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법의 본질(금강경과 마음)
염불하는 수행자가
마음을 염불에 모아 주의집중하지 않고
다른 생각과 번뇌를 일으킨다면
그것이 어찌
염불수행일 수 있겠으며,
절 수행자가
몸과 마음에
마음을 주의 집중하지 않고
몸만 일어났다 앉았다 한다면
그것이 어찌 수행이 될 수 있겠는가.
절을 하면서
마음 집중을 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절 수행이 아니라
단순한 다리운동에 불과할 것이고,
염불하면서
마음 집중을 하지 않는다면
단순한 입 운동이고
소음 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간화선도 마찬가지다.
화두를 의심하며
그 의심에 마음을 집중하지 않고
머릿속으로 분별하고 따지거나 마음이 다른 곳을 향하고 있다면
어찌
그 사람을
화두 수행자라 할 수 있겠는가.
이처럼 모든 수행법의 본질이 바로
'지혜로운 마음 주의 집중'인 것이다.
-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중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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