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15 5

수련(睡蓮) 꽃

수련(睡蓮) 분 류 : 수련과 수련 속 학 명 : Nymphaea tetragona Georgi 분포지 : 경기도, 충청남도, 경상북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등 중부이남 지방의 연못에 심어 기르는 여러해살이풀로 북반구 전반에 널리 분포한다. 뿌리와 줄기는 굵고 짧다. 잎은 뿌리에서 나며, 난상 원형 또는 난상 타원형, 밑은 화살 모양으로 양쪽 가장자리가 조금 떨어져 벌어지거나 나란하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며 잎자루는 길다. 꽃은 6-7월에 피며 흰색, 분홍색, 붉은색, 노란색으로 핀다. 꽃의 지름은 5-13cm 정도이다. 꽃은 3-4일 동안 낮에만 핀다. 꽃받침은 4장, 긴 타원형, 녹색, 끝이 뾰족하다. 꽃잎은 10-20장, 난형 또는 도란형, 여러 줄로 늘어선다. 수술은 많고, 노란색이다. 열매는 난상..

하늘같은 사람 / 법정스님

하늘같은 사람 '사람이 하늘처럼 맑아 보일 때가 있다. 그때 나는 그 사람에게서 하늘 냄새를 맡는다.' 사람한테서 하늘 냄새를 맡아 본 적이 있는가. 스스로 하늘 냄새를 지닌 사람만이 그런 냄새를 맡을 수 있을 것이다. 인간관계에서 권태는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늘 함께 있으면서 부딪친다고 해서생기는 것만은 아니다. 창조적인 노력을 기울여 변화를 가져오지 않고, 그저 날마다 비슷비슷하게 되풀이되는 습관적인 일상의 반복에서 삶에 녹이 스는 것이다. 아름다움을 드러내기 위해 가꾸고 다듬는 일도 무시할 수 없지만 자신의 삶에 녹이 슬지 않도록 늘 깨어 있으면서 안으로 헤아리고 높이는 일에 근본적인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 사람은 저마다 홀로 자기 세계를 가꾸면서 공유하는 만남이 있어야 한다. 어느 시인의 표현처..

향기로운 글 2022.06.15

사람 볼 줄 아는 안목

사람 볼 줄 아는 안목 이철훈 2022-06-14 16:56:41 자신과 성격. 성향이 비슷한 사람을 선호하고 가깝게 지내게 된다. 서로 생각과 좋아하는 것도 비슷하면 의사소통도 쉽고 친밀감이 생겨 어린 시절 부터 친하게 지내고 같이 공부하고 일도 함께하며 오랜 친구로 지내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 ​철없던 시절에 만나 학창시절과 사회생활까지 함께 하면서 오랜 세월 같이 늙어가는 친구도 있고 좋은 인연으로 만나 한 가정을 일구고 한평생같이 행복하게 지내는 배우자도 있다.​ ​첫 만남부터 무슨 이유인지 알 수는 없지만 서로에게 끌리고 잘 통해 가깝게 지내다보면 언제나 좋을 수는 없다. 서로 자주 싸우고 화내지만 쉽게 화해하고 상대의 성격을 잘 알다보니 서로 배려하고 양보하며 잘 지내게 된다.​ 이런 좋은 ..

에세이 2022.06.15

'이런 사람' 대장암 잘 걸린다

'이런 사람' 대장암 잘 걸린다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22.06.14 20:30 우리나라에서 흔히 발생하는 대표적인 암이 대장암이다. 대장암은 암이 생기는 위치에 따라 크게 '직장암'과 '결장암'으로 나뉜다. 항문부터 시작해 약 15㎝ 안쪽 구간에 생기면 직장암이고, 나머지는 결장암이다. 대장암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것은 고지방·고열량 음식, 음주 등 나쁜 식습관, 흡연, 가족력이다. 그 밖에 연구를 통해 밝혀진 대장암 발병에 위험 요인들에 대해 알아본다. ◇하루 4시간 이상 TV 보는 남성 영국 옥스퍼드대와 임페리얼칼리지 런던, UN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는 50만 명의 영국인을 6년 동안 추적 조사했다. 그 결과, 텔레비전 시청 시간이 4시간 이상인 남성은 그렇지 않은 남성에 비해 대장암..

건강정보 2022.0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