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03 6

인동초꽃

인동초 분    류 : 속씨식물  > 쌍떡잎식물강  > 꼭두서니목  > 인동과  > 인동학    명 :  Lonicera japonica Thunb. 원산지 : 아시아 한국 전역 산야의 숲가나 구릉지 또는 인가 주변에서 자란다 .줄기는 오른쪽으로 감고 올라가 길이가  3m 에 이르고 ,어린가지는 적갈색으로 털이 있으며 속이 비어 있다 . 잎은 넓은 피침형 또는 난형으로 마주나며 , 끝은 둔하다 .잎은 길이  3~8 ㎝, 너비  1~3 ㎝이고 ,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꽃은  6~7 월경 잎겨드랑이에  1, 2 개씩 피며 ,꽃잎은 길이  3~4 ㎝로 처음에는 흰색이지만 곧 노란색으로 변한다 . 꽃잎의 끝은  5 개로 갈라지며 그중  1 개가 깊게 갈라져 뒤로 말린다 .꽃잎 안쪽에는 굽은 털이 있고 , 수술은..

망초! 풀물이 닿는 곳이면 / 淸草배창호

망초! 풀물이 닿는 곳이면 / 淸草배창호녹우綠雨가 한줄기 그리운 유월이지만풀물이 머물러 닿는 곳이면꼭 엄니의 무명 저고리 같은 곱살한 맵시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은영판 갸름한 국화를 닮았구나망국의 설움을 딛고 선 끝은 어딜까마는토착의 뿌리를 내리기까지먼발치에서 보면 남실대는 풀숲이 딱인데때아닌 봄눈을 뒤집어쓴 묵정밭처럼들녘의 메마른 바람 소리만 듣다가 뻐꾸기 뻐꾹 우는 소리 한없이 애잔하다망초도 꽃이냐고 지지리 홀대당하면서벌판을 쓸고 온 바람으로 허기를 채우는억척이 눈물겹도록 몸에 밴보란 듯 시절 인연을 쏟아내듯이외따로운 이국異國의 설움에 사치 없는 그리움만 꽃 사태가 되었으니

깨어있는 자는 향상 발전한다. / 법상스님

깨어있는 자는 향상 발전한다. 게으르고 무지한 자들 속에서도마음이 깨어있는 현자는 언제나 향상 발전한다.마치 준마가 내달려 둔마를 뒤어 남기듯이. 마음을 관하며 날마다 좌선하는 이는, 겉으로 보기에 그냥 앉아 있는 것처럼 보인다.남들은 돈도 벌고, 집도 사고, 차도 사고, 통장 잔고를 날마다 늘려 가는 등 날마다 발전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참선하고 정진하는 관 수행자는 그냥 앉아 있는 것처럼 보인다. 마음을 관찰하는 것은 언제나 근원적인 더 깊은 차원의 힘이 된다. 그는 느리는 것 같지만, 가장 앞서 내달리는 자며, 가난 한 듯 하지만 가장 부유한 자이고,하는 일 없이 한가해 보이지만 정말 해야 할 필수적인 것들을 오롯이 행하는 자이다. 우리 자신을 돌아보자. 나는 언제나 향상 발전하는 달리는 준마와 같..

향기로운 글 2024.06.03

선택적 진실과 정의가 정착되어 간다.

선택적 진실과 정의가 정착되어 간다.  이철훈 2024-05-27 13:22:47세상의 진실과 정의를 밝히고 지키려는 정의감이 강한 사람은 부조리와 부정부패 불법과 일탈등을 저지르는 것을 가만히 두고 보지 않는다. 많은 잘못을 저지르고도 어떤 불이익과 처벌도 받지 않고 오히려 올바르고 정의로운 인물로 잘못 알려지는 것을 어떻게든 밝히고 바로 잡으려고 애쓴다. 온갖 부정부패와 불법을 저지르고도 어떤 비난과 처벌도 받지 않고 오히려 멀쩡하게 오랫동안 누리고 성공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이런 잘못된 것을 바로 잡기위해 상당한 비난과 모함 고난을 당하면서도 헌신하고 희생하는 사람들 덕분에 진실과 정의가 바로 서게 된다. 과거에는 정의감이 강한 인물 주위에 그를 성원하고 지지하는 사람들이 모여들고 함께 했다. ..

에세이 2024.06.03

밥에 넣으면 현미보다 다이어트 효과 큰 ‘이 곡물’

밥에 넣으면 현미보다 다이어트 효과 큰 ‘이 곡물’ 김서희 기자 입력 2024.05.27 08:40혈당 관리를 위해서는 ‘양질의’ 탄수화물을 ‘적당히’ 섭취하는 게 중요합니다. 혈당을 적게 올리면서도 항산화물질이 풍부한 통 곡물을 챙겨 드시면 좋습니다.오늘의 당뇨레터 두 줄 요약1. 혈당 관리 위해선 ‘저당 곡물’ 드세요.2. 파로는 식이섬유뿐 아니라 항산화물질도 풍부합니다.탄수화물, 꼭 필요한 영양소혈당을 높인다고 해서 탄수화물을 아예 안 먹으면 안 됩니다. 탄수화물을 적정량 섭취해야만 뇌에 영양분이 공급되고 몸이 활동할 에너지가 생깁니다. 총 섭취 열량의 55~65%는 탄수화물로 채워야 하는데요. 혈당지수(GI)가 낮고 복합당으로 이뤄진 식품으로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탄수화물은 같은 양이라도 혈당을..

건강정보 2024.0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