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31 6

천사의 나팔꽃

천사의 나팔꽃 분   류 : 속씨식물 >쌍떡잎식물강 >통화식물목 >가지과 >독말풀속학   명 : Datura suaveolens Humb. et Bonpl이 명 : 엔젤트럼팻, 브루그만시아원산지 : 남아메리카 (페루,에콰도르,칠레,콜롬비아) 천사의 나팔꽃은 통화식물목 가지과 독말풀속에 속한다.흔히 성경에 나오는 하늘을 나는 천사가 긴 나팔을입에 물고 소식을 전하는 모습이 연상된다고 하여‘엔젤스트럼펫(천사의 나팔꽃)’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꽃은 통형으로 대형이고 20∼30cm 정도 길이로아래로 늘어져서 피며 향기가 있다.꽃받침은 원통상으로 10cm정도로 길고끝은 5갈래로 갈라지며 각 끝이 뾰족하게 되어 있다. 특징으로 잎은 털이 없으며 녹색으로 어긋(호생)나며긴 타원형으로 양끝은 뾰족하며 잎가는 파상이다...

둥근잎꿩의비름

둥근잎꿩의비름 분   류 : 현화식물문 >목련강 >장미목 >돌나물과 >꿩의비름속학   명 : Hylotelephium erythrostictum (Miq.) H.Ohba영   명 : Garden stonecrop, (Kkwong-ui-bi-reum)원산지 : 한국 키는 30~90 센티미터쯤 되며 줄기는 흰빛이 돌고 곧게 선다.7월 이후에는 줄기가 목질화가 되어 갈색으로 변한다.볕이 잘 드는 산과 들에서 자란다.잎은 다육질이며 두툽하고 타원 모양이거나 타원꼴 달걀 모양이다.털이 없고 끝은 둔하고 밑은 좁다. 꽃은 9~10월에 피며 흰 바탕에 붉은빛이 돋는 작은 꽃이줄기 끝의 취산꽃차례에 모여 풍성하게 핀다.수술과 암술 모두 5개이다.열매는 골돌 열매이다.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두며 실외에서는 키가 큰식물들..

옥상 다육이 2024.10.31

생활 수행 이야기(2)... / 법상스님

생활 수행 이야기(2)... .. 내가 변하면  상대가 변한다  내 앞에 펼쳐지는 어떤 조건이나 경계들은 모두가 내 업식만큼의 모습들입니다.내 안에 그러한 원인이 없다면내 앞에 그런 힘겨운 경계가 펼쳐 질수 없는 것이 인연의 도리입니다.  내가 짓고 내가 받는 것이기에 상대를 바꾸는 것 또한 내가 할 수 있습니다.나의 마음은 능히 상대를 바꿀 수 있습니다.내가 변하면 상대가 변하고, 가정이 변하고, 사회가 변하고,내가 변하면 세계가 변하고 우주가 변합니다.'남'을 위해, '이웃'을 위해 밝은 마음을 내어주세요.   .. 복짓기와 복 받기 생활 속에서 복덕을 쌓아가고진지한 수행과 통찰을 통해 지혜를 쌓아가는두가지 행위야말로 수행자의 당당한 뿌리입니다.생활 속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수행은 지혜의 뿌리인 복덕..

향기로운 글 2024.10.31

남좋은 일만 한 과거를 답습하지 않기를

남좋은 일만 한 과거를 답습하지 않기를  이철훈 2024-10-27 10:00:15  지난 삶에 대한 좋은 기억보다 나쁜 기억이 더 오랫동안 가슴 아프고 고통스럽게 남아 자신을 끊임없이 방해하고 괴롭히며 자신을 내버려두지 않는다. 나이 들어 가면서 더욱 생생하게 기억나고 지금의 삶이 아니라 그때의 고통스러운 삶으로 살아가게 한다.  자신을 놀라게 하고 괴롭히며 고통을 주던 상대인 가해자는 자신의 잘못을 인식하기는 커녕 까맣게 잊어버리고 잘 살고 있을 텐데 피해자는 그때 당한 고통을 평생을 잊지 못하고 두고 두고 가슴앓이를 하며 고통스러운 기억을 끌어 안고 살아간다.  힘들고 고통받는다고 지난 과거를 되돌릴수도 없고 해결되지도 않는 것에 여전히 매달려 살아간다는 것은 자신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또..

에세이 2024.10.31

‘이 나이’ 때 잠 잘 못 자면, 뇌 3년 더 늙는다

‘이 나이’ 때 잠 잘 못 자면, 뇌 3년 더 늙는다 김서희 기자 입력 2024.10.27 23:07중년기 수면 건강이 뇌 노화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0대에 잠을 잘 자지 못 하면 50대 후반에 뇌 노화의 징후가 증가하며, 수면의 질이 나쁜 사람은 뇌 노화가 3년 가까이 빨라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미국 캘리포니아대 샌프란시스코 캠퍼스 연구팀은 평균 40세 성인 589명을 대상으로 수면과 뇌 건강의 연관성을 알아보는 연구를 진행했다. 참가자들은 연구를 시작할 때와 5년 후 수면 시간, 깊이 잠드는 정도, 잠드는 데 걸리는 시간, 잠에서 깨는 횟수,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 낮에 졸림 정도 등 수면의 질과 관련한 여섯 가지 특성을 묻는 설문지를 작성했다. 연구팀은 설문조사의 나쁜 수면 특성 답..

건강정보 2024.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