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05 5

돌나물꽃

돌나물분 류 : 돌나물과학 명 : Sedum sarmentosum BUNGE. 돌나물은 우리나라 산과 들에 자라는 돌나물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주변에 돌이 많고 양지가 바른 곳에서 자란다. 키는 약 15㎝이고 , 잎의 길이는 1.5~2㎝로 작다. 보통 세 장씩 돌아가며 올라가는데, 잎 모양은 계란형이다.꽃은 5~6 월에 피고 황색으로 1 ㎝가 채 안 되며 줄기 윗부분에 달린다. 꽃받침 잎은 뾰족하고 황색이며, 수술은 10 개가 들어 있다. 열매는 7~8 월경에 달리는데, 흑갈색 씨방에 작은 씨앗이 많이 들어 있다.돌나물은 돌 위에서 자라므로 잎과 줄기에 수분을 많이 갖고 있는 다육식물이다.봄나물 중에서도 돌나물은 초고추장과 함께 밥에 비벼서 먹으면아주 맛이 좋으며, 생채로도 먹고 김치로도 담고 다른 것과 ..

마음 따라 ...... / 법상스님

마음 따라 ...... 마음 따라 괴로워 녹초가 되기도 하고,되려 힘이 펄펄 나기도 합니다.육신을 움직인다는 것은 똑같은 것입니다. 경계는 같지만 마음에서 일이다,운동이다 분별하여 더 힘이 나게도 하고녹초가 되게도 만드는 것입니다. 사람을 보고 좋은 사람, 미운 사람하고분별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세상 누구라도 그 누군가에게 좋은 사람이될 수도 있고, 미운 사람이 될 수도 있습니다. 내가 밉다고  그 사람이 미운 사람하고 고정된 것이 아니며,내가 좋다고 그사람이 좋은 사람하고 정해진 것이 아닙니다.다 내가 만들어 놓은 분별일 뿐입니다. - 법정스님의 목탁소리 중에서 -

향기로운 글 2024.06.05

화창한 여름 / 김병섭

화창한 여름 / 김병섭 하늘은 푸르디 푸르고,구름은 하얗티 하얗고,나뭇잎은 녹음이 짙기를 한이 없다.햇살의 고마움을 아는지 모르는지고요한 아침 햇살이 방안을 가득 메울때난 일어나 햇살과 인사하며하루를 시작한다.햇살의 고마움을 아는지 모르는지한참을 일하다 고갤 들어 하늘을 보면나와 마주한 햇살은 날 부르는 듯손짓으로 날 오라한다.햇살의 고마움을 아는지 모르는지그러나, 발목이 묶여내가 갈 수 없는지도 모른체난 화창한 여름으로 돌아오기를 바랄 뿐이다.햇살의 고마움을 아는지 모르는지화창한 여름이 오기를 바라며 외쳐본다.작은 도시의 화창한 여름이여!화창한 여름의 고요함이여!일어나라 일어나라 화창한 여름이여!

좋은 글 2024.06.05

더 이상 후회와 회한이 없는 제 2의 삶

더 이상 후회와 회한이 없는 제 2의 삶  이철훈 2024-05-31 09:50:08 나이가 들면 오랫동안 하던 일을 정리하거나 정든 직장을 떠나게 된다. 매일 같이 인사하고 지내던 사람들과의 만남과 왕래가 없는 외로운 노인이 된다. 동기 모임에서 누구의 길흉사와 이런 저런 모임을 알리던 빈번한 카톡과 모교의 근황을 알리던 소식 조차 멀어진다. 누구를 만나고 연락하기도 부담스럽고 딱히 할 일도 없어 점점 사회 생활이 줄어들고 위축 된다. 그동안 배우고 익힌 소중한 경력과 지식을 공개적으로 발표하는 것과 인터넷 공간을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 주요 현안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표현하는 사회적인 소통방법도 있다. 자신의 성향에 맞는 특정 조직과 특정인을 선호하고 지지하며 각종 모임과 행사에 적극적으로 동참..

에세이 2024.06.05

‘이렇게’ 자면 심혈관질환 위험 뚝 떨어져

‘이렇게’ 자면 심혈관질환 위험 뚝 떨어져 최지우 기자 입력 2024.05.28 00:01규칙적으로 충분히 수면하는 사람은 유전적 위험과 관계없이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이 낮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중국 광저우 의과대 연구팀이 성인 1만5306명을 분석했다. 연구팀은 참여자들의 수면 패턴을 약 5년간 추적 관찰했다. 참여자들은 ▲취침 시각 ▲수면 시간 ▲수면 질 ▲낮잠 여부 등을 보고했다.연구팀은 참여자들의 수면 데이터를 종합해 좋은 수면을 정의했다. 좋은 수면이란 ▲매일 밤 7~8시간씩 자고 ▲오후 10시에서 자정 사이에 잠자리에 들며 ▲수면의 질이 좋거나 보통이며 ▲낮잠을 한 시간 이상 자지 않는 것을 말한다.분석 결과, 약 2~5년간 좋은 수면 패턴을 유지한 사람은 유전적 위험과 관계없이 심혈관질환 ..

건강정보 2024.0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