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31 6

목수국

목수국  분 류 : 관다발식물군 속씨식물 쌍떡잎식물 국화과 층층나무목학 명 : Hydrangea macrophylla  잎은 어긋나고  3~4 개로 갈라지며 둔한 톱니가 있는게 특징입니다 .두껍고 잎맥이 굵게 나 있으며 잎의 길이는  5~12cm 정도이고폭은  3~8cm 입니다 . 표면에 처음에는 털이 약간 있으나 첨차 없어지고 뒷면은 연한 녹색으로맥 위에 털이 있다고 하며 어린잎은 식용하며 정원수로 심고 있습니다 .목수국의 열매는 삭과로서  10 ~ 11 월에 익으며 , 낙엽이 지는 시기에도마른 꽃으로 그대로 겨울까지 달려 있습니다 .  7~8 월에 가지 끝에 큰 원추화서가 달리고 꽃은 중성화와 양성화가한 화서에 달리고 있습니다 .꽃받침 잎은 백색이지만 약간 붉은 빛이 돌기도 하며 타원형 또는원형으로 ..

로 라

로 라 학 명 : Echeveria cv. Lola유통명 : 로라원산지 : 캘리포니아 겨울에서 봄 사이에 주황색빛의 노랑꽃이 피며잎에는 백분과 잎색이 곱고 잎장이 두꺼운로제트 형상으로 정야와 비슷하다. 생육온도는 25~35도이며,월동온도는 영상 2도 이상 유지해줘야 한다. 번식은 잎꽃이와 자구삽목으로 한다.  - Echeveria Lilacina(라일라시나)와 Echeveria Derenbergii(데렌베르기:정야)의 교배종- 한여름 직사광선은 피하고 햇빛 많이 보게하고건조하게 키우는 것이 좋다.- 장마철 잘 무르는 다육이다. --- 출 처 : daum ---

옥상 다육이 2024.07.31

오직 정도(正道)로만 가게 하소서 / 법상스님

오직 정도(正道)로만 가게 하소서 아무리 정법 정법을 외치고 수십 년 마음을 닦아도 사법(邪法)에 물드는 것은 순간입니다. 전생을 본들,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본들 그게 다 무슨 소용이란 말입니까. 전생을 보게 되면 전생의 노예가 될 것이고 미래를 보게 되면 미래의 노예가 될 것입니다. 오직 중요한 것은 '지금 여기'라는 현실일뿐입니다.10년 정진은 어렵지만 무너지는 것은 찰나입니다. 수행자는 '더뎌가도 정법대로만 갈 수 있도록 하소서'하고 발원해야 합니다.그물에 걸리지 않는 바람처럼 소리에 놀라지 않는 사자처럼 무소의 뿔처럼 당당한 자신의 주인이 되어야 합니다. -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중에서 -

향기로운 글 2024.07.31

팔월, 그 소문을 벗기다 / 이효애

팔월, 그 소문을 벗기다 / 이효애  우거진 그늘 너럭바위 아래 물소리가 지친 황소의 혓바닥으로 흐르는 간월산 골짜기 태양이 독을 품은 독사처럼 불을 뿜어내는 꼬불꼬불한 임도를 따라 산길 오르는 볕의 이마로 물개 한 마리 산자락을 헤엄쳐 오른다.태양처럼 붉은 산나리 꽃 물개의 바다를 내려다보며 회심에 미소를 보낸다. 팔월의 시간이 바람을 생산하는 비밀에 집을 두드린다. 밀집된 그늘이 열병에 걸린 도시를 끌어안고 광활한 여름을 걷어낸다. 화마에 벗겨진 물개의 잔등이 차디찬 면발로 흩날리는 낭떠러지에 파도가 출렁거린다. 팔월을 지주하는 폭포는 긴 여정 중이다 갈빛을 기다리는 억새 평원은 시야의 서쪽을 가리키며 재약산에 회임한 들꽃의 소문을 사자평에 퍼트린다. 땡볕에 감전된 신불산과 재약산은 헉헉거리다 은하의..

좋은 글 2024.07.31

내 딸 사이소~!! 내 배 사이소~!!

내 딸 사이소~!! 내 배 사이소~!!  오병규 2024-07-29 06:07:30 존경하는 페북 선배 되시는  ‘배 xx’선배님께서 좀 전 재미난 포스트를 올려 주셨습니다 . ““개딸이란 ?아무도 쳐다보지 않는딸이란 뜻이다 .먹지 못하는 딸기란 뜻도 된다 .개살구개머루 ””라며 아주 재미난 표현을 해 주셨습니다 . 쫌 아쉬운 것은 우리 집 뒷마당에 잔뜩한  ‘개복숭아 ’를 개무시 하셨습니다 . ㅎㅎㅎ ... 암튼 그래서 그분의 포스트에댓글 달기를 “개딸  = 먹지 못하는 딸기 맞습니다 .경상도 일부 지방은 딸기를  '딸 '이라고 합니다 .”라고 달아 드렸습니다 ..그런데 그러고 보니 생각나는 얘기가 있습니다 .옛날  12  열차 다니던 시절입니다 . 지금은 없어진  12  열차 하면 요즘 신세대는 잘 ..

에세이 2024.07.31

한국인 치매 원인 1위 '이것'이라던데… 중장년층 주의해야!

한국인 치매 원인 1위 '이것'이라던데… 중장년층 주의해야! 한희준 기자 입력 2024.07.29 23:00일반적으로 치매를 진단을 받으면 10년쯤 후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치매는 뇌가 위축되면서 파괴되는 병이다. 처음에는 파괴된 뇌 부위가 담당하는 기억력, 판단력, 성격 등에만 영향을 미치지만 점점 뇌 파괴가 광범위해지면서 운동능력도 상실하고 면역력 저하로 인한 감염이나 기타 내분비 장애 등 다양한 병이 생겨 사망한다.이와 같은 수순을 예전에는 운명으로 받아들일 수 밖에 없었겠지만 지금은 아니다. 초기에 치매를 진단해서 적극적으로 치료하고 생활습관을 교정하면 삶의 질을 훨씬 더 높일 수 있다. 치매 관련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면서, 당뇨병이나 고혈압만큼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병을 통제할 수 있게..

건강정보 2024.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