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27 5

삼색병꽃

삼색병꽃나무 분 류 : 인동과의 낙엽활엽관목학 명 : Weigela florida for.subtricolor Nakai원산지 : 한국분포지 : 한국전역높 이 : 2~3m 우리나라 특산식물이고 일본병꽃나무 라고도 한다.전국 산지의 양지바른 곳이나 바위틈에서 자란다. 삼색병꽃은 5월에 취산꽃차례로 개화한다.새로 나온 가지에는 2줄의 옅은 붉은색 털이 있고달걀을 거꾸로 세운 듯 한 타원형 또는 넓은 달걀꼴이다. 삼색병꽃나무의 꽃은 3가지 색으로 피는 게 아니고흰 꽃이 피고 그리고 약간 노란색. 붉은색으로 변한다.꽃이 아름답지만 꿀도 많은 꽃이라 밀원용으로 심는 경우도 있다. 채취는 잎은 꽃이 개화 중에 하는 것이 좋고,열매는 9~10월중에 채취해서 말리면 좋다고 한다.  - 효 능 - 병꽃나무 꽃은 산후통,..

가벼운 일을 가볍게 하라 / 법상스님

가벼운 일을 가볍게 하라 어떤 일을 할 때번거로운 생각, 오지도 않은 미래에 대한 근심,이미 지나간 과거의 짐들을 무겁게 다 짊어지고 할 것인가. 그 무게로 지금 이 순간에 해야 할 일에 집중하지도 못하고망치게 될 뿐이다. 바쁠 때 일수록 마음을 챙기고 비우는 여유를 가지자.하나를 할 때는 바로 그 하나만을 하면 된다.  -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중에서 -

향기로운 글 2024.05.27

초여름 / 이원문

초여름 / 이원문 아침 저녁으로 봄인데꽃을 보면 여름이다메아리에 들리는 뻐꾹새 울음지친 일에 쉬자 하니 더 멀어지고 올려보는 하늘 저녁이 아직 멀다눈으로 보아도 끝이 없는 들녘의 일뻐꾹새 울음 가까우면 그림자 길어질까모내기에 보는 들녘 쟁기질 소 가엾다 이 모내기 끝나면 보리 타작 해야 하고그 긴 고개 올라올 날 방아는 언제 찧나앵두 오디 붉는 날 아이들은 아는지뽕나무밭 어머니 할머니가 부른다

좋은 글 2024.05.27

한번 이기고 한번 진 것뿐인데

한번 이기고 한번 진 것뿐인데  이철훈 2024-05-22 23:38:08  뭔가 대단한 것을 이룰 것이 있고  뭔가 특별한 것을 남기고 멋진 작업을 하는 것 처럼  요란하다.하지만 우월한 힘으로 밀어붙이고 압박하는 것으로 자신의 의지를 관철 시키려는 것은 아닌지 궁금하다. 명분이 분명하고 지지를 얻는다고 숫적인 우월함으로 모든 것을 자신의 뜻대로 해결하려는 것은 사태를 더욱 복잡하게 하고 상대의 반대와 반발로 심각한 갈등과 분란이 심화 된다. 상대와 대화 협의가 잘 진행되지 않는다고 우월한 힘의 논리가 일방적으로 매번 작동한다면 첨예한 현안과 사태를 지연시키고 서로의 감정을 악화시켜 주요 현안의 해결을 더욱  어렵고 힘들게 만든다. 실제로 잘해보려고 노력하기 보다는 자신의 수적인 우위를 이용한 강력한 ..

에세이 2024.05.27

'이 단백질'은 많이 먹어도 콩팥 안 상한다?

'이 단백질'은 많이 먹어도 콩팥 안 상한다? 이슬비 기자 입력 2024.05.21 08:30 국제스포츠영양학회(ISSN)에 다시 한번 더 단백질로 콩팥이 상하지 않는다는 내용이 게재됐다.최근 미국 노바 사우스이스턴대 보건학과 호세 안토니오(Jose Antonio) 교수 연구팀은 단백질 섭취와 관련해 잘못 퍼져있는 속설을 바로잡는 분석 연구를 ISSN에 발표했다. 단백질이 콩팥을 상하게 하지 않는다는 입장은 2007년에 처음 게재됐고, 2017년에도 언급된 적이 있다.연구팀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결론적으로, 단백질은 콩팥에 해롭지 않다. '고단백 식단이 콩팥에 미치는 장기적 영향'을 연구한 덴마크 코펜하겐대 병원 신장내과 앤 리스 캠퍼(Anne-Lise Kamper) 교수는 "길게는 11년까지 추적 관..

건강정보 2024.0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