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07 6

으름

으름   분 류  : 으름덩굴속 으름덩굴과학 명  : Akebia quinata Decne 으름은 목통(木通)· 통초(通草)· 임하부인(林下婦人)이라 불리며,열매를 연복자(燕覆 )라 한다. 다섯 개의 소엽 (小葉 )이 긴 잎자루에 달려서 장상 (掌狀 )으로 퍼진다.봄에 연자색의 꽃이 피고 긴 타원형의 장과 (漿果 )가 가을에 익는다.산지에 자생하며, 나무를 타고 올라간다.열매는 달고 식용이지만 씨가 많이 들어 있다. 생김새와 맛이 바나나와 비슷하여  ‘코리언 바나나 ’로 부르기도 한다.줄기와 뿌리는 약으로 쓰이는데, 특히 이뇨 ·진통의 효능이 있어소변불리 ·수종 ·관절염 ·신경통에 치료제로 사용한다. 우리나라 중부 이남지역에 주로 분포한다.소엽의 수가 여덟 개인 것을 여덟잎 으름이라 하고,안면도, 속리산..

큰잎꿩의비름

큰잎꿩의비름 분 류 : 돌나물과학 명 : Hylotelephium spectabile (Boreau) H. Ohba 주로 고산지대에서 자라지만 햇빛이 잘 드는건조한 바위틈에서 자라기도 합니다건조한 곳에서도 잘 적응하지만습기가 있는 토양을 좋아하는 식물입니다. 잎은 타원형으로 두꺼우며 어긋나게 달리기도 하지만주로 세 장씩 층을 이루며 돌려납니다꽃은 7월부터 서리 내리기 전까지 줄기 끝에서진한 분홍색으로 피며 별모양입니다꽃잎은 다섯 장이고 수술은 꽃잎보다 조금 길게 나옵니다 번식은 줄기 삽목, 분죽, 종자 파종으로 합니다.다육이와 같이 줄기를 잘라 흙에 묻으면뿌리를 내려 새로운 식물체가 됩니다. 뿌리에서 많은 줄기가 50~70cm 정도 올라와 곧게 서거나비스듬하게 자라는데 가지가 갈라지지 않습니다 큰꿩의비름..

옥상 다육이 2024.10.07

근심과 괴로움으로 힘겨울 때... / 법상스님

근심과 괴로움으로 힘겨울 때...  세상살이에 곤란함이 없기를 바라지 말라.세상살이에 곤란함이 없으면 업신여기는 마음과 사치한 마음이 생기나니,그래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근심과 곤란으로써 세상을 살아가라" 하셨느니라 . ...지난 과거에 몸으로 지은 행동 하나 하나입으로 내뱉은 말 한 마디 한 마디그리고 뜻으로 지은 생각 하나 하나가신구의(身口意) 삼업(三業)이 되어하나도 남김없이 저장되어 있다가현실이라는 경계 속에서 하나씩 풀려 나오는 것입니다. 즐겁고 괴로운 이 모든 경계는 지은 이가 나이기에그것을 풀어 나갈 사람도 오직 ''나'' 하나뿐입니다.근심과 곤란에 부딪혔을 때"왜 이런 어려운 일이 하필 나에게 일어날까"하며 답답해하는 이도 있지만"나를 이끌어 줄 새로운 수행의 재료가 왔구나"하고당당하게 ..

향기로운 글 2024.10.07

자연재해 보다 더 두려운 것은

자연재해 보다 더 두려운 것은 이철훈 2024-10-04 09:51:06 폭풍우를 동반한 열대성 저기압이 점점 세력을 키워가며 접근하고 해안가를 훱쓸고 지나가며 본격적으로 상륙해 엄청난 태풍의 위력을 발휘한다. 퍼붓는 폭우와 강풍으로 차랑과 주변 전시물 가옥은 이미 잠기고 떠내려가고 건물의 외벽과 아파트 베란다 창을 순식간에 파괴 시켜버리는 엄청난 태풍으로 돌변 한다. 강력한 태풍이 휩쓸고 지나간 곳은 황폐한 거리와 도시로 변해버린다. 아무리 엄청난 태풍도 지나가면 맑고 푸른 하늘과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한 날씨로 변화 한다. 자연재해와 위협은 엄청난 피해와 후유증을 남기지만 합심해 열심히 복구 작업을 하면 얼마든지 다시 원상회복할수있다. 하지만 사회적인 갈등과 분란의 빌미를 제공한 크고 작은 사건과 사고..

에세이 2024.10.07

빨리 발견하기 힘든 췌장암… 그나마 ‘이런 증상’ 있을 때 바로 병원을

빨리 발견하기 힘든 췌장암… 그나마 ‘이런 증상’ 있을 때 바로 병원을 김서희 기자 입력 2024.10.04 06:30췌장은 간과 함께 '침묵의 장기'로 불린다. 췌장은 암이 생겨도 말기가 될 때까지 증상이 뚜렷하지 않기 때문에 췌장이 보내는 ‘위험 신호’를 미리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췌장이 손상됐을 때 나타나는 위험 신호에 대해 알아본다.◇복부 통증알 수 없는 복통도 함께 느껴진다면 췌장암이나 급성 췌장염을 의심해야 한다. 복통은 가장 흔한 증상으로, 상태나 위치에 따라 통증이 다르게 나타난다. 췌장은 등 쪽에 가까이 있어 복통과 함께 등 쪽으로 통증을 같이 호소하기도 한다. 통증이 갑작스럽고 격렬하며 복부 중심에 집중된다면 급성 췌장염일 수 있다. 췌장암의 징후는 ▲복부 통증이 몇 주간 지속되며 ▲..

건강정보 2024.1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