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10 6

데이릴리 원추리

데이릴리 원추리 분 류 :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 원추리속학 명 : Hemerocallis ‘stella d’ Oro분 포 : 유라시아, 동아시아 온대지역 양지쪽 풀밭 에서 잘 자란다. 유라시아 대륙에 30종 내외 가 자라고동아시아 지역의 온대에도 많이 자라고 있다잎은 선형 이며 뿌리에서 나와서 두 줄로 배열한다.꽃줄기는 잎보다 긴 것과 잎보다 짧거나잎의 길이와 비슷한 것이 있다. 꽃은 5 ~ 10월에 황색과 등적색 계통이 있고화피의 밑부분이 합쳐져 있으며 꽃대 끝에 총상꽃차례로 달린다.화피갈래조각 은 6개, 수술 도 6개이며씨방은 상위로 3실이 있고 열매 는 삭과 (蒴果)이다. 원추리 (H. fulva)는 중국산이며 일찍 유럽으로옮겨져서 400년 동안 재배되고 있다.종간잡종이 잘 되지만 자연계에서는 ..

능유

능유 분 류 : 속씨식물 >쌍떡잎식물강 >범의귀목 >돌나물과 >바위솔속학 명 : Orostachys japonica (Maxim.) A.Berger원산지 : 아시아 (대한민국,일본) Orostachys japonica (Maxim.) A.Berger가 정확한 바위솔 학명입니다.그럼 학명에 내용을 분석해 보겠습니다.Orostachys는 희랍어로 Oros(산)과 stachys(이삭)의 합성어입니다. 햇빛을 많이 보고 통풍이 잘되며 건조하게 키워야한다.바위솔은 여러해살이 풀이지만 2년생에서 꽃이 피고열매가 맺으면 고사되는 특징이 있고물이 들땐 자주색으로 들고 자구 번식을 한다. 별모양 백색 꽃이피며 수상화서는 길이 6~15 cm 로서 화병이 없는 꽃이 밀착하고포는 피침형이며 끝이 뾰쪽하다. 꽃받침잎은..

옥상 다육이 2025.06.10

본업을 찾으세요 / 법상스님

본업을 찾으세요 / 법상스님 우리는이번 생에 잠시 여행을 와서나름대로 직업을 가지고 살아 갑니다.그러다 보니지금 가지고 있는 직업이내 삶에서 가장 가치있는 일이라 여기고살아가게 되는 수가 많습 니다.그러나 지금 가지고 있는 직업이라는 것은이번 생에 잠시인연따라 부여받은 임시직일 뿐입니다.그것은 '딱 고정된 나의 직업'이 아닙니다.임시직이고어쩌면 아르바이트 정도일 뿐이지요.우리 모두의 본업은'수행자'인 것입니다.수행자라는 직업은이번 생에만 잠시 부여받는 것이 아니라억겁을 이어오며나고 죽고 나고 죽고를 반복하면서언제까지고 따라다니는절대적인 직업이기 때문입니다.또한 그로인해나의 삶과 행복 불행,그리고 다음 생까지도전부 규정되어지기 때문입니다.수행자라는 직업보다더 먼저인 직업은 없습니다.그런데도사람들은 전도된 ..

향기로운 글 2025.06.10

장미 / 淸草배창호

장미 / 淸草배창호신록으로 짙은 풀물 바람이스치고 지나간 자리마다에메랄드빛 오월을 한껏 사랑하듯이속 뜰을 아낌없이 피우고 있는네, 있기 때문입니다도도한 가시조차사랑받기 위해 미어지도록 황홀한 향기에 함몰되어 어찌 하시라도 눈을 뗄 수 있으랴,교감할 수 있는 그조차사랑하고 존중받는 아름다움입니다고혹한 설렘으로 와 닿는차마 여운이 남아도는 까닭은이미 첫눈에 반해버린정곡을 찌른 네,눈이 아니라 마음이란 걸 알았습니다

바람 / 박인걸

바람 / 박인걸싸리 꽃 핀 산을 오르던 날한 줄기 바람이 이마를 스치며시원한 존재임을 각인시킬 때나는 바람에게 속지 않는다.굶은 창자의 비명을 들으며얼어붙은 대지를 걸을 때찢어진 겉 옷 사이로살을 찢던 바람을 나는 알고 있다.출처도 종착지도 모를이리저리 돌고 돌아맑은 눈에 모래를 뿌리고 떠나는바람에게 속지 않으리.눈이 시리도록 피어 올린능소화 꽃송이를 내동댕이치고천년 백송의 허리를 사정없이 꺾던 날나는 바람의 난폭함을 보았다.두 얼굴의 표리와철면피의 가증함을 감추고꽃향기 물고와 살며시 유혹하는바람아 나는 너의 정체를 안다.

좋은 글 2025.06.10

통합돌봄 시대 코앞… “3차 병원이 재택의료 중심 축 돼야”

통합돌봄 시대 코앞… “3차 병원이 재택의료 중심 축 돼야” 오상훈 기자 입력 2025.06.07 10:00지역사회 기반 통합돌봄 체계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는 가운데 3차 병원이 재택의료 중심의 축이 돼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서울성모병원 신현영 교수팀은 통합돌봄 체계에서 3차 의료기관의 역할을 재정립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다. 지난해 9월부터 올해 1월까지 다학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통합돌봄법' 시행에 대비한 3차 병원의 역할을 분석한 것이다.통합돌봄법이란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살던 곳에서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시군구가 중심이 되어 돌봄 지원을 통합연계해 제공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3월, 관련 법률이 제정됐고 2026년 3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다.연구팀은 제정된 통합돌봄법을..

건강정보 2025.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