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9 6

좀작살나무

좀작살나무 분 류 :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마편초과의 낙엽관목 마편초과학 명 : Callicarpa japonica Thunberg 분포지 : 한국, 일본, 중국 ​높이  2 ∼4m 이며 가지는 어느 것이나 원줄기를 가운데 두고양쪽으로 두 개씩 정확히 마주 보고 갈라져 있어 작살 모양으로 보인다 .어린 가지와 새 잎에 별 모양 털이 있다 . 회색빛을 띤 갈색 가지에 달리는 잎은 마주나고 긴 타원형으로윗부분이 좀 더 넓고 , 잎 끝이 뾰족하여 더욱 길게 느껴진다 .잎 가장자리에는 잔 톱니가 나 있고 잎을 만져보면 질감이 좋다 . 꽃은  6-8 월에 피고 연한 자줏빛이며 취산꽃차례에 달린다 .꽃받침은 얕게  5 개로 갈라지고 화관은  4 개로 갈라지며 겉에털과 선점 (腺點 )이 있고 안에는  4 개의 수술과..

우주목

우주목 분 류 : Crassula ovata속학 명 : Gollum 우주목으로 알려진 “골룸”이라고 부르는 다육이다그린색 잎장이 자라면서 잎 뒷면이 오그라지고주걱모양을 만들고“둥근 원형의 귀모양”을 만드는 특징이 있다. 영화 ‘반지의 제왕’에서 나오는 어글리 괴물“골룸”의 이름과 같이 부르는 다육이다. 병충해에 강하며 햇볕과 통풍이 좋은 곳에서 관리하면 잘 자랑다물을 좋아하며 봄, 가을, 겨울에는 2주에 한 번,여름철에는 월 1회 흠뻑 준다. 동형다육이며 성수기인 봄, 가을, 겨울철에월 1회 정도 10시간 정도의 저면관수를 해주면 잘 자란다.혹서기에는 차광망 또는 반 그늘에서 관리해준다. 번식은 줄기를 잘라 삽목하며 줄기를 자른 후2 ~ 3주가 지나서 실뿌라가 1cm정도 자라면화분에 심고 물을 주면 잘 ..

옥상 다육이 2024.11.29

마음엔 실체가 없다(금강경과 마음) / 법상스님

마음엔 실체가 없다(금강경과 마음)  일반적일 때,별 일이 없을 때  우리 마음은 없다.이것이 우리 모두의 본래 마음이고 본성이다.본래 우리의 최초는 텅 빈 무심이었고 무위였으며 무작(無作)이고 무주(無住)였다.그러나조건이 생겨날 때자연스럽게우리 마음도 함께 일어난다.마음이 일어나는 것은 독자적이지 않고 조건적이다.평삼심은조건과 상황을 만나면 그 상황에 따라 온갖 마음을 만들어 낸다.문제는 마음이 아니라  조건이고 상황이다.마음  안에서스스로온갖 마음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조건과 상황에 따라 잠깐 그 상황에 맞는 마음을 만들어 내는 것일 뿐이다. 그렇듯 마음엔 실체가 없다. - 443쪽-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중에서 -

향기로운 글 2024.11.29

폭설 / 이문재

폭설 / 이문재 소나무숲이 도리질을 한다 며칠 만인가 동남쪽 하늘이 열린다.아주 먼 데 갔다가 돌아오는 듯 영(嶺) 너머에서 해 넘어온다.하늘 아래 첫 동네 솔숲 아래로 후두둑 젖은 눈 떨어진다.발 묶였던 전신주 다시 대열을 갖추고 미시령은 바리케이트를 치운다.아직도 화가 풀리지 않은 듯 솔숲은 몇 번씩 몸서리를 친다.수삼 년 베트남 처녀랑 알캉달캉 살다가 다시 홀로된 박씨우당탕탕 트랙터 몰고 나간다 허리까지 찬 눈 치우러 나간다.눈 치워놔야 차 들어온다고 부릉부릉 덜컹덜컹 눈 치우러 나간다.매 한 마리 하늘 아래 첫 동네 하늘 꼭대기에 박혀 있다.

좋은 글 2024.11.29

제대로 기록된 역사는 없고

제대로 기록된 역사는 없고  이철훈 2024-11-23 09:27:33 다양한 사람들이 모이고 조직의 형태를 이루며 많은 사람들의 성원과 지지를 얻고 대외적으로 상당한 영향력을 갖춘다. 이런 과정에 상당히 능력을 인정 받고 대중적인 인기를 얻는 뛰어난 인물들이 조직을 이끌고 나아간다. 치열한 경쟁을 통해 지지를 얻는 최종 선택과 결과를 얻고 중요한 역할을 맡아 주어진 임무를 수행 한다. 시작은 작지만 점점 거대한 조직의 형태를 이루면서 뛰어난 인물들이 등장하고 좋고 나쁜 자신들이 실행한 것이 고스란히 역사로 기록 되고 남는다. 기대한 결과를 얻은 좋은 기억도 있지만 아쉽고 실패한 나쁜 기억도 있다.  언제부터인지 제대로 기록된 역사는 사라지고 덕지덕지 분칠한 자신들에게 유리한 것과 감추고 싶은 잘못을 왜..

에세이 2024.11.29

앉고 서고 걷는 힘은 '고관절'에서… '이 운동'으로 단련하세요

앉고 서고 걷는 힘은 '고관절'에서… '이 운동'으로 단련하세요 이슬비 기자 입력 2024.11.21 09:00겨울철 중장년층이 주의해야 할 질환 중 하나가 '골다공증'이다. 골다공증은 노화 등으로 뼛속 칼슘이 밖으로 배출돼, 뼈 강도가 약해져 넘어지는 것만으로도 쉽게 골절되는 질환이다. 이때 고관절을 다치면 움직일 수 없어 그날부로 누워서 생활해야 한다. 심하면 사망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고관절 강화 운동을 하면 근처 근육을 단련해 골절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 게다가 뼈 밀도도 높여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다.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고관절 강화 운동을 한장운동법에서 소개한다. '고관절 강화 운동' 첫 번째 운동은 '다이나믹 스쿼트'다. 콰트 김규남 운동지도사 도움말로 알아봤다. 콰..

건강정보 2024.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