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22 6

원츄리

원츄리 분 류 :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학 명 : Hemerocallis fulva(L.) L. 원추리란 이름은 시름을 잊게 해준다는 중국의 이름인훤쵸(萱草)에서 유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훤쵸가 원초 --> 원추 --> 원추리로 발음이 변화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훈몽자회'에서는 훤(萱)을 넘나물로 풀이하고 있어 원추리에 대한우리 고유의 이름은 넘나물로 추측이 된다. 속명 헤메로칼리스(Hemerocallis)는 '하룻날의 아름다움'이란 뜻으로.....'하루'를 의미하는 그리스어인 hemera와 '아름다움'을 뜻하는 callos의합성어로 꽃이 하루 만에 시드는 속성 때문에 붙여진 것이다.종소명 fulva은 '다갈색의' 이라는 뜻이다 원추리는 '넘나물'이라고 부른다.넘나물은 원추리의 ..

천대전송 철화

천대전송 분 류 : 돌나무과 피키피텀속학 명 : Pachyphytum compactum원산지 : 멕시코유통명 : 천대전송, 콤팍툼, 치요다(지요다)의 소나무 천대전송을 풀어 쓴 치요다의 소나무등으로 유통되는데천대전은 일본 도쿄의 한 구의 이름이라고 합니다.. 이 천대전을 일본어로 읽으면 치요다 혹은 지요다라는데소나무가 유명한지 이 구의 이름의 따 천대전 혹은치요다의 소나무란 이름으로도 유통되고 있다. 추위에도 강하고 생육 적용 온도는 10도에서26도성장기에는 흙이 완전히 건조해지면 다시 물을 주고겨울에는 시들지 않을 정도만 물을 주면 됩니다 반그늘에서 키우면 성장이 더 빠르다.잎꽂이가 잘 되는 다육이입니다 --- 출 처 : daum ---

옥상 다육이 2024.06.22

사랑하기-정명 / 법상스님

사랑하기-정명 / 법상스님 일체를 다 비우라 함은, 일체를 다 놓아라 함은 일체를 몽땅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분별해서 좋은 것만 받아들이는 것은 병통입니다. 다 받아들여야 다 놓을 수 있습니다. 긍정하는 마음...그 마음처럼 세상을 밝게 하는 일은 드뭅니다.'예' 하는 마음...그 마음처럼 세상을 감동시키는 일은 드뭅니다. 지금 이 모습 그대로의 나를 사랑할 수 있어야 합니다. 내가 나를 믿고, 내가 나를 받아들이지 않으면세상 그 누가 나를 온전한 주인공으로 볼 수 있겠습니까. 바로 내가 주인공입니다. 내가 바로 부처님, 자성부처님입니다. ‘나’를 사랑하는 만큼 ‘나 아닌 것’을 똑같이 사랑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온전히 ‘나’를 사랑할 줄 아는 것입니다.‘나 아닌 것’이 바로 ‘나’이기 때문..

향기로운 글 2024.06.22

어느 여름 일기 / 임보

어느 여름 일기 / 임보  절름발이 검둥이가 수캉아지 다섯 마리를 낳고백목련이 푸른 잎들 사이에 시절도 모르고둬 송이 꽃을 뽑아 올리다 말았다 누가 낮술을 하자고 불러내지나 않을가기다리다왕유(王維)의 시를 둬 편 더듬거리며 읽었다 구름은 떼로들 몰려 북한산 골짜기를부지런히 넘어가고아이들은 종일 시시덕거리며 수영장을오르내리고 있다 금방 터질 것 같은 예감의 세상은아직 그대로 있다.

좋은 글 2024.06.22

이젠 정말 멈추고 중단해야 한다.

이젠 정말 멈추고 중단해야 한다.  이철훈 2024-06-16 17:53:21 우리가 생활하고 공존하는 세상을 서로 불신하고 적대시하는 대립 상태로 가속화하고 심화시키는 것을 그냥 바라 보고만 있는 것 같다.  서로를 향해 혹독한 반대와 비난을 퍼붓고 맞대응 차원에서 강력한 경고와 처벌을 각오하라는 극단적인 혐오 상태가 계속 되고 더욱 악화 된다.  전혀 한치의 양보도 할 생각이 없고 어디 갈때까지 가보자 여기서 밀리면 끝장이란 살벌한 발언이 속출하고 전혀 타협할 여지가 없는 것 같다. 경고한 대로 정면 충돌에 의한 엄청난 불행한 상황이 벌어지고 실현되는 것인지 극적인 타협으로 불신과 적대감을 멈추고 뭔가 해결 가능성을 보여줄지는 알수 없다. 바라 보고 걱정만 하고 있는 사람들은 혹시나 하는 막연한 기대..

에세이 2024.06.22

폐암 사망률 30% 낮추는 ‘정기 검진’ … 누가 받아야 할까?

폐암 사망률 30% 낮추는 ‘정기 검진’ … 누가 받아야 할까? 김서희 기자 입력 2024.06.18 20:30평소 폐암 정기 검진을 하는 사람은 폐암을 조기에 발견할 가능성이 검진하지 않는 사람보다 두 배로 높고 폐암으로 5년 안에 사망할 확률도 30%p가량 낮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폐암은 전 세계 암 사망의 주요 원인으로, 조기에 발견하면 생존 가능성을 높일 수 있지만 대부분 환자가 많이 진행된 단계에서 진단받는다. 연구팀은 보건 당국이 현재 흡연 중이거나 담배를 끊은 지 15년이 안 된 흡연력 20갑년(매일 1갑씩 20년 또는 2갑씩 10년 흡연) 이상의 50~80세 성인은 매년 폐암 영상 검사를 받도록 권고하지만, 폐암 검진의 실제 효과에 대한 데이터는 제한적이라고 연구 배경을 설명했다.미국 미..

건강정보 2024.0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