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27 6

박태기나무(밥풀꽃) 열매

박태기나무(밥풀꽃) 열매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의 낙엽관목으로학명은  Cercis chinensis 이다 . 중국 원산이며 , 관상용으로 흔히 심는다 .높이  3 ∼5m 로 자라고 가지는 흰빛이 돈다 .잎은 길이  5 ∼8cm, 나비  4 ∼8cm 로 어긋나고 심장형이며밑에서  5 개의 커다란 잎맥이 발달한다 .잎면에 윤기가 있으며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 꽃은 이른 봄 잎이 피기 전에 피고  7 ∼8 개 또는  20 ∼30 개씩한 군데 모여 달린다 . 꽃줄기가 없고 작은 꽃자루는 길이6 ∼15mm 로 꽃받침과 더불어 붉은빛을 띤 갈색이다 .꽃은 홍색을 띤 자주색이고 길이  1cm  내외이다 . 열매는 협과로서 콩꼬투리를 닮고 꼬투리는 길이  7 ∼12cm 이고편평한 줄 모양 타원형으로  8 ∼9 월에 익..

기적이 일어난다 / 법상스님

기적이 일어난다  바깥세상을 보기는 쉽지만 안을 바라보기는 어렵습니다.바깥의 세상이 변해 가는 것은쉬 눈으로 보고 헤아릴 수 있다지만,내면의 변화는 그렇게 쉽게 볼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수행이란 바깥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내면을 그것도 아주 천천히 바꾸어 가는 것입니다.그러다보니 너무 느리고그런데다가 쉬 그 변화를 볼 수 없다 보니조급증과 답답한 마음이 일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그러나 그 더딘 내면의 변화는경이롭기까지 한 아주 강력하고 획기적인 변화입니다. 바깥세상을 수십 번 바꾸고 들었다 놓았다를 하는 것보다차라리 한 발자욱 천천히내면의 발걸음 내딛는 것이 더 큰 기적입니다.우리가 수행을 할 적에 우리의 내면은 기적과도 같은맑은 변화가 일어납니다.단지 느끼지 못할 뿐…쉬 피부로 느끼려 하고,눈으로 보려..

향기로운 글 2024.10.27

아름답게 나이 든다는 것 / 김한규

아름답게 나이 든다는 것 / 김한규그것은 끝없는 내 안의 담금질꽃은 질 때가 더 아름답다는 순종의 미처럼곧 떨어질 듯 아름다운 자태를 놓지 않는 노을은구름에 몸을 살짝 숨겼을 때 더 아름다워비내리는 날에도 한 번도 구름을 탓하는 법이 없다우아하게 나이 든다는 것그것은 끝없이 내 안의 샘물을 길어 올려우리들의 갈라진 손마디에 수분이 되어주는 일빈 두레박은 소리나지 않게 내려 내 안의 꿈틀거리는 불씨를조용히 피워내는 불쏘시개가 되는 일.아름답게 늙어간다는 것불쑥불쑥 튀어나오는 욕망의 가지를 피를 토하는 아픔으로 잘라내는 일혈관의 동파에도 안으로 조용히 수습하여갈라진 우리들의 마른 강물에 봄비가 되어주는 일.살다가 문득 홀로 거닐다 바라본 높은 하늘이 너무 청아해누군가에게 꼭 하늘을 마주 바라보자는 그 말을 ..

좋은 글 2024.10.27

고질병(痼疾病)

고질병(痼疾病)  오병규 2024-10-26 06:11:31 고질병이란 , 오랫동안 앓고 있어 고치기 어려운 병이나 오래되어 바로잡기 어려운 나쁜 버르장머리를 이르는 말이다 . 그런데 요즘 세상에 안 고쳐지고 못 고치는 병은 없다 . 아주 특수 (특별 )한 병을 빼놓고 말이다 ..병을 크게 두 부류로 나누라면 난치 (難治 )와 불치 (治 )가 아닐까 ? 불치는 도저히 어찌할 방법이 없다면 난치는 어렵긴 하지만 그래도 조섭 (調攝 )이나 섭생 (攝生 )을 잘하면 고칠 수 있는 병 쯤 안 될까 ?.某 종편의 어떤 인기 프로그램인 ‘나는 자연인이다 .’에 보면 , 의사도 손을 놓고 가족들과 마지막 작별 인사나 하라던 병자들이 심산유곡에 은거하며 자연인으로 살아가며 불치나 난치병을 극복했다는 인간 승리의 스토리..

에세이 2024.10.27

실명으로 이어지는 병인데… '고위험군', 검사조차 안 한다

실명으로 이어지는 병인데… '고위험군', 검사조차 안 한다 한희준 기자 입력 2024.10.23 21:30당뇨 합병증 중 하나인 당뇨망막병증은 실명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무서운 질환이지만, 초기에 증상이 거의 없어 정기적인 검진이 중요하다. 하지만 검진이 잘 이뤄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당뇨망막병증은 망막의 미세한 혈관들이 손상되면서 혈액이 새거나 부종이 발생하는 등 눈에 구조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병이다. 2020년 기준 국내 당뇨병 환자가 600만 명이 넘은 만큼 당뇨 합병증에 대한 예방 및 관리가 더욱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분당서울대병원 안과 김민석 교수팀은 ​국내 당뇨망막병증 검진율의 최근 추이를 알아보고자 2016년부터 2021년까지의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활용해 연구를 진행했다.그 결과..

건강정보 2024.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