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29 5

백목련

백목련 학명은 Magnolia denudata 이다.목련의 원산지는 아시아이며, 키는 10m 정도까지 자란다 예쁘고 향기가 나는 꽃이 피는 교목과 관목이 포함된다.잎은 홑잎이고 꽃은 긴원추형 꽃대에 피는데 많은수술이 나선형으로 달려 있다.많은 종들의 씨는 보통 원추형 열매에서 나오는 가는 줄에 매달려 있다. 한때는 유라시아와 북아메리카에 널리 퍼져 자랐으나, 현재는 미국의 남동부,멕시코, 중앙 아메리카, 카리브 해 지역, 동아시아, 남동아시아 등에집중되어 자라고 남반구에는 몇 종만이 자란다. 몇몇 목련과에서는 향수를 얻을 수 있고, 어떤 식물들은 목재로 유용하며,민간요법의 재료로도 쓰인다. 한국에는 3속 18종의 목련과 식물이 자라는데함박꽃나무와 제주도 숲속에 사는 목련이 포함된다.  목련꽃의 효능목련 ..

긴잎적성

긴잎적성  긴잎 적성으로 유통되고 있는 어케베리아 아가보아데스 아카이오시학명은 Echeveria agavoides Akaihosi 이다. 붉은 별 이라는 이름의 적성은 국내에 짧은 잎 적성(마카베아나.Echeveria agavoides Macabeana)과긴잎 적성(Echeveria agavoides Akaihosi)2개의 품종이 유통되고 있는데 이 긴잎 적성은 짧은 잎 적성에 미상의 어케베라아 품종(E.agavoides)과교배되어 만들어진 품종으로 보입니다. --- 출 처 : daum ---

옥상 다육이 2025.03.29

삶이라는 연극의 역할 놀이 / 법상스님

삶이라는 연극의 역할 놀이 / 법상스님 지금의 나는 내가 아니다.내가 알고 있는 '나'라는 모습, 그것이 나인 것은 아니다.사회적인 존재로서의 '나', 내가 '이러이러하다'라고알고 있는 내가 바로 진짜 나일까?모든 것은 다만 아상, 에고의 감옥일 뿐이다. 나는 누구인가.물론 우리가 알고 있는 '나'는상황과 환경, 때에 따라 끊임없이 변한다.회사에서는 사장이거나 과장, 말단 사원일 수 있고집에 돌아오면 한 집의 가장이거나 자식일 수 있으며또 주말 모임에 가면 회장이거나 총무일 수도 있다.그리고 그때마다 우리의 아상과 에고의 위상은 달라진다.상황에 따라 우리가 바로 그곳에서해야 할 몫의 연극을 해내면서 살아가는 것이다. 그런데 그 역할들의 특성은 어떠한가?어느 한 가지 역할만이 나의 본래적인 자아이거나'나의..

향기로운 글 2025.03.29

동백꽃 피는 날 / 김기원

동백꽃 피는 날 / 김기원  해운대 동백섬 마을내 마음 깊은 곳에60여 년 전 심은 동백나무바다 파도가 출렁이고바다 모래 바람이 불어와도어릴 적 그리움에 목이 맨다 백가지를 휘어잡은 동백 손억센 물방울이 뒤집는 찬란한 빛모래 바람이 온몸 적시고 뒤틀어마음속에 심는 동백나무 연륜바다로 미친 듯이 만세를 불러동백꽃 피는 날 기다렸습니다 한아름 꽃 그리는 세월가슴이 터질 듯이 외침밤마다 넝쿨가시처럼 돋아세월의 사연에 몸부림치고바다 모래에 취한 꿈 파헤쳐동백꽃 피는 날 목 읽으리라 기나긴 세월동백나무가지의 손길내 젊음의 흠집에 목메어 남길 뿐바다의 환상 쇼로 휘젓던 태풍아, 수많은 별 이름 생각이 나면동백꽃 피는 날 손꼽는다

좋은 글 2025.03.29

‘최후의 수단’이라는 인공관절, 수술만큼 중요한 건 ‘재활’

‘최후의 수단’이라는 인공관절, 수술만큼 중요한 건 ‘재활’ 신소영 기자 입력 2025.03.28 16:20수술 후 꼬박 6개월은 재활 치료 받아야 심한 무릎 통증으로 잠들기 어려웠던 박모(75)씨는 최근 정형외과에서 퇴행성관절염 말기를 진단받았다. 퇴행성관절염 말기 때는 연골이 소실돼 다리 변형이 심해지고, 극심한 통증과 보행 장애가 생긴다. 이에 인공관절 수술(슬관절치환술)을 권유받은 박씨는 수술만 하면 편안한 노후를 즐길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주변에서 들려오는 “수술 후에도 재활치료를 꾸준히 해야 하며, 재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다”는 말에 덜컥 걱정이 앞섰다. 인공관절 수술의 예후와 관리법을 알아본다.◇인공관절 수명, 20~25년으로 늘어퇴행성관절염 초중기에는 보존적 치료로 증상의 진행을 더디게..

건강정보 2025.03.29