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 155

사철나무 열매

사철나무 학   명 : Euonymus japonicus Thunb.분   류 : Celastraceae(노박덩굴과 )영   문 : Spindle Tree, Japanese Spindle Tree이   명 : [들쭉나무 ][개동굴나무 ][겨우사리나무 ][긴잎사철나무 ][넓은잎사철나무 ]              [동청목 ][들축나무 ][무른나무 ][무른사철나무 ][푸른나무 ] 사철나무는  調經草 (조경초 )라 하며 약용합니다 .잎과 뿌리는 연중 채취하여 사용합니다 . - 약 효  : 調經 (조경 ), 化瘀 (화어 )의 효능이 있습니다 . 월경불순 , 월경통을 치료합니다 .- 용법 /용량  : 調經草 (조경초 ) 30g  를 약한 불에 달여서 복용합니다 .   월경통에는 조경초  15g, 水葫蘆 (수호로 )..

부 용

부 용  분 류 : Echevria학 명 : Harmsii 우리나라에서 유통명이 부용 또는 부영으로 불리는 다육이다.‘플비나타’와 ‘올리버’의 교배종이다.잎은 작은 섬모로 덮여 있으며,묵은 둥이가 되면 관목형태로 자란다. 일교차가 심하거나 햇볕이 좋은 곳에서 관리하면잎의 가장자리가 레드 핑크색으로 곱게 물이든다. 6월초에 꽃대를 올리기 시작해서7월초에 개화가 시작되며 7~8월오렌지색 종모양의 꽃이 핀다. 병충해에 비교적 강한 다육이며,봄~가을까지 물을 2주에 1회 주며, 동절기에는 월 1회 준다. 되도록 건조하게 관리해야 레드핑크빛부용 다육을 오랫 동안 감상 할 수 있다. --- 출 처 : daum ---

옥상 다육이 2024.11.30

화통의 폭주 / 淸草배창호

화통의 폭주 / 淸草배창호긴긴 불볕이 끓어 올라 포효한 뒤끝에 계절의 감각마저 낯설게 한 이상 전선에 첫눈이,눈사태를 이룬 산천초목의 아비규환 삽시간에 아연실색한 원성만 통곡한다 진중하게 쌓은 옛것을 허물어버린숙주가, 발효에는 충족이 필수이건만 함량 미달의  뜸 띄우기에서부터 기대치를 벗어난 분수가동분서주 역주행에 취해버린 자아도취가 다반사,아우성이 줄을 이루고 있는데도바람에 누워버린 억새밭 갈잎처럼천지도 분간 못한 세상의 단면을 고스란히 무리를 이룬 이해 상관의 곳간마다양면의 본성은 확연히 불의 고리가 되었다범생인 줄 연연해하다가되돌릴 수 없는 생경을 흔적으로 남겼어도날로 광장의 함성이 천지를 진동해비바람이 억척스럽게 쓸고 간 자리에도살아남기를 바라는 오늘도 해는 솟는다.

부처님과 하느님의 길(금강경과 마음)

부처님과 하느님의 길(금강경과 마음) / 법상스님 요즘 이 시대를 보라.얼마나 많은 어리석은 이들이 종교를 지도하고 있으며, 종교를 신행하고 있는가. 참된 종교 지도자, 수행자, 성직자는 스스로를 내세우지 않는다.스스로를 뽐내지도 않고, 자신의 이름을 널리 펴려고 애쓰지도 않는다.교세를 확장하려는 생각이 없고,신도를 많이 모으려는시주금을 많이 모으려는 생각이 없다. 종교 본연의 모습이 그러하기 때문이다. 종교지도자가 얼마나 올곧은가,얼마나 진리와 합일하고 있는가,얼마나 부처님의 하느님의 가르침과 일치된 삶을 살고 있는가를 보려거든얼마나 상에 갇혀있지 않은가,얼마나 나를 내세우지 않는가,얼마나 내 욕심과 집착을 채우려는 생각이 없는가를 보라.그것이바로진리를 걷는 길이요,부처님과 하느님의 길이기 때문이다. ..

향기로운 글 2024.11.30

12월 / 정연복

12월 / 정연복 뒷모습이 아름다워야정말 아름다운 사람이다뒷맛이 개운해야참으로 맛있는 음식이다뒤끝이 깨끗한 만남은오래오래 좋은 추억으로 남는다. 두툼했던 달력의마지막 한 장이 걸려 있는지금 이 순간을보석같이 소중히 아끼자이미 흘러간 시간에아무런 미련 두지 말고올해의 깔끔한 마무리에최선을 다하자.시작이 반이듯이끝도 반이다!

좋은 글 2024.11.30

우~러 전쟁의 공평한 휴전협정 제안

우~러 전쟁의 공평한 휴전협정 제안  오병규 2024-11-29 06:28:58 푸틴이 트럼프 당선인과 휴전협정을 논의할 의향을 내비치지만 , 그 조건이 우크라이나가 북대서양조약기구 (NATO·나토 ) 가입을 포기해야 하며 , 현재 러시아가 점령 중인 우크라이나 영토를 대거 양보하는 안은 배제한다는 조건을 달았다고 한다 ..순전히 도둑놈 심뽀다 . 제 딴에는 일주일이면 우크라이나를 점령하고 항복과 함께 자신 마음대로 국경을 그을 것으로 생각했지만 그것이 얼마나 큰 착각이었는지 3 년에 가까운 전쟁 기간을 통해 뼈저리게 느꼈을 것이다 ..미국의 바이든 정부도 많이 미련 했다 . 아프간에서 철군할 때부터 바이든은 물러 터졌던 것이다 . 그런 정신으로 우 ~러 전쟁을 맞고 나토나 우크라이나에 제대로 전쟁을 수..

에세이 2024.11.30

긴장 누그러뜨리는 ‘우황청심원’, 매일 먹으면 안 되는 이유

긴장 누그러뜨리는 ‘우황청심원’, 매일 먹으면 안 되는 이유 최윤용 한의사(으뜸생약 대표) 입력 2024.11.22 07:45최윤용의 藥이 되는 이야기 수능이 끝났다. 수능 날 긴장하지 않고 제 실력을 발휘해야 하므로, 해마다 수험생을 둔 부모들은 한의원을 찾아와 총명탕이나 총명공진단, 우황청심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 요즈음에는 TV광고의 영향인지 천왕보심단을 문의하는 경우도 많다.수험생 대표 한약인 우황청심원은 청심(淸心)이라는 말에서 원래의 효과를 짐작할 수 있다. 예로부터 한의학에서는 심(心)을 심장과 뇌의 기능을 모두 주관하는 의미로 쓰여왔다. 즉 청심(淸心)은 심열(心熱), 뇌의 열을 꺼트린다는 의미로서 과거에 우황청심원은 뇌졸중 급성기의 반신불수, 정신혼미와 같은 상황에서 구급약으로 사용해 왔..

건강정보 2024.11.30

좀작살나무

좀작살나무 분 류 :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마편초과의 낙엽관목 마편초과학 명 : Callicarpa japonica Thunberg 분포지 : 한국, 일본, 중국 ​높이  2 ∼4m 이며 가지는 어느 것이나 원줄기를 가운데 두고양쪽으로 두 개씩 정확히 마주 보고 갈라져 있어 작살 모양으로 보인다 .어린 가지와 새 잎에 별 모양 털이 있다 . 회색빛을 띤 갈색 가지에 달리는 잎은 마주나고 긴 타원형으로윗부분이 좀 더 넓고 , 잎 끝이 뾰족하여 더욱 길게 느껴진다 .잎 가장자리에는 잔 톱니가 나 있고 잎을 만져보면 질감이 좋다 . 꽃은  6-8 월에 피고 연한 자줏빛이며 취산꽃차례에 달린다 .꽃받침은 얕게  5 개로 갈라지고 화관은  4 개로 갈라지며 겉에털과 선점 (腺點 )이 있고 안에는  4 개의 수술과..

우주목

우주목 분 류 : Crassula ovata속학 명 : Gollum 우주목으로 알려진 “골룸”이라고 부르는 다육이다그린색 잎장이 자라면서 잎 뒷면이 오그라지고주걱모양을 만들고“둥근 원형의 귀모양”을 만드는 특징이 있다. 영화 ‘반지의 제왕’에서 나오는 어글리 괴물“골룸”의 이름과 같이 부르는 다육이다. 병충해에 강하며 햇볕과 통풍이 좋은 곳에서 관리하면 잘 자랑다물을 좋아하며 봄, 가을, 겨울에는 2주에 한 번,여름철에는 월 1회 흠뻑 준다. 동형다육이며 성수기인 봄, 가을, 겨울철에월 1회 정도 10시간 정도의 저면관수를 해주면 잘 자란다.혹서기에는 차광망 또는 반 그늘에서 관리해준다. 번식은 줄기를 잘라 삽목하며 줄기를 자른 후2 ~ 3주가 지나서 실뿌라가 1cm정도 자라면화분에 심고 물을 주면 잘 ..

옥상 다육이 2024.11.29

마음엔 실체가 없다(금강경과 마음) / 법상스님

마음엔 실체가 없다(금강경과 마음)  일반적일 때,별 일이 없을 때  우리 마음은 없다.이것이 우리 모두의 본래 마음이고 본성이다.본래 우리의 최초는 텅 빈 무심이었고 무위였으며 무작(無作)이고 무주(無住)였다.그러나조건이 생겨날 때자연스럽게우리 마음도 함께 일어난다.마음이 일어나는 것은 독자적이지 않고 조건적이다.평삼심은조건과 상황을 만나면 그 상황에 따라 온갖 마음을 만들어 낸다.문제는 마음이 아니라  조건이고 상황이다.마음  안에서스스로온갖 마음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조건과 상황에 따라 잠깐 그 상황에 맞는 마음을 만들어 내는 것일 뿐이다. 그렇듯 마음엔 실체가 없다. - 443쪽-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중에서 -

향기로운 글 2024.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