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8 6

부지깽이 나물

부지깽이 나물 분 류 : 양귀비목 >십자화과 >쑥부지깽이속학 명 : Erysimum amurense  Kitag. 부지깽이나물은 60cm 정도 자라며,잎은 어긋나기하고 엽병이 거의 없으며 선형 또는 선상 피침형으로서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가 밋밋하지만 밑부분의 잎은 얕은 물결모양의 톱니가 있으며 길이 4cm, 폭 5mm로서 양면에 갈라진 털이 있다.어린잎과 연한 새순은 식용으로 사용한다.  꽃은 5-6월에 피고 황색이며 지름 1cm가량의 십자모양꽃부리로서 줄기 끝에서 총상꽃차례로 달리고 꽃자루는 길이 3mm정도로서 능선이 있으며 거의 수평으로 달리지만 열매는 꽃자루 끝에서 약간 위로 향한다. 꽃받침조각은 길이 5-8mm의 타원형이며 꽃잎은 거꿀달걀모양으로 길이 12-15mm이다. 장각과는 다소 네모지고 ..

능유

능유  분   류 : 속씨식물 >쌍떡잎식물강 >범의귀목 >돌나물과 >바위솔속학   명 : Orostachys japonica (Maxim.) A.Berger원산지 : 아시아 (대한민국,일본) Orostachys japonica (Maxim.) A.Berger가 정확한 바위솔 학명입니다.그럼 학명에 내용을 분석해 보겠습니다.Orostachys는 희랍어로 Oros(산)과 stachys(이삭)의 합성어입니다. 햇빛을 많이 보고 통풍이 잘되며 건조하게 키워야한다.바위솔은 여러해살이 풀이지만 2년생에서 꽃이 피고열매가 맺으면 고사되는 특징이 있고물이 들땐 자주색으로 들고 자구 번식을 한다. 별모양 백색 꽃이피며 수상화서는 길이 6~15 cm 로서 화병이 없는 꽃이 밀착하고포는 피침형이며 끝이 뾰쪽하다. 꽃받침잎은..

옥상 다육이 2024.11.28

대설주의보 / 최성호

대설주의보 / 최성호 해일처럼 굽이치던 백색의 산들,제설차 한 대 올 리 없는깊은 백색의 골짜기를 메우며굵은 눈발은 휘몰아치고,쪼그마한 숯덩이만한 게 짧은 날개를 파닥이며…….굴뚝새가 눈보라 속으로 날아간다. 길 잃은 등산객들 있을 듯외딴 두메마을 길 끊어 놓을 듯은하수가 펑펑 쏟아져 날아오듯 덤벼드는 눈,다투어 몰려오는 힘찬 눈보라의 군단,눈보라가 내리는 백색의 계엄령.쪼그마한 숯덩이만한 게 짧은 날개를 파닥이며……날아온다 꺼칠한 굴뚝새가서둘러 뒷간에 몸을 감춘다.그 어디에 부리부리한 솔개라도 도사리고 있다는 것일까. 길 잃고 굶주리는 산짐승들 있을 듯눈더미의 무게로 소나무 가지들이 부러질 듯다투어 몰려오는 힘찬 눈보라의 군단,때죽나무와 때 끓이는 외딴 집 굴뚝에해일처럼 굽이치는 백색의 산과 골짜기에눈..

좋은 글 2024.11.28

이도 저도 아닌 것이 괸심을 끌고 대세다.

이도 저도 아닌 것이 괸심을 끌고 대세다.  이철훈 2024-11-21 10:29:19 젊은 나이에 남들이 부러워 하는 상당한 지위와 경력이 있고 세간의 관심과 이목을 집중시키는 영항력도 있다. 앞뒤 가리지 않고 자신의 주장을 밝히고 고집하는 자존심도 강한 사람들 이다. 펑소에 자신의 진영의 잘못이 밝혀지면 상당히 높은 수준의 비판과 반대를 공개적으로 퍼붓지만 경쟁 상대에게는 외면하고 무시하는 언행과 자신의 잘못이 밝혀지고 추궁 받으면 갑자기 침묵하고 피해다니다 불리하면 마치 핵폭탄급 비밀을 가지고 있는 것 처럼 돌변해 위협하고 쉴드 친다. 주요현안이 발생하면 어김없이 나서 자신의 조직과 특정인을 향해 쓴 소리를 반복 한다.하지만 자신이 몸담고 있는 곳에서는 또 자가 발전한다고 전혀 호응하지 않지만 경쟁..

에세이 2024.11.28

유전적으로 치매 위험 높은 사람, ‘이곳 기능’ 키우면 치매 막을 수 있다

유전적으로 치매 위험 높은 사람, ‘이곳 기능’ 키우면 치매 막을 수 있다 김서희 기자 입력 2024.11.21 07:00유전적 요인 등으로 치매 위험이 높은 사람도 심폐 건강이 좋으면 치매 위험이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심폐기능은 순환계와 호흡계가 근육에 산소를 공급하는 능력으로 나이가 들면서 골격근이 손실돼 점차 감소한다. 심폐기능은 20~30대에는 10년에 3~6%씩 줄지만 70대에 이르면 10년에 20% 이상으로 빠르게 감소한다.스웨덴 스톡홀름 카롤린스카의대 웨일리 쉬 교수팀은 영국 바이오뱅크에 등록된 치매가 없는 39~70세 성인 6만1214명을 대상으로 심폐 건강 상태와 인지기능 및 치매 위험을 최대 12년간 추적 관찰했다. 참가자들은 등록할 때 6분간 고정식 자전거로 심폐기능을 검사해..

건강정보 2024.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