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15 7

2025년 6월 강원도 여행(1)

2025년 6월 14일과 15일 1박 2일 일정으로 강원도 평창 발왕산과 정동진에서 1박 후 해돋이 구경도하고 부채길 탐방과 신곡항에서 중식 후 양구 김애자 식당에서 식사 후 귀가하는 일정으로 여행 코스를 계획했다. 나는 참석한다고 총무에게 말했으나, 90세이신 형님께서 길을 가시던 중 뇌졸증으로 쓰러지셔서 중환자실에 입원하시게 되어 아무래도 참석이 어렵다고 총무에게 연락했다. 고령이신데 비교적 건강을 잘 유지하셨는데 안타깝게 12일에 타계하셔서 어제 은하수 공원에 안장하셨다. 부모님 타계하신지 24년이 지나 집안에 맡 형님으로 정신적인 지주셨는데 삶이 너무 허무하다는 생각이든다. 내가 참석하지 못했지만 친구들이 카톡방에 올린 소중한 사진들을 컴에 저장하며 정겨운 얼굴들을 하나 둘 바라보게 된다. 친..

그리운 친구 2025.06.15

원츄리

원츄리 분 류 :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학 명 : Hemerocallis fulva(L.) L. 원추리란 이름은 시름을 잊게 해준다는 중국의 이름인훤쵸(萱草)에서 유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훤쵸가 원초 --> 원추 --> 원추리로 발음이 변화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훈몽자회'에서는 훤(萱)을 넘나물로 풀이하고 있어 원추리에 대한우리 고유의 이름은 넘나물로 추측이 된다. 속명 헤메로칼리스(Hemerocallis)는 '하룻날의 아름다움'이란 뜻으로.....'하루'를 의미하는 그리스어인 hemera와 '아름다움'을 뜻하는 callos의합성어로 꽃이 하루 만에 시드는 속성 때문에 붙여진 것이다.종소명 fulva은 '다갈색의' 이라는 뜻이다 원추리는 '넘나물'이라고 부른다.넘나물은 원추리의 ..

혼자 있음 / 법상스님

혼자 있음 / 법상스님 외로움의 의미를 생각해 보셨는지요.외롭다는 것은 내가 나를 알아간다는 것입니다.나와 조금 더 가까워진다는 것입니다. 외로움은 가진 것이 없을 때 찾아옵니다.아무것도 없을 때, 내 주위에 아무도 없을 때,우린 외로움에 눈물을 흘립니다. 혼자 있을 때 외로움은 고개를 치켜 들고 찾아와모처럼 만의 혼자 있음을 방해하려 들 것입니다.외로움이란 이름으로우리의 혼자 있음을 방해하는 것입니다.그러나 그 외로움의 느낌에 속지 말아야 합니다. 외로움이란 느낌이 없다면우린 쉽게 혼자 있을 수 있을 것입니다.나 자신과 마주하는 시간을 자주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랬다면 아마 보다 많은 수행자들이깨우침을 얻었을지 모릅니다. 외로움이란 느낌 때문에우린 그 느낌에서 벗어나려고 하고그러다 보니 자꾸 밖으..

향기로운 글 2025.06.15

그리운 사람 / 박인걸

그리운 사람 / 박인걸 여름 장미 꽃 송이에그리운 얼굴이 살포시 웃고싱그러운 풀잎에서그대의 향취가 풍긴다.흙을 파내 깊이 묻고강물에 띄워 멀리 보낸 추억문틈으로 새는 바람처럼가슴 깊이 파고든다.스쳐 가는 바람에잡념을 씻고고인 빗물에 가라앉혀도절은 추억은 안개처럼 피어오른다.그리움이란사랑의 다른 언어이며못 잊는 건 아직도 그 사람을사랑한다는 뜻이겠지.

좋은 글 2025.06.15

평소보다 굵어진 대변, 원인이 뭘까?

평소보다 굵어진 대변, 원인이 뭘까? 김서희 기자 입력 2025.06.08 11:00대변은 우리의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다. 평소와 다른 대변의 모습이나 색깔이면 몸에 이상이 있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영양 부족하면 대변 가늘어져대변 모양을 주의해서 잘 살펴야 한다. 일반적으로, 바나나처럼 길고 적당히 굵은 대변을 볼 때 건강하다고 여긴다. 만약 대변이 평소보다 가늘어졌다면 '영양 상태'가 좋지 않다고 볼 수 있다. 식사를 제대로 챙겨 먹지 않는 무리한 다이어트를 했을 때 주로 가는 대변이 나온다. 드물지만, 대장이나 직장에 암이 생겨도 대변이 가늘어진다. 대변이 가늘게 나오는 게 일시적이지 않고 지속된다면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다. 반대로 대변이 평소보다 굵어지거나, 중간에 끊..

건강정보 2025.0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