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03 4

피나무 꽃

피나무 분 류 : 피나무 속 학 명 : Tilia amurensis Rupr. 원산지 : 아시아 키는 20~25까지 자라며, 지름은 1m 정도로 곧추 자라며 나무껍질은 잿빛이고 1년 자란 가지는 노란색을 띠는 갈색이다. 어린 가지에는 짧은 털이 조금 있거나 없다. 넓은 난형의 잎은 어긋나는데 끝이 매우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날카로운 톱니가 있다. 잎의 기부는 심장 모양이고 잎자루는 길이가 1.5~6cm 정도로 다양하다. 잎의 윗면은 녹색이고 털이 없지만 뒷면은 연녹색으로 맥에 갈색 털이 있다. 꽃은 6~7월에 흰색 또는 엷은 노란색으로 3~20개가 잎겨드랑이에서 나와 산방 꽃차례를 이루며 핀다. 꽃자루는 길이가 1cm 정도로 털이 없고 포(苞)의 길이는 약 5cm이다. 열매는 견과이다. 피나무는 계곡, 산..

주인의 의무와 책임 / 법륜스님

주인의 의무와 책임 지금의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가 세상의 주인입니다. 내가 인생의 주인이니까 내가 나의 행복을 위해 애써야 하는 것처럼 내가 이 세상의 주인이니까 우리가 사는 사회가 행복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책임질 의무가 있습니다. 내 일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가족의 일이 아니기 때문에 내가 책임질 필요가 없다고 느낄 수 있지만 선조들이 열심히 일하고 투쟁하여 만들어온 닥분에 지금 우리가 그 혜택을 입고 사는 것처럼 우리가 사는 이 사회의 문제들도 우리 공동의 책임이라는 생각으로 사회 안전망을 만들어 해결해 나간다면 결국 그 속에서 나와 내 아이들도 혜택을 누리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우리가 사는 세상을 좀 더 나은 세상 좀 더 살만한 세상 좀 더 정의로운 세상 좀 더 행복한 세상으로 만든다면 그 ..

향기로운 글 2022.06.03

유월의 언덕 / 노천명

유월의 언덕 - 노 천 명 - 아카시아꽃 핀 유월의 하늘은 사뭇 곱기만 한데 파라솔을 접듯이 마음을 접고 안으로 안으로만 들다 이 인파 속에서 고독이 곧 얼음모양 꼿꼿이 얼어들어옴은 어쩐 까닭이뇨 보리밭엔 양귀비꽃이 으스러지게 고운데 이른 아침부터 밤이 이슥토록 이야기해볼 사람은 없어 파라솔을 접듯이 마음을 접어가지고 안으로만 들다 장미가 말을 배우지 않은 이유를 알겠다 사슴이 말을 하지 않는 연유도 알아듣겠다 아카시아꽃 핀 유월의 언덕은 곱기만 한데

좋은 글 2022.06.03

대상포진 놔뒀을 때 생기는 '무시무시한' 합병증은?

대상포진 놔뒀을 때 생기는 '무시무시한' 합병증은?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22.06.02 15:23 몸의 면역력이 크게 떨어졌을 때 잘 나타나는 질환이 있다. 바로 '대상포진'이다. 대상포진은 어렸을 때 몸에 침투해 숨어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다시 활동해 물집·발진(피부 붉어지며 염증 생기는 것)·근육통 등을 유발하는 병이다. 수두 바이러스는 수십 년 이상 증상 없이 조용히 숨어 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진 때를 틈타 갑자기 활동한다. 대상포진이 잘 생기는 연령대는 50대 이상이다. 나이가 들수록 고혈압이나 당뇨병 같은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고혈압이 있으면 심장이나 혈관 등에서 에너지가 많이 소모되고, 당뇨병이 있는 경우 몸이 혈당을 조절하기 위해 에너지를 다량으로 소비한다. ..

건강정보 2022.0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