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9 5

붓 꽃

붓 꽃 분 류 : 붓꽃과학 명 : Iris nertschinskia LODD. 산과 들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 잎과 꽃봉오리가 붓글씨 쓰는 붓을 닮았다.키가 30~60cm정도 자라고 땅속에 줄기가 있어서 옆으로 뻗어 나가며뻗은 뿌리에서 새싹이 나오며 수염뿌리가 많이 붙어있다.잎은 창 모양으로 위로 곧게 뻗으며 길이 30~50cm, 너비 0.5~1cm 정도 된다. 붓꽃이라는 이름은 꽃봉오리가 벌어지기 전의 모습이 붓에 유사하여 붙여진 것이다.꽃은 5월 중순부터 6월 하순에 줄기 끝에 달리며 보통 자주색이다.바깥쪽 꽃잎은 넓은 거꾸로 선 달걀모양이며 안쪽에 노란색 바탕에 자주색 줄무늬가 있다.밑 부분이 잎집[葉鞘] 같으며 붉은 빛이 도는 것도 있다. 암술대는 끝이 2갈래로 깊게 갈라진다.열매는 삼각형의 삭..

날마다 새롭게 일어나라 / 법상스님

날마다 새롭게 일어나라  남들의 견해나 소문에 잘못 이끌리지 말라. 옛부터 전해 오는 전통이라고 해서 무조건 따르지 말라. 성전(聖典)을 앞세운 권위에 맹목적으로 추종하지 말라. 논리적으로 맞는다고 그 모두가 사실이라고 착각하지 말라. 각자 스스로가 살펴서 부적당하거나 비난받을 만하거나 지혜로운 사람들에게 책망받을 만한 것들이거든 아무런 미련을 두지 말고 훌훌 떨쳐 버릴 수 있어야 한다. - 법상스님 -

향기로운 글 2024.05.09

初夏(초하) / 박정남​

初夏(초하) / 박정남​  간밤 비에머리 감은 밀밭이뽕나무밭 머리에서검게 물결치고런닝 샤쓰를 입은 마을 아이들이오디 따 먹은 검은 입으로밭두렁길을 내려 온다.개울가에 나와비인 사이다병에 한 무더기 붉은산나리꽃을 꽂고한참이나 물밑 조약돌을 잊고 있는처녀에게머언 뻐국새, 젖은 자리의 짙푸른산이 내려와철철 울음을 쏟아 놓는다. 흰 거품 떠 가는골짝물에, 걷어 올린 고무치마허벅지 담그고 머리감는발바닥이 짙푸른, 아낙들의 겨드랑의 땀햇볕 속에 짜고 달게섞이고 있다.

좋은 글 2024.05.09

선한 끝은 있어도 악한 끝은 없다.

선한 끝은 있어도 악한 끝은 없다.  이철훈 2024-05-03 10:16:38 단기간에 엄청난 성공과 이익을 실현하고 앞으로 더욱 기대되고 있는 곳에서 뜻밖에 심각한 경영권 분쟁의 파열음이 발생한다. 회사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고 경영 능력 부족으로 심각한 경영위기를 초래한 책임자를 문책하고 해임하는 경우는 많이 있다. 하지만 엄청난 대외적인 성공을 이루고 향후 전망도 좋은 기업의 책임자를 경영권 찬탈과 배임으로 진격적인 해임을 요구하는 것은 의외다. 오너의 입장에서 뭔가 분명한 근거와 이유가 있어 대외적으로 공개하고 해임을 전격적으로 요구할수도 있다.반대 입장에서 일방적으로 당하고 있다고 항변하며 단지 불합리한 간섭을 배제하고 독립성을 유지하기위한 제안을 오해하고 경영권 탈취시도로 몰아간다고 주장 한..

에세이 2024.05.09

허리 근육 다 사라져 꼬부랑 할머니 되기 싫다면… ‘이것’ 당장 멈춰야

허리 근육 다 사라져 꼬부랑 할머니 되기 싫다면… ‘이것’ 당장 멈춰야 이해림 기자 입력 2024.05.02 22:00흔히들 ‘꼬부랑 할머니 질환’이라 부르는 퇴행성 요추 후만증은 좌식 생활을 오래 하거나 농사일을 자주 하던 노인들에게서 발견된다. 이동이 힘드니 생활 반경이 좁아질 수밖에 없는데, 어떻게 해야 예방할 수 있을까?척추는 옆에서 보면 s자 형태 곡선 모양이다. 이중 허리 위 등 쪽이 튀어나온 것을 ‘후만’이라고 하는데, 허리를 과도하게 앞으로 숙이는 자세를 오래 반복해 후만 정도가 심해지면 ‘자세성 후만증’이라 한다. 자세성 후만증 상태에서 골다공증, 근력 약화, 디스크와 척추 후관절의 퇴행성 변화 등이 찾아오면 ‘퇴행성 요추 후만증’이 된다. 허리를 잡아주는 근육이 약해지면 엉덩이 근육으로..

건강정보 2024.0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