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06 5

메꽃

메꽃 분 류 : 통화식물속 메꽃과 메꽃속학 명 : Calybfegia bepium. japonicum(choisy) Makino 다년생 덩굴식물로 땅속 줄기로 번식한다.분포지는 전국의 들과 밭에서 자란다.땅속줄기의 마디에서 시작하는 줄기는 길이 50~100cm정도의 덩굴로 다른 물체를 감아 올라가거나 서로 엉킨다. 잎은 잎자루가 길고 잎몸은 길이 6~12cm, 너비 2~7cm 정도의긴 타원상 피침형으로 밑부분이 뾰족하다.6~8월에 피는 꽃은 깔때기 모양이고 연한 홍색이며보통 열매를 맺지 않으나 결실하는 경우도 있다. 관상용으로 땅속줄기와 어린순은 식용과 사료용으로 이용하며관상용으로 심기도 한다. 봄여름에 연한 잎과 줄기를 삶아나물로 먹으며 튀김이나 볶음, 데쳐서 무침으로 먹기도 한다. 메꽃은 6~8월에 ..

놓아버림이 방치가 될까봐 걱정입니다 / 법상스님

놓아버림이 방치가 될까봐 걱정입니다 놓아버리고 바라보아 줄 때는자비로운 마음이 바탕이 되어야지‘그렇게 하면 더잘 하겠지’하는 바람이 생기거나‘반드시 내가 가르쳐준 대로 해야 한다’고 하는집착이 바탕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참된 놓아버림이란그냥 내버려두는 무관심이 아니라내 고집을 놓고,바람과 기대를 놓아버리고상대방에게 부담을 주지 않음으로써상대방이 편안하게자신의 일을 해나갈 수 있도록 바라봐 주는 것입니다. 놓아버림과 바라봄은 방법상의 문제이고그 근본은 지혜와 자비입니다. -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중에서 -

향기로운 글 2024.06.06

현충원 묘소를 찾아 / 노장로 최홍종

현충원 묘소를 찾아 / 노장로 최홍종 짐작도 꿈도 어림도 없는그러나 핑계 있는 무덤이다그토록 어려운 사관학교에 수석으로 합격하면정말 대수란 말인가어려운 가정형편에 공짜로 공부한다고열심히 배우고 훈련받고 정정당당히임관 잘하여 초년병 육군 소위가비 무장 지대에 지뢰 매설 작전 나가저녁 늦게 귀대하지 않는 부하병사를 찾아나서그만 지뢰를 밟아 청년장교가 산화한우리 친구의 묘소를 참배하며이미 육십 여년이 지난장군감 한 친구를 잃고분하고 아픈 마음에 눈물 흘린다.애석한 마음에 고개를 숙인다.

좋은 글 2024.06.06

소모적인 쳇바퀴 싸움의 결말은

소모적인 쳇바퀴 싸움의 결말은  이철훈 2024-06-01 10:12:19 둥글게 나뭇판을 말아 만든 원통 모양의 쳇비퀴안에서 앞으로 나아가려고 아무리 열심히 달려보지만 제자리를 벗어나지 못한다. 체력 단련을 위한 훈련이라면 이해되지만 뭔가 해보려고 노력하고 애쓰지만 아무런 성과를 얻지 못하는 헛수고라면 답답하고 안타깝다. 서로 상대의 잘못을 찾아내고 자신들에게 유리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스피커들을 동원해 온갖 비방전을 전개하며 총공세를 펼친다. 서로가 서로의 잘못을 밝혀내려고 혈안이 되고 별거 아닌 것과 미확인 된 것을 마치 사실로 밝혀진 것 처럼 부풀리고 포장 한다. 무엇이 사실이고 신뢰할수 있는 확실한 것이냐 를 밝히고 따지기보다는 자신이 선호하고 지지하는 곳에서 일방적으로 전해주는 것을 믿고 ..

에세이 2024.06.06

아침에 일어났는데 ‘이런 증상’… 간 위험하다는 신호

아침에 일어났는데 ‘이런 증상’… 간 위험하다는 신호 이해림 기자 입력 2024.05.31 05:00간이 망가지기 시작해도 초기엔 별 증상이 없는 사람이 많다.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간 때문이라고 생각하기 어려운 증상일 때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우리는 수면 부족, 잦은 음주, 지나친 스트레스처럼 간에 해로운 것들에 늘 노출돼있다. 간 상태를 점검하려면 몸의 어떤 신호를 잘 살펴야 할까?간 기능이 떨어지면 아침에 구역감이 느껴지고, 밥맛이 떨어지고, 소화가 안 되는 위장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 이럴 땐 대한간학회가 제시한 간 건강 자가진단법을 활용해 몸 상태를 확인해보는 게 좋다. 간 학회에 따르면 다음 중 3가지 이상에 해당하는 사람은 간 상태가 정상적이지 않을 수 있다. ▲구역질이 자주 나고 소화가 잘..

건강정보 2024.0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