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16 4

무화과

무화과 분 류 : 뽕나무과(Moraceae)학 명 : Ficus carica L.원산지 : 지중해 동부 지역 무화과(Fig, 학명 Ficus carica)는 뽕나무과(Moraceae)에 속하는 낙엽성 관목의 열매로, 지중해 연안과 서남아시아에서 오래전부터 재배되어 온 과일입니다.우리나라에서는 전남, 경남, 제주도 등 따뜻한 지역에서 주로 재배됩니다.‘무화과(無花果)’라는 이름은 꽃이 없는 과일처럼 보이기 때문에 붙여졌지만,사실은 작은 꽃들이 열매 안쪽에 숨어 있어 눈에 보이지 않을 뿐입니다.​특유의 달콤하면서도 은은한 향과 부드러운 식감 덕분에 생과일뿐 아니라 말린 무화과, 차, 잼, 디저트 등 다양한 형태로 즐길 수 있습니다.하지만 단순히 맛있는 과일로만 그치지 않고, 무화과에는 우리 건강에 유익한 성..

업장소멸의 법칙 / 법상스님

업장소멸의 법칙 / 법상스님 금강경에서 내가 금강경을 독송하는데도 불구하고누가 나한테 욕하고 나를 괴롭힌단 말입니다.그것은 내가 경전을 독송하고 이렇게 열심히 기도하는데왜 이렇게 안좋은 일이 일어나는가 하고 괴로워할 것이 아니라그것은 사실은 전생에 지옥을 갈만한 큰 악업을 지은 사람이금강경을 독송한다라는 이 기도 수행의 힘에 의해서그나마 남들에게 욕 얻어 먹고 업신여김을 당하는 것으로 그 업이 녹는 것이다. 또 아주 큰 업장이 이렇게 기도 수행을 통해서 녹는단 말이죠.그래서 오히려 나쁜 일이 일어났다. 누가 나를 괴롭히고 나를 업신여기고괴롭힘을 당했다, 하는 것에 대해서 우리가 괴로워 할 일이 없다는 거죠. "아 내가 다음 생에 지옥행인데, 지옥 갈 일이 있는데 그 지옥 갈 일을내가 이것으로써..

향기로운 글 2025.09.16

비의 냄새 끝에는 / 이재무

비의 냄새 끝에는 / 이재무 여름비에는 냄새가 난다들쩍지근한 참외 냄새 몰고 오는 비멸치와 감자 우려낸 국물의수제비 냄새 몰고 오는 비옥수수기름 반지르르한빈대떡 냄새 몰고 오는 비김 펄펄 나는 순댓국밥 내음 몰고 오는 비아카시아 밤꽃 내 흩뿌리는 비청국장 냄새가 골목으로 번지고갯비린내 물씬 풍기며 젖통 흔들며 그녀는 와서그리움에 흠뻑 젖은 살 살짝 물었다 뱉는다온종일 빈집 문간에 앉아 중얼중얼누구도 알아듣지 못할 혼잣소리 내뱉다신작로 너머 홀연 사라지는 하지(夏至)의 여자

좋은 글 2025.09.16

일교차 커지니 무릎 통증이… 나도 ‘관절염’인 걸까?

일교차 커지니 무릎 통증이… 나도 ‘관절염’인 걸까? 오상훈 기자 입력 2025.09.13 18:00아침·저녁으로 쌀쌀한 가을 날씨가 이어지면서 무릎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늘고 있다. 특히 무릎은 연골과 피부가 얇아 외부 환경 변화에 민감해 주의가 필요하다.◇날씨 따라 악화되는 ‘날씨병’ 관절염관절염은 기온, 습도, 기압 변화에 민감해 흔히 ‘날씨병’으로 불린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퇴행성 관절증 환자는 2019년 404만 명에서 2023년 433만 명으로 약 7% 증가했다. 관절염을 방치하면 연골이 닳아 뼈끼리 마찰하면서 통증과 염증, 관절 변형으로 이어질 수 있다.기온이 떨어지면 근육과 혈관이 수축돼 혈액순환이 저하하고 근육 유연성도 떨어져 관절 통증이 심해질 수 있다. 미래본병원 박준..

건강정보 2025.0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