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로운 글

주인의 의무와 책임 / 법륜스님

덕 산 2022. 6. 3. 15:08

 

 

 

 

 

주인의 의무와 책임 

 

지금의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가 세상의 주인입니다.

 

내가 인생의 주인이니까

내가 나의 행복을 위해 애써야 하는 것처럼

내가 이 세상의 주인이니까

우리가 사는 사회가 행복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책임질 의무가 있습니다.

 

내 일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가족의 일이 아니기 때문에

내가 책임질 필요가 없다고 느낄 수 있지만

 

선조들이 열심히 일하고 투쟁하여 만들어온 닥분에

지금 우리가 그 혜택을 입고 사는 것처럼

우리가 사는 이 사회의 문제들도

우리 공동의 책임이라는 생각으로

사회 안전망을 만들어 해결해 나간다면

결국 그 속에서 나와 내 아이들도

혜택을 누리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우리가 사는 세상을

좀 더 나은 세상

좀 더 살만한 세상

좀 더 정의로운 세상

좀 더 행복한 세상으로 만든다면

그 세상 속에 사는 사람들은

좀 더 자유로워지고 좀 더 행복해질 것입니다.

 

- 법륜스님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