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9 6

당근꽃

당 근 분 류 : 산형과학 명 : Daucus carota L. subsp. sativus (Hoffm.) Arcang.원산지 ; 중앙아시아 당근은 꽃이 피면 1m 안팎까지 성장한다.잘게 찢어진 깃 모양의 겹잎이 뿌리에서 모여 나며,여름철에 줄기 끝에 잘고 흰 꽃이 차례로 핀다.발아적온은 20℃ 내외이며,꽃눈은 10℃ 이하로 한 달 이상 지나면 발화한다. 잎은 삼회깃모양겹잎이고 털이 있으며 근생엽은 엽병이 길다.꽃은 7-8월에 피고 백색이며 원줄기 끝과 가지 끝의큰 우상모양꽃차례에 달리고 총포는 잎 모양이며뒤로 젖혀지고 깊게 갈라진다. 꽃받침조각, 꽃잎 및 수술은 각 5개이며1개의 암술이 있고 씨방은 하위이다.열매는 분과로 긴 타원형이고 가시같은털이 있으며 익으면 잎은 말라버린다. 당근은 뿌리의 외형으로..

말씀의 뜨락 - 점을 보러 간다고? / 법상스님

말씀의 뜨락 - 점을 보러 간다고? 사람이 점쟁이가 되어서많은 사람을 그릇되게 꾀어 재물을 구한다면,이 죄로 말미암아 지옥 속에서 한없는 고통을 받아야 하고,지옥 생활이 끝난 다음에는 그 죄로 인해악업의 몸을 얻고 태어나 계속 고통을 받게 될 것이다.[잡아함경]세상이 어려울수록점쟁이가 판을 친다.개인이 어렵고 삶이 불투명하며 불안할 때누구나 점쟁이를 찾아가게 된다.그러나 점쟁이를 찾는다는 것은내 스스로 ‘나는 점쟁이의 노예가 되겠다’고 하는 것이나다름없는 일이다.나의 정신이 점쟁이의 말에휘둘리게 된다는 그것이 노예가 아니고 무엇인가.얼마나 어리석은 일인가.인간의 어리석음을 고스란히 드러내어 주는 것이점쟁이를 찾는 것이고,또한 그러한 어리석음의 틈을 비집고 들어오는 이들이바로 점쟁이다.그냥 재미로 본다거나..

향기로운 글 2024.06.19

염천(炎天) / 마경덕

염천(炎天) / 마경덕  산기슭 콩밭에 매미울음 떨어진다울음을 받아먹은 밭고랑 열무 바짝 약이 올랐다상수리 그늘에 앉아 쓰르 쓰르속 쓰려, 쓰려혼자서는 속 쓰려 못산다고짝을 찾는 쓰르라미 울음이 대낮 콩밭보다 뜨겁다이놈아 그만 울어!불볕에 속곳까지 흠뻑 젖은 할망구등 긁어줄 영감 지심* 맬 딸년도 없어 더 속이 쓰리다호미 날에 바랭이 쇠비름 명아주 떨려 나가고청상으로 키운 아들이 죽고 콩밭짓거리**로김치 담궈 올린 외며느리에게서 떨려 나온 할멈도쓰름쓰름 다리 뻗고 울고 싶은데그동안 쏟아버린 눈물이 얼마인지, 평생 울지 못하는암매미처럼 입 붙이고 살아온 세월슬픔도 늙어 당최 마음도 젖지 않고콩 여물듯 땡글땡글 할멈도 여물어서이젠 염천 땡볕도 겁나지 않는다팔자 센 할멈이나 돌밭에 던져지는 잡초나독하긴 매한가..

좋은 글 2024.06.19

무조건 만나 대화하고 협의해야 한다.

무조건 만나 대화하고 협의해야 한다.  이철훈 2024-06-11 13:58:33 상대의 반대 논리에 정색하고 말도 안된다는 식으로 강압적이고 위협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정말 상대의 주장이 대꾸할 가치도 없는 형편없는 것으로 한번 혼나야 정신 차리지 하는 것인지  상대의 주장이 정확하고 맞아 논리적으로 더이상 맞대응할수도 없고 설득시킬 자신이 없어 힘으로 사전에 입막음하려는 것인지 어떤 것이든 분명한 것은 상대를 전혀 인정하지도 배려하지도 않는다는 것이다. 왜 상대의 논리가 잘못된 것인지 정확한 근거를 제시하고 논리적으로 반박할수있다면 더 이상 강압적이지도 힘으로 고집과 억지를 부릴 이유가 없다 아무리 설득하고 이해를 구해도 전혀 알아듣지 못하고 자신의 잘못된 주장만 반복하는 것을 더이상 참고 기다릴수도 ..

좋은 글 2024.06.19

흡연자가 ‘이것’ 먹으면 암 걸린다? 조심해야 할 고함량 ‘비타민’

흡연자가 ‘이것’ 먹으면 암 걸린다? 조심해야 할 고함량 ‘비타민’ 김연휘 의사·유튜브 ‘근알의’ (근거를 알려주는 의사) 운영 입력 2024.06.14 09:48건강을 위해 먹는 영양제지만, 베타카로틴은 흡연자에게 폐암을 유발할 수 있고 반대로 루테인은 흡연자의 폐암 발생과는 무관하다는 최신 연구를 지난 칼럼에서 보여 드렸었는데요. 오늘은 나머지 주의해야 할 비타민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오늘의 퀴즈: 흡연자가 일일 권장량 수준의 비타민A, 비타민B 섭취 시 폐암 발생 가능성이 오를까?정답은 X입니다. 하지만 일일 권장량 대비 과다한 용량으로 섭취 시에는 폐암 위험률이 증가하므로 섭취 용량에 주의가 필요합니다.먼저 비타민B를 설명드리겠습니다. 비타민B군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지만, 흡연자의 경우..

건강정보 2024.0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