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24 5

쥐똥나무꽃

쥐똥나무 학 명 : Ligustrum obtusifolium분 포 : 한국 (황해 이남 )·일본 등지 ​ 쥐똥나무는 생약명으로 수랍과 (水蠟果 )라고 하며 다른 이명으로는 남정목이라고 한다 . 전국에 분포하며 2m~4m 까지 자라며 , 산 들 골짜기에서 주로 자생을 한다 .어린 가지에는 잔털이 있으나 2 년생 가지에서는 없어진다 .가로수 , 관상용 , 생울타리용 , 약용 등으로 이용된다 .  약효는 열매에 분포를 하며 10 월 (열매 성숙기 )에 채취를 하여 햇볕에 건조하여 쓴다 .성미는 평온하며 달다 . 독성은 없다 . 동속약초로는 광나무 (여정목 ), 당광나무 , 얼룩쥐똥나무 , 청쥐똥나무 등이 있다 .흔히 광나무를 여정목 . 쥐똥나무를 남정목이라 하는데 둘다 같은 약효를 지니고 있다 .여정목 (광나..

업을 녹이는 방법... / 법상스님

업을 녹이는 방법... 수행자는괴로움의 과보를 받을 때그 때 그 과보를 온전히 받고 도리어 감사하는 마음을 일으킴으로그 자리에서 온전히 업을 녹이는 것입니다.감사하는 마음이 업을 녹입니다.미워하는 마음이 한 치라도 남아있다면그것은 그대로 의업이 되어 또다른 업을 만들 것이지만,감사하는 마음을 일으킨다면그 자리에서 업을 녹일 수 있는 것입니다.내 마음이 상대방의 거친 행위에흔들림이 없으며 평온하기 때문입니다.그렇게 되면 악업의 과보를 받는 순간 녹일 수 있게 되며,또한 상대방에게 감사하고 자비심을 일으킴으로써상대방을 위해 기도하는 큰 복을 짓게 되는 것입니다.중생이란 업을 자꾸 짓고 사는 사람이고,수행자란 업을 녹이면서 사는 사람입니다.중생이란 역경에 닥쳐 그로인해 또 다른 업을 짓는 사람이며,수행자란 역..

향기로운 글 2024.05.24

장미 속으로 / 예닮 윤인규

장미 속으로 / 예닮 윤인규  호롱불 곳곳에 피워놓고어둠을 밝히는 빛의 파수꾼나그네 발걸음 멈춰 세워추억을 불태워 주네 떠난 봄이 그리워이리저리 헤매던 꿀벌검붉은 향기에 취해꿈속을 날아다니네 이른 잠에 뒤척이다별난 소동에 깨어난 바람은눈부신 자태에 반해빨간 옷깃을 살며시 흔들어주네 해마다 어김없이 찾아와식어가는 청춘의 불꽃에사랑의 불씨를 지펴주는 여인내일도 모레도 와주면 좋으련만.

좋은 글 2024.05.24

연예인 사고

연예인 사고  임금덕 2024-05-23 10:05:50 아마 1980년대 초반에도 유명 배우 가수들이대마초 피었다고 대거 여러분들이 뉴스보도에 오른적이 있다.그때는 아마 2. 3년 실형들을 살고나와서다시 활동한것으로 알고 있다. 이번에 김호중건은 다행히 정차된 차를들이박아서 사람이 다치거나 죽은것도아니므로, 음주관련만 명확하면부서진차는 수리비주면되고음주관련해서는 운전면허 취소와그외 무슨 벌이 있는지는 모르는데그게 당황하다보니 뺑소니치다가실토하고 운전사 바꾸다가 실토하고술안먹었다고 했다가 실토하고여러가지로 속이려고 했다는것 때문에말이 많은듯 하다는 것이다. 그런데 돈으로 혹시 막으려다가는여러가지 정황들이 수시로 삐져나오므로더욱 돈만 들어가고  계속 붙잡혀 당하다가파탄지경에 이르므로 절대로 솔직한게 상책이..

에세이 2024.05.24

"화장실에 오래 앉아 있는 습관, 치질의 가장 큰 위험 요인"

"화장실에 오래 앉아 있는 습관, 치질의 가장 큰 위험 요인" 신소영 기자 입력 2024.05.13 07:00'헬스조선 명의톡톡' 명의 인터뷰'치질 명의' 서울송도병원 황도연 병원장현대인에게 매우 흔한 질환인 동시에 치료를 가장 꺼리는 질환이 있다. 바로 ‘치질’이다. 치질은 50세 이상에서 적어도 50%가 앓는다고 알려졌으며, 젊은 남녀에게도, 심지어 어린아이에게도 발생한다. 하지만 치질은 기본적으로 생명과 직결되는 병은 아니며, 부끄럽다는 생각 때문에 병원 가기를 미루는 경우가 많다. 모든 병이 그렇듯 치질 역시 방치하다간 병이 악화돼 가만히 앉아있는 것조차 힘들어질 수 있다. 특히 치질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치핵은 안 좋은 배변 습관으로 발병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다시 말해, 습관을 고치면 예방할 ..

건강정보 2024.0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