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16 5

박태기꽃

박태기 분 류 :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 / 낙엽관목학 명 : Cercis chinensis이다.원산지 : 중국높이 3∼5m로 자라고 가지는 흰빛이 돈다.잎은 길이 5∼8cm, 나비 4∼8cm로 어긋나고 심장형이며밑에서 5개의 커다란 잎맥이 발달한다.잎면에 윤기가 있으며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꽃은 이른 봄 잎이 피기 전에 피고 7∼8개 또는 20∼30개씩한 군데 모여 달린다. 꽃줄기가 없고 작은 꽃자루는 길이6∼15mm로 꽃받침과 더불어 붉은빛을 띤 갈색이다.꽃은 홍색을 띤 자주색이고 길이 1cm 내외이다. 열매는 협과로서 콩꼬투리를 닮고 꼬투리는 길이 7∼12cm이고편평한 줄 모양 타원형으로 8∼9월에 익으며 2∼5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목재는 연한 녹색이고, 수피를 통경·중풍·대하증에 이용한다.꽃이 ..

엘레강스

엘레강스 분 류 : 에케베리속학 명 : 엘레간스[Echeveria Elegans]유통명 : 夏月夜[여름의 달밤을 의미]원산지 : 멕시코 생육조건 : 로제트 직경이 10~12cm까지 자랍니다.월동온도 : 3도이며, 생육적온 온도는16~30도이다. 병충해에는 강한 편이어서 원예종으로 키우기가 좋은 다육이며물은 봄, 가을에는 2주에 한 번씩 여름에는 주 1회,겨울에는 1달에 1번 정도 주면된다. 꽃은 3월에 꽃대를 올려 개화는 4월~5월이 진행한다.영양분은 대부분 다육이의 자연환경은 사막의 척박 건조한 기후에곤충들의 배설물이 전부이듯 강하게 키울 필요성이 있습니다. 꽃대가 보이면 부식토나 유기질 거름을소량으로 화분위에 얹어주는 정도면 됩니다. --- 출 처 : daum ---

옥상 다육이 2025.04.16

죄의 과보도 피해 갈 수 있다. / 법상스님

죄의 과보도 피해 갈 수 있다. 사람들은 보통 업(業)이라고 하면 '죄'를 떠올리곤 한다.업이 많다는 말은 곧장 죄가 많다는 말과 동의어처럼 쓰인다.그러나 업이 죄이기만 한 것은 아니다.사실 업이라는 말은 아주 단순한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업은 한마디로 '행위'다.행동하고 말하고 생각한 것이 그대로 업력(業力)이다. 업력은 잠재적으로 우리 안에 머물러 있다가 인연의 때를 만나면반드시 그에 상응하는 결과를 가져온다.즉, 한 번 행한 모든 행위는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그 행위에 상응하는 결과를 가져온다는 법칙이다.그것을 불교에서는 인과응보의 법칙,혹은 업인과보의 법칙이라고 부른다. 쉽게 생각한다면 업 사상은우주의 대 평등성을 밝히는 에너지 균형의 법칙이다.이 세상은 언제나 꽉 차 있는 '진리의 세계'이다.완..

향기로운 글 2025.04.16

풍매화 / 하종오

풍매화 / 하종오​떠돈들 어떠리 떨어진들 어떠리언제든지 떨어지면 움 돋겠지진달래가 골백 송이 흐득흐득 울어도풍매화는 바람 따라 날아다닌다골짝에 죽어 있는 메아리를 살려내고벌목꾼이 버리고 간 도끼소리 찾아내고땅꾼이 잃어버린 휘파람도 찾아내어그 덧없는 소리들 데불고 무얼 하는지풍매화는 이곳저곳 기웃거린다혼자서 싹틀 힘도 없으면서어디든지 뿌리내리면 숲이 이뤄지겠지풍매화는 득의양양 산맥을 날아다니지만대포알 묻힌 땅 버릴 수 없고녹슨 철조망 무심히 바라볼 수만 없어머뭇거리니 마침내 바람도 잠잠해진다이제는 묻혀야지, 몸 바쳐야 할 자리는 여기

좋은 글 2025.04.16

어머니? 아버지? 알츠하이머 가족력, 어떤 경우에 더 조심해야 할까

어머니? 아버지? 알츠하이머 가족력, 어떤 경우에 더 조심해야 할까 김서희 기자 입력 2025.04.11 22:04아버지가 알츠하이머병을 앓고 있는 경우, 자식의 뇌에 치매를 유발하는 변이 단백질이 축적될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알츠하이머병은 치매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퇴행성 뇌질환으로, 발병 후 서서히 인지기능이 떨어지는 증상을 보인다. 알츠하이머 치매는 뇌에 있는 아밀로이드 베타나 타우라는 단백질이 쌓이면서 신경 세포에 손상을 입혀 발병한다. 아밀로이드 베타는 원래 신경세포를 보호하는 단백질이지만, 세포에서 떨어져 나와 덩어리를 이루면 오히려 손상을 준다. 타우 역시 신경세포의 구조를 유지하는 이음새 역할을 하는 단백질이지만, 세포 내부에 쌓이면서 인지 기능에 문제를 일으킨다.캐나다 맥길대..

건강정보 2025.0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