

박주가리

박주가리 학명은 Metaplexis japonica(THUNB). MAKINO. 이다. 이 식물은 길이 3m이상에 달하며 자르면 젖 같은 액체가 나오고 땅속줄기가 길게 뻗어 번식한다. 잎은 마주나고 난상심장형이며 끝이 뾰족한데 길이 5∼10㎝, 너비 3∼6㎝이다. 꽃은 7, 8월에 연한 자주색으로 피며, 넓은 종 모양으로 5개로 깊게 갈라지고 안쪽에 털이 밀생하며, 끝이 뒤로 말린다. 열매는 표주박 같은 넓은 피침형이며 길이 10㎝로서 겉에 사마귀 같은 돌기가 있고 종자는 편평하며 백색 명주실 같은 관모가 있어 널리 퍼진다. 우리나라 각지의 양지바르고 건조한 곳에서 자란다. 종자의 털은 솜 대용으로 사용하며 도장밥의 재료로도 쓰이고, 종자와 어린 순은 식용한다. 열매에는 강장·강정·해독·통유(通乳)의 효..

피어리스

- 촬영지 : 엘다육 - 피어리스 분 류 : 에케베리아속 학 명 : Orion 로제트의 직경이 10cm 정도 자라고, 핑크빛 잎장으의 끝으로 붉은 라인을 예쁘게 그리는 오리온, 루신다와 에스터(문가드니스)의 교배종처럼 보인다. 꽃은 3월 말경부터 꽃대를 올리기 시작해서 4월 중순에 개화한다. 꽃대 길이는 30cm 정도 자라고, 노란 종모양으로 15~20개 정도 꽃이 핀다. 물을 좋아하며 봄~가을까지 2주 마다 동절기에는 월 1회 급수한다. --- 출 처 : daum ---

옥상 다육이 2022.10.29

10월의 산보 / 최순호

10월의 산보 - 최 순 호 - 안개 낀 그 길을 무작정 걸어가 봅니다. 무엇이 있을 지 누가 날 기다려 줄 지 아님 기대한 누군가가 거기서 나타나 줄지 희망 섞인 열망을 가져보면서 산보를 합니다. 10월의 산보는 그저 그렇게 마음가는대로 그냥 걸어 가보는 것 이지요 잊지 않았다면 아직도 사랑하고 있는 것처럼 여행은 늘 사랑과 닮아 있어요. 만산홍엽으로 둘러싸인 휘장을 벗겨내면 맨살의 부끄러움을 고스란히 볼 수 있고 한 길 마음속까지 내보이는 10월 그래서 산보를 하는 것 같아요 당신과 하나가 되기 위해서.

좋은 글 2022.10.29

소절素節의 억새야! / 淸草배창호

소절素節의 억새야! / 淸草배창호 귀밑머리에 홀씨 하나이고 있는 네, 바람이 스치기만 하여도 이별을 예감한 상강霜降이 지나고부터 곁에서 머물다 산등성이를 넘어가는 바람은 불어야 바람이지만 이내 후회 없이 주고 갈 사랑이라는데 미어지도록 속울음 삭히었으니 오다가다 눈길조차 주지 않았어도 잉걸불의 열정인 줄만 알았는데 인고의 세월 동안 나름의 꽃을 피우고 훌훌 벗어버린 섶 대궁에 잡아둘 수 없는 막다른 사계四季의 속 정을 쉴 새 없이 휘날린다 어찌 이름조차 억세다고 불렀는지 얼마 남지 않은 생애에 대한 눈부시게 아름다운 것의 보답일까, 누울 때를 알고 일어설 때를 아는 혼신을 다한 살풀이를 이 소절素節을 뒤 남겨 놓고 간 상념 깊은 시름 뉘 알았을까

식사 ‘이렇게’ 했더니, 공복혈당 두 배 줄었다

식사 ‘이렇게’ 했더니, 공복혈당 두 배 줄었다 김서희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22.10.28 06:15 저탄수화물 식단이 당뇨 환자는 물론 당뇨 전 단계 사람의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저탄수화물 식단이란 지방 섭취를 늘리고 탄수화물 섭취는 줄이는 식단으로 ‘키토제닉 식단’이라고도 불린다. 미국 툴란대 연구팀은 당뇨병 전단계 또는 당뇨를 앓고 있는 40~70세 성인 150명을 대상으로 저탄수화물 식단이 당뇨 환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비교·분석했다. 연구팀은 참가자들을 저탄수화물 식단을 하는 그룹과 평소 식단을 유지하는 그룹으로 나눠 6개월 동안 당화혈색소 수치를 추적 관찰했다. 당화혈색소란 포도당과 결합된 혈색소를 말하는데, 혈당이 높을수록 수치가 높아진다. 저탄수화물 ..

건강정보 2022.1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