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29 5

로벨리아

로벨리아 분 류 : 속씨식물 >쌍떡잎식물강 >초롱꽃목 >숫잔대과학 명 : Lobelia erinus원산지 : 북아메리카, 아프리카 키는 50cm에서 1m 까지 자란다. 밑에서 꽃이 피기 시작하여 다 피고 나면 타원형의 부푼 열매가 맺힌다.  꽃은 작고 연한 푸른색 또는 흰색이며 좌우대칭이다. 꽃잎은 5개이고 꽃잎의 지름은 1.5cm이다.  줄기 아래쪽에 달리는 잎은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 대체로 타원형이나 위쪽에 달리는 잎은 너비가 더 좁다. 원산지에서는 노지에서 잡초처럼 자라고 있다.  줄기 밑 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져서 비스듬히 퍼진다. 잎은 어긋나고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의 주걱형이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약간 있다. 3∼4월에 파종하면 6∼7월에 꽃이 핀다. 물을 충분히 주고 햇빛이 잘 드는 곳에..

작은 생활 수행 이야기 / 법상스님

작은 생활 수행 이야기 애초부터 분별심은가지런히 정리해 두었습니다.법우님들을 만나는 시간엔마음을 맑게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그 많은 것을 담으려면내 안의 것을 비워야 하기 때문입니다.오늘도...참 많은 것을 배웁니다.법우님들을 보면참 좋습니다.법우님들을 보면얼마나 좋은지 모릅니다.많은 것들을 보아왔고어쩜 불교 집안의 나쁜 것들도참 많이 보아왔기에...이런 순수한 님들의 향기는제 삶의커다란 신심이 되고연꽃의 향기가 되어가슴을 맑혀 줍니다.얼마나 맑혀 주는지 모릅니다.이런 것이 불국토라지요.이런 분들이 스승이라지요.이런 분들이 도반이지요.그런 분들이십니다.눈물나도록 맑은 분들...거친 내 안을 씻어 주는 한 줄기시원한 소나기처럼...그 순수에그 신심에가슴 절입니다.너무나도 감사할 뿐입니다.너무나도 행복할 뿐..

향기로운 글 2024.05.29

초여름 길섶에서 / 은파 오애숙

초여름 길섶에서 / 은파 오애숙 하늬 바람결 설렘의 풍광 속 봄 향기로 휘날리는 오색 무지개 언덕에 펼쳐진 향그럼  맘에 스미는 향 그대 향 그럼 인가 여름날 접어든 길섶 노고지리 노래 속에 설렘 일렁인다  진 초록빛이 그 옛날 이팔청춘 뜨거운 청춘의 맥박 내게 입 맞추고 있어 그대 향기런가  종다리 노래하는 숲 속의 평화로움이하늬 바람결 따라서 그대 향기에 녹아져 휘파람 불고파라

좋은 글 2024.05.29

국가가 보호해야 하는 국민의 생명

국가가 보호해야 하는 국민의 생명  김희진 2024-05-20 15:03:20 요즘 사회 문제로 대두 되는 의료 파업을 지켜 보며그 일은 국가라는  커다란 공동체 안에서 목숨을 위협하는 일이기에국가는 사회를 불안하게 하고 공공의 안녕을 위협하는일련의 의료 파업으로 인한 사건 사고들에 관해 직접적이고 사회 구성원 모두가 해당되는 사회적 혼란 상황에국가는 이러한 위협적 요인의 더 이상의 확산을 막기 위해 단호하고 신속히 대처해 나가야 할 것이다.사회적 부르주아 집단인 의사들의 사회적 혜택은 그들이 사회적 기득권을 놓지 않으려는 것이 결국 의사 집단이 생명의 공동체이기도 한 국민의  목숨을 담보로 하며 국가와 의사 집단과의  서로 간의 힘 겨루기를 하게 하였다.이를 통해 국민의 소중한 생명을 더 이상 지키지 ..

에세이 2024.05.29

선크림 '제대로' 바르고, '제대로' 지우고 있나요?

선크림 '제대로' 바르고, '제대로' 지우고 있나요? 신소영 기자 입력 2024.05.23 07:00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노화를 방지하기 위해 선크림을 발라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다. 특히 요즘처럼 햇살이 강해질 때는 선크림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하지만 이론만큼 선크림을 '제대로' 바르는 사람은 드물다. 또한, 가벼운 크림 정도로 생각해 제대로 지우지 않는 사람이 많다. 선크림을 매일 바르는데도 얼굴이 타고 트러블이 생긴다면 올바르게 사용하고 있는 게 맞는 지 점검해보자.◇500원 동전 크기로 짜 얇게 겹겹이 펴 발라야선크림은 생각보다 충분히 발라야 한다. 선크림의 1회 사용 권장량은 성인 기준 0.8~1.2g이다. 권장량을 모양으로 보면 손가락 한 마디 정도 양 혹은 500원 ..

건강정보 2024.05.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