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17 7

분 꽃

분 꽃 분 류 : 속씨식물 쌍떡잎식물강 중심자목 분꽃과 분꽃 속학 명 : Mirabilis jalapa L.원산지 : 남아메리카 분꽃을 분화(粉花)· 자미리· 초미리· 자화분(紫花粉)이라고도 한다.열대 아메리카 원산이며 관상용으로 심는다.원산지인 남아메리카에서는 다년생이나우리나라에서는 기후관계로 일년생이다. 뿌리는 덩이뿌리 모양으로 굵고 검다.줄기는 60-100cm까지 자라고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마디가 높다.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6-10월에 피고 분홍색·노란색·흰색 등 다양하며오후에 피었다가 다음날 아침에 시든다.포는 꽃받침같이 생기고 5개로 갈라진다. 꽃받침은 화관 모양으로 나팔꽃을축소한 것같이 보이며 지름 3cm 내외이다.5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은 꽃 밖으로 나온..

별을 헤는 그리움아! / 淸草배창호

별을 헤는 그리움아! / 淸草배창호휘영청 밝은 달, 어슬렁어슬렁산마루에 걸렸다 싶었는데별을 헤는 그리움은밤새 이슬 사리의 진수眞髓가 되었다닿지도 못하는 하늘가 별을 품으려만월滿月의 떡판이 되기까지 지문指紋처럼 닳도록 자국을 새겼으나애잔한 연민의 뻐꾸기 가락처럼오롯이 혼신을 쏟아온 지난 세월속울음 삼킨 삭막한 사랑도 눈부신 애환도 오직 내 몫의 필연이더라,그믐밤도 기울면 동은 트건만산등성을 넘어가는 달을 바라보는 것만으로 심금의 위안을 삼는하나 즉 하얗게 설은 네,정녕 화석의 전설을 꿈꾸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삶에는 정답이 없다 / 법상스님

삶에는 정답이 없다 지나온 삶을 돌이켜 후회를 한다는 것은 지난 삶의 선택이 잘못되었다고정답이 아니었다고 분별하는 것입니다그럴 필요는 없습니다지금 이 자리가 정확히 내 자리가 맞습니다결혼을 누구와 할까에 무슨 정답이 있을 것이며대학을 어디에 갈까에 무슨 정답이 있겠고어느 직장에 취직할까에 무슨 정답이 있을 수 있겠습니까그때 그 사람과 결혼했더라면 그때 그 대학에 입학했더라면그때 또 그때... 한없이 삶의 오답을 찾아내려 하지 마세요 정답 오답 하고 나누는 것이 그 분별이 괴로움을 몰고 오는 것이지우리 삶에는 그런 구분이란 애초부터 없다는 것을 알아야지요어느 길이든 정답 오답 나누어 정답인 것이 아니라그냥그냥 다 받아들이면 그대로 정답인 것입니다정답이 아닌 정답이며 오답이 아닌 오답인 것이지요자성 부처님 ..

향기로운 글 2024.07.17

장맛비가 내리던 저녁 / 이상국

장맛비가 내리던 저녁 / 이상국 비가 오면짐승들은 집에서 우두커니 세상을 바라보고공사판 인부들도 집으로 간다그것은 지구가 쉬는 것이나 마찬가지다비가 오면마당의 빨래를 걷고어머니를 기다리던 시절이 있었고강을 건너던 날 낯선 마을의 불빛과모르는 사람들의 수런거리는 소리를 들었다비는 안 가본 데가 없다빗소리에 더러 소식을 전하던 그대는어디서 세상을 건너는지비가 온다비가 오면 낡은 집 어디에선가물 새는 소리를 들으며나의 시도 그만 쉬어야 한다

좋은 글 2024.07.17

과감한 제안과 적극적인 호응을 기대 한다.

과감한 제안과 적극적인 호응을 기대 한다.  이철훈 2024-07-11 09:53:36 자기 이해관계와 유불리에따라 남이야 어떻게되든 자신이 몸담고 있는 곳만 괜찮으면 된다는 극단적인 이기주의에 매몰되어 보고 싶고 듣고 싶은 것만이 진짜 현실이라고 굳게 믿는다. 개인과 개인의 문제이고 특정집단과의 단순한 이해조정의 문제라면 어떻게든 해결되고 피해와 파장도 최소화할수있다.  하지만 개인과 특정집단을 상대하는 단순한 다툼이 아니라 집단적 더 큰 주요 현안이 발생한 것이라면 이건 근본적으로 차원이 다른 문제다. 두눈을 똑바로 뜨고 귀를 최대한 기울려 경청하며 돌다리도 몇번씩 두드려도 예상치 못한 시행착오와 잘못을 저지른다. 밀실에서 몇몇 비 전문가와 실무경험조차 없고 현장의 애로 사항을 겪어보지도 못한 자격증..

에세이 2024.07.17

고혈압약 먹고 다리가 퉁퉁… 혈압강하제 부작용, 어떤 게 있나?

고혈압약 먹고 다리가 퉁퉁… 혈압강하제 부작용, 어떤 게 있나?  이해림 기자 입력 2024.07.12 07:15혈압을 떨어뜨리는 혈압강하제는 종류가 많고, 부작용도 다양하다. 약마다 혈압 강하 기전이 다르기 때문이다. 다행히 한 종류의 약을 먹고 부작용이 생겼다면 약을 바꾸거나 복용량을 줄여 부작용을 해소할 수 있다.◇5종류 중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가 가장 많이 처방혈압강하제는 크게 다섯 종류로 나뉜다. ▲이뇨제 ▲교감 신경 차단제 ▲칼슘 채널 차단제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 억제제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 등이다. 대한약사회 김예지 학술이사(약사)에 따르면 이뇨제는 원위세뇨관에서 물과 나트륨이 몸에 재흡수되는 것을 억제해 혈압을 낮추고, 교감 신경 차단제는 심장 수축력을 떨어뜨려 심장에서 한 ..

건강정보 2024.0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