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10 4

밤나무 분 류 : 참나무과에 속하는 교목성 낙엽과수학 명 : Castanea crenate,원산지 : 아시아 ·유럽 ·북아메리카 ·북부아프리카 등 밤나무는 우리나라 전국의 산야에 자라는 낙엽교목이다.밤나무는 높이가 15m 에 달하며 수피는 회색 또는진회색으로 세로로 불규칙하게 갈라진다. 어린 가지는 자줏빛이 돌고 별 모양의 털이 있다가 없어진다.어긋나게 달리는 잎은 타원형 또는 피침형으로 17~25 쌍의 측맥이 있으며가장자리에 끝이 날카로운 파상의 톱니가 있다. 암수 한 그루로 6~8 월에 어린 가지 끝의 잎겨드랑이에 길게 늘어지는꼬리꽃차례에 연한 황백색 수꽃이 다닥다닥 달리고 그 밑에 암꽃이 달린다.수꽃은 새가지 끝의 잎겨드랑이에서 꼬리모양의 화서에 많이 달리고암꽃은 그 밑 부분에서..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를 정말 믿으세요? / 법상스님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를 정말 믿으세요? / 법상스님 불교에서는 신구의 삼업으로서 이 세상을 만들어 낸다고합니다..다시 말해 내가 생각한 그것이 하나의 에너지가 되어서그것이 이 우주 법계로 진동을 해 나간다는 것이지요.즉 내 생각으로 내 삶을 창조해 내는 것입니다. 우리 삶은 어떤 절대자가 만들어주는 것이 아닙니다.누가 내 삶을 대신 만들어주는 것이 아니라내가 내 삶을 설계하고 창조할 수 있는 자유의지가 주어졌기 때문에자신 스스로 자신의 삶을 창조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화엄경』에서는우리 마음은 그림을 잘 그리는 능숙한 화가와도 같아서화가가 마음먹은 대로 그림을 그릴 수 있듯이우리가 마음먹은 대로 내 현실 세계라는 그림을그려낼 수 있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라는 말..

향기로운 글 2025.09.10

밥 먹을 때마다 사레드는데, 대체 왜?

밥 먹을 때마다 사레드는데, 대체 왜? 신소영 기자 입력 2025.08.22 10:30밥을 먹을 때 유독 사레가 자주 드는 사람들이 있다. 매운 음식을 먹는 것도 아닌데 기침이 나와 식사때마다 불편해지기도 하는데, 왜 그런 걸까?젊었을 때에 비해 사레가 잘 들린다면, 하나의 노화 현상일 수 있다. 특히 고령층은 삼킴장애가 발생하면서 사레들리는 일이 잦다. 삼킴장애는 음식물을 삼키기 힘들거나 식도로 가야 할 음식물이 기도로 잘못 넘어가는 증상이 반복되는 것이다. 음식물을 삼킬 땐 기도 주변 근육과 식도 근육이 적절하게 수축해야 정상적인 삼킴 과정을 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노화로 근육 힘이 약해지면 이 과정이 원활하지 않아 사레와 기침이 잦아진다. 실제로 국내 노인 세 명 중 힌 명꼴로 삼킴장애를 겪는 것..

건강정보 2025.0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