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22 6

맨드라미

맨드라미​​분 류 : 속씨식물 >쌍떡잎식물강 >중심자목 >비름과 >맨드라미속학 명 : Celosia cristata)원산지 : 아시아(인도네시아) ​키는  90cm  정도 자라며 , 관상용으로 이용한다 .​맨드라미는  7 ∼8 월에 꽃을 피우는데 ,맨드라미로 만든 화전은 계절음식으로 배탈이 잦은 여름철에설사를 멎게 해주는 약으로 쓰이기도 했다 . 꽃은 홍색, 황색, 백색의 종류가 있는데,붉은색이 효과가 가장 좋다고 한다.텃밭에 심어서 기르던 꽃인데 붉은꽃을 닭 벼슬 같아서자라는 내내 만졌던 기억이 납니다. 맨드라미는 수탉의 벼슬을 닮았다 하여 ,높은 관직과 입신양명을 상징하는 의미로우리 조상들이 즐겨 그렸던 그림 소재다 .맨드라미의 꽃말은  “시들지않는 사랑 ”입니다 .  맨드라미의 효능(효과)​​맨드라..

천대전송

천대전송 분 류 : 돌나무과 피키피텀속학 명 : Pachyphytum compactum원산지 : 멕시코유통명 : 천대전송, 콤팍툼, 치요다(지요다)의 소나무 천대전송을 풀어 쓴 치요다의 소나무등으로 유통되는데천대전은 일본 도쿄의 한 구의 이름이라고 합니다.. 이 천대전을 일본어로 읽으면 치요다 혹은 지요다라는데소나무가 유명한지 이 구의 이름의 따 천대전 혹은치요다의 소나무란 이름으로도 유통되고 있다. 추위에도 강하고 생육 적용 온도는 10도에서26도성장기에는 흙이 완전히 건조해지면 다시 물을 주고겨울에는 시들지 않을 정도만 물을 주면 됩니다 반그늘에서 키우면 성장이 더 빠르다.잎꽂이가 잘 되는 다육이입니다 --- 출 처 : daum ---

옥상 다육이 2024.10.22

온갖 역경이 나를 휘두를 때... / 법상스님

온갖 역경이 나를 휘두를 때... 세상에 도를 배우는 사람들이만일 먼저 역경에서 견디어 보지 못하면장애가 부딪칠 때 능히 이겨내지 못해서법왕의 큰 보배를 잃어버리게 되나니,역경을 통하여 부처를 이룰지로다.  역경을 통하여 부처를 이루라...이 거룩한 말씀은 늘 나의 마음을 흠뻑 적셔줍니다.나날이 행복하지만은 않은 일상을도리어 더욱 값진 행복으로 되돌려 주는 말씀입니다. ...우리가 느끼는 괴로움은사실 자연스런 인연의 흐름에 불과합니다.이러한 자연스런 변화나 인연의 나타남을'역경'이라 생각하는 그 마음이 바로 마장인 것입니다. 역경의 나타남 또한 미리 지어 둔 업식의 과보일 뿐입니다.자신이 지어 둔 악한 행위에 대한 정당한 결과일 뿐입니다. 중생의 경계에서 '역경'은 괴로움의 대상이지만,수행자에게 '역경'..

향기로운 글 2024.10.22

자화상(自畵像) / 윤동주

자화상(自畵像) / 윤동주 산모퉁이를 돌아 논 가 외딴 우물을 홀로 찾아 가선가만히 들여다봅니다.우물 속에는 달이 밝고 구름이 흐르고 하늘이펼치고 파아란 바람이 불고 가을이 있읍니다.그리고 한 사나이가 있읍니다.어쩐지 그 사나이가 미워져 돌아갑니다.돌아가다 생각하니 그 사나이가 가엾어집니다.도로 가 들여다보니 사나이는 그대로 있읍니다.다시 그 사나이가 미워져 돌아갑니다.돌아가다 생각하니 그 사나이가 그리워집니다.우물 속에는 달이 밝고 구름이 흐르고 하늘이펼치고 파아란 바람이 불고 가을이 있고추억처럼 사나이가 있읍니다.

좋은 글 2024.10.22

북한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는데

북한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는데  이철훈 2024-10-18 10:34:27 세계 여러곳에서 발생한 치열한 전투가 장기전에 돌입하고 계속 인접국으로 이어지는 확전에 세계는 긴장하고 있다. 이 불안한 현실에 경의선 동해선의 남북을 연결하는 육로를 일방적으로 폭파하고 거침없이 험악한 위협을 가하는 북한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고 한다. 상당량의 핵무기도 이미 보유한 것으로 전해지고 전략적인 전쟁 준비를 마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는 북한의 심상치 않는 움직임을 전하는 소식에 상당히 불안하다. 북한의 움직임과 동향을 일부에서 단신 정도로 전해주는 것에 그동안 계속적인 북한의 상투적인 위협 정도로 평가하는 것인지 알수는 없다. 계속되는 위협에 매번 하던 것이고 그러다 말겠지 하는 정도로 가볍게 넘어가도 되는 것인지..

에세이 2024.10.22

백내장 수술, 합병증 예방하려면?

백내장 수술, 합병증 예방하려면? 드림성모안과 허영재 대표원장 입력 2024-10-15 평균 수명이 늘고 노인 인구가 늘어나면서 노안, 백내장, 황반변성 등 노인성 안질환에 대한 비중과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나이가 들면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흔한 질환이 백내장이다.백내장은 우리 눈의 렌즈 역할을 하는 수정체에 혼탁이 생기면서 시야가 흐려지고 시력이 떨어지다가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하지 않으면 실명까지 될 수 있는 질환이다. 노화가 진행되면서 수정체의 유연성과 투명성이 소실되어 노안과 백내장으로 진행되는 것이다. 백내장 증상은 혼탁해진 수정체로 인해 빛이 들어오지 못해 안개 낀 듯 초점이 맞지 않고 시야가 흐려지는 것이다. 백내장 초기에는 혼탁이 생기는 모양과 위치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

건강정보 2024.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