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6 5

작약꽃

작약 과 명 : 작약과학 명 : Paeonia lactiflora  Pall형 태 : 여러해살이풀분 포 : 전국 작약은 추운지방보다 따뜻한 곳에서 잘 자란다.토질은 표고가 깊고 비옥하며 배수가 잘되는 점질양토 또는식양토로서 지형은 햇빛이 잘 쬐이고 통풍이 잘되는 곳이 좋다.사질토양에서는 잔뿌리가 많이 생기고 근류선충병의 발생이 심하고 과습한 땅에서는공기유통이 나빠서 뿌리의 발육이 나쁘고 썩거나 병해를 입기 쉽다. 작약은 연작을 싫어하므로 한번 심어서 수확한 곳에는3-4년간 다른 작물로 교체하여 심는 것이 좋다. 근생엽은 1-2회 우상으로 갈라지며 윗부분의 것은 3개로깊게 갈라지기도 하고 밑부분이 엽병으로 흐른다.소엽은 피침형, 타원형 또는 달걀모양으로서 양면에 털이 없으며표면은 짙은 녹색이고 가장자리가 ..

지금 이 순간 행복한 부자가 되라 / 법상스님

지금 이 순간 행복한 부자가 되라 마음에 스스로 붙잡고 있는 것을잠시 놓아두고 세상을 향해,  자연을 향해감각을 열어 놓는다면누 구나 행복을 느낄수 있다. '있는 그대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지혜를 가지게 되면 그 순간본래의 평화로운 별,지구가 천상의 뜰처럼 다가올 수 있다. -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중에서 -

향기로운 글 2024.05.06

초여름날의 비 / 신주연

초여름날의 비 / 신주연 바람이 분다.창문을 뒤흔든다. 하늘 여는 초여름의 비구름이새털구름을 얼싸안고어화 둥실 춤을 춘다. 바람아, 불어라! 봄비는 가고 초여름의 폭우가훈풍을 타고 신나게 내리고 있다. 고추 파 마늘 양념 채소도싱그럽게 피어오르고 논밭 사이로 검붉은 흙물이졸졸 흘러 들어간다. 우주의 신비로운 빗물결이 어디론가하염없이흘러내려 가고 여름을 알리는 개구리의 합창 소리가더욱더 애달프게 들려온다. 초여름날의 시원하게 쏟아지는저 소낙비여!어서 내려라. 붉게 타오르는 광란의 황금벌판을더욱 짙푸르게적셔다오.

좋은 글 2024.05.06

세상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데

세상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데  이철훈 2024-04-29 15:11:44 예쁜 봄꽃들이 활짝 핀 공원길을 지나다니며 기온이 하루가 다르게 높게 올라 성급해 보이던 반팔차림이 이젠 익숙하다. 감기 몸살을 심하게 앓아 아직도 후유증에 시달려 맨투맨티에 점퍼 자켓의 지퍼를 높히 올리고 있지만 조금씩 봄기운을 만끽한다. 벌써 한 낮 기온이 30도를 오르내리고 따가운 햇볕에 모자를 써야 하고 그늘 진 곳을 찾을 정도다. 곧 7월에 접어들고 한 여름의 가운데로 진입하면 올해 더위도 만만치 않을 것 같다. 한 해가 시작된지 얼마되지도 않은 것 같은데 벌써 5월이고 화창한 여름같은 봄날씨로 점차 시간이 빠르게 지나고 계절의 구분도 불분명해진다. 4월에 벌써 강릉의 푸르고 깊은 동해바다와 인천 앞바다를 실컷 구경해 ..

에세이 2024.05.06

3대 실명질환 황반변성, 건성보다 습성이 위험한 이유

3대 실명질환 황반변성, 건성보다 습성이 위험한 이유 밝은눈안과 강남 천현철 대표원장 입력 2024-04-30 인간은 외부 정보의 70%~80%를 눈을 통해 유입한다. 즉, 대부분 시각적인 정보를 기반으로 사물을 인식하고 판단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각종 전자 및 스마트기기와 4D, VR, AI 프로그램 등을 접하는 우리 세대는 유난히 시각적인 자극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 디지털 및 자동화 시스템의 도입이 우리 일상에 편의를 가져다준 것은 분명하지만, 동시에 노안이나 백내장, 황반변성 등 노인성 안질환을 촉진할 수 있다.최근에는 노인성 안질환의 발병 연령대가 낮아지고 있어 더욱 문제다. 노인성 안질환 중에서도 황반변성은 눈의 중심시력을 담당하는 황반 부위에 변성이 일어나는 시력장애를 말한다. 증상은 ..

건강정보 2024.0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