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16 5

메꽃

메꽃 분 류 : 통화식물속 메꽃과 메꽃속학 명 : Calybfegia bepium. japonicum(choisy) Makino 다년생 덩굴식물로 땅속 줄기로 번식한다.분포지는 전국의 들과 밭에서 자란다.땅속줄기의 마디에서 시작하는 줄기는 길이 50~100cm정도의 덩굴로 다른 물체를 감아 올라가거나 서로 엉킨다. 잎은 잎자루가 길고 잎몸은 길이 6~12cm, 너비 2~7cm 정도의긴 타원상 피침형으로 밑부분이 뾰족하다.6~8월에 피는 꽃은 깔때기 모양이고 연한 홍색이며보통 열매를 맺지 않으나 결실하는 경우도 있다. 관상용으로 땅속줄기와 어린순은 식용과 사료용으로 이용하며관상용으로 심기도 한다. 봄여름에 연한 잎과 줄기를 삶아나물로 먹으며 튀김이나 볶음, 데쳐서 무침으로 먹기도 한다. 메꽃은 6~8월에 ..

왕거미바위솔

왕거미바위솔 분 류 : 셈퍼비븀 아라크노아데움속학 명 : Orostachys japonica (Maxim.) A.Berger원산지 : 한국 일본 등 장미목 돌나무과에 속하는 왕거미 바위솔은다년초 식물로 일명 장생초라고 부른다 3년이 지나야만 개화하며 6~7월에10~15cm 크기로 꽃대를 올리고짙은 핑크색 꽃이 핀 후 바위솔은 죽는다. 내한성이 강해서 노지 원동이 가능하고야생 바닷가 바위틈이나 산속 바위틈에서 서식한다. 겨울철 생육온도는 0도 이상이며,영하의 기온에서도 월동을 잘 한다. 물은 2주에 1회주며,한 여름에는 반 음지에서 관리하는 게 좋다. --- 출 처 : daum ---

옥상 다육이 2025.06.16

작고 사소한 일이 우주를 밝힌다 / 법상스님

작고 사소한 일이 우주를 밝힌다 / 법상스님 작고 하찮다고 생각되는 일,다른 중요한 할 일이 많아서거기에 쓸 에너지가 없다고 생각되는 일,어쩌면 그 일 속에 우주가 당신에게 기대하며,당신이 꼭 해야만하는 놀라운 계획이 숨어있을지 모른다.겉으로 보기에는 사소한 일이보이지 않는 더 깊은 차원에서는매우 중대한 일일 수도 있는 것이다.우연히 마주친 한 어린아이에게 베푼 친절과 나눔이그 소녀가장을 살릴 수도 있으며,지나가는 말로 내밷은 말이그를 절망으로 빠뜨릴 수도 있고,별 생각없이 행한 조언 하나가누군가의 인생을 뒤바꿀 수도 있다.어릴적 기차 안에서 만나 잠시 놀았던20대 쯤 되어 보이던 누이의 해맑은 웃음은수십년이 지난 지금까지도나의 가슴을 따뜻하게 녹여주고 있다.두어 시간 열차안에서 만나 잠깐 놀았을 뿐이었..

향기로운 글 2025.06.16

사랑이 나가다 / 이문재​

사랑이 나가다 / 이문재​ 손가락이 떨리고 있다손을 잡았다 놓친 손빈손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다사랑이 나간 것이다조금 전까지 어제였는데내일로 넘어가버렸다​사랑을 놓친 손은갑자기 잡을 것이 없어졌다하나의 손잡이가 사라지자방 안 모든 손잡이들이 아득해졌다캄캄한 새벽이 하얘졌다​눈이 하지 못한입이 내놓지 못한 말마음이 다가가지 못한 말들다 하지 못해 손은 떨고 있다예감보다 더 빨랐던 손이사랑을 잃고 떨리고 있다 사랑은 손으로 왔다손으로 손을 찾았던 사람손으로 손을 기다렸던 사람손은 손부터 부여잡았다​사랑은 눈이 아니다가슴이 아니다사랑은 손이다손을 잃으면모든 것을 잃는다손을 놓치면오늘을 붙잡지 못한다나를 붙잡지 못한다

좋은 글 2025.06.16

“콩 먹으면 만성질환 예방”… 염증 줄이는 데 검은콩 좋고, ‘콜레스테롤 개선’에는?

“콩 먹으면 만성질환 예방”… 염증 줄이는 데 검은콩 좋고, ‘콜레스테롤 개선’에는? 신소영 기자 입력 2025.06.05 05:32당뇨병 전 단계에 매일 한 컵의 콩을 먹으면 심장 및 대사 건강을 개선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연구팀에 따르면, 당뇨 전 단계에 있는 사람들은 종종 지질 대사 손상과 만성 염증 등 증상을 보이는데, 이는 모두 심장 질환과 2형 당뇨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미국 일리노이공대 브리트 버튼-프리먼 교수 연구팀은 검은콩과 병아리콩 섭취가 염증 및 인슐린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연구를 진행했다. 이를 위해 연구팀은 당뇨 전 단계(평균 공복 혈당 100~125㎎/㎗, 평균 BMI 30.5±11.6㎏/㎡) 성인 72명을 무작위로 검은콩 그룹과 병아리콩 그룹,..

건강정보 2025.0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