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13 8

끈끈이 대나물

끈끈이 대나물 분 류 : 속씨식물 >쌍떡잎식물강 >석죽목 >석죽과 >장구채속학 명 : Silene armeria L.원산지 : 유럽 장구채속 석죽과 석죽목에 속하는 속씨식물. 학명은 ‘Slience armeria  L.’이다. 끈끈이대나물이라는 이름은 줄기에서 끈적한 점액체를 뿜어내어 벌레를 잡는 대나물이라는 데에서 유래했다. 영문명은 ‘catchfly’인데, 역시 파리를 잡는 풀이라는 의미에서 파생된 이름이다 줄기는 종종 끈적끈적한 물질로 덮여 있다. 잎은 줄기 양쪽에 마주 나며 잎가장자리는 밋밋하다. 빨간색·하얀색·분홍색으로 피는 꽃은 홀로 피거나 줄기에서 나온 가지에 무리 지어 핀다.  꽃은 5장의 꽃잎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꽃잎의 폭은 좁고 아래쪽은 자루처럼 뾰족하며, 때때로 뾰족한 아래쪽과 넓게 ..

라울

라 울 분 류 : Sedum학 명 : Sedum 'Clavatum' 라울은 물은 아주 좋아 하지 않고 햇볕은 많이 볼수록이쁘게 색감이 변하면서 자라는 식물이다. 물주기 가장 좋은 방법은 만져 보고중간에 있는 잎 장을 만진 후 약간의 말랑함이 느껴질 때물을 주고 하루나 이틀사이에 다시 한 번 만져 보면물을 빨아 올린 것을 확실히 느끼실 수 있게잎장이 통통해져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햇볕은 많이 볼수록 좋으니 가장 볕이 오래 들고 잘 드는 곳에바람이 잘 통하면 더욱 좋다. 번식은 줄기를 잘라 삼목하는 방법과분죽 또는 잎꽂이(확률이 낮음)도 된다.횡형근이라 넓은 화분에 심는게 좋다. - 출 처 : daum -

옥상 다육이 2024.10.13

병(病)으로 괴로워 할 때... / 법상스님

병(病)으로 괴로워 할 때...  몸에 병 없기를 바라지 말라.몸에 병이 없으 면 탐욕이 생기기 쉽나니,그래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병고로써 양약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병의 원인이 내게 있기에병을 이겨낼 수 있는 힘도 내 안에 다 갖추고 있습니다. ...내가 나를 헤칠 수 없듯 병도 나를 헤치지 못합니다.모든 것을 내 안에 참 나, 참 생명그 밝은 자리에 굳게 믿고 맡겨버린다면병은 이미 '양약'이 될 것입니다. 본래 ‘나’가 없을 진데(無我)도대체 병이 붙을 자리가 어디란 말입니까.지독한 육신의 아상 (我相)에 사로잡혀‘나’를 놓지 못하기에 ‘병’또한 붙게 되는 것입니다.‘나’를 놓아버리면 병도 아픔도 모두 비워지게 마련입니다. ...가만히 가부좌를 틀고 앉아두 눈을 지그시 감고 호흡을 깊게 집중해 ..

향기로운 글 2024.10.13

이런사람 저런사람 / 이해인

이런사람 저런사람 / 이해인한순간을 만났어도 잊지 못하고살아가는 사람이 있고,매순간을 만났어도잊고 지내는 사람이 있다.내가 필요로 할 때,날 찾는 사람도 있고,내가 필요로 할 때,곁에 없는 사람도 있다.내가 좋은 날에함께 했던 사람도 있고,내가 힘들 때나를 떠난 사람도 있다.사람의 관계란 우연히 만나관심을 가지면인연이 되고,공을 들이면 필연이 된다.얼굴이 먼저 떠오르면보고싶은 사람이고,이름이 먼저 떠오르면잊을수 없는 사람이다.외로움은 누군가가채워 줄 수 있지만,그리움은 그 사람이아니면 채울 수가 없다.

좋은 글 2024.10.13

길냥이에 대한 소회(所懷)

길냥이에 대한 소회(所懷)  오병규 2024-10-07 06:53:05 3~4 년 전부터 집에 찾아온 길냥이를 몇 대를 이어 보살피고 있다 . 현재 길냥이 네 마리를 거두고 있다 . 가끔 놈들 캐어 (?)하는 모습을 사진으로 또는 짧은 동영상으로 페북에 올리고 있음에 페친분들은 잘 아신다 ..캐어하는 세 마리의 한 가족과 떠돌이 한 마리 . 떠돌이 한 마리는 붙임성도 좋고 사료를 줄 때 조용히 기다렸다 먹기도 때로는 바짓가랑이에 슬쩍 매달리기도 하다가 사료만 먹고 어디론가 사라졌다가 때가 되면 아침저녁으로 다시 나타나곤 하는데 , 문제는 어미를 비롯하여 두 마리의 새끼들이다 . 새끼도 이제 다 자라 성인이 되었다 . 그런데 집안에 붙어살며 온갖 말썽을 부리는 것이다 ..사료를 삼시 세끼를 달라며 보챈다 ..

에세이 2024.10.13

작은 변화가 수명을 늘린다… 지금 당장 실천할 수 있는 다섯 가지

작은 변화가 수명을 늘린다… 지금 당장 실천할 수 있는 다섯 가지 최지우 기자 입력 2024.10.04 07:30작은 생활습관 변화로 기대수명을 늘리고 삶을 건강하게 바꿀 수 있다. 무엇일까?◇매일 10분 일찍 잠들기매일 10분 일찍 잠드는 것은 혈압을 낮추고 당뇨병, 심장 건강, 정신질환 등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다. 영국 슬립 스쿨 설립자이자 수면 전문가 가이 메도우즈는 “수면은 건강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행위지만 대다수의 현대인들이 수면 부족을 겪고 있다”며 “침대에 누워 영상을 시청하거나 소셜 미디어를 둘러보는 것 대신 매일 10분간 더 수면하면 건강 개선 효과를 누릴 수 있다”라고 말했다. 적정 수면 시간을 지키는 것은 신진대사에 영향을 미치고 신체 피로를 개선해 장기적인 건강에 이롭다.◇..

건강정보 2024.10.13

양구수목원과 소양강 나들이

2024년 10월 12일 35명의 친구들이 양구수목원과 소양강 유람선에 승선하여 짙어가는 가을에 정담을 나누며 즐겁고 오랫동안 간직할 추억을 만들었다.     김애자 친구가 운영하는 식당에서 식사하며 이런저런 어린시절 추억을 떠올리고...구기환 친구가 가져온 소곡주로 취하고....      양구수목원에서 친구와 추억을 남기며  한 캇...      소양강 유람선에 승선해서 단풍이 시작되는 주변 경관을 바라보며 친구들과 함께하기에 어린애 처럼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귀가길  메밀국수 식당에서 식사하며 석별에 정을 나누는 시간이 되었다. 고향 친구들 모두 참석하고 멀리 대구 병선친구가 달려와주었고  원주에 거주하는 원희 친구는 자가용으로 참석하고 역대 최고 많은 35명이 참석해서 친구들 모두 놀라워하고 이런 ..

그리운 친구 2024.1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